마음을 다 잡고 기초부터 다시 제대로 기반을 다져보기 위해서 유료 강의를 결제했다. 내일배움캠프에서 부족하고 미비했던 부분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는 것이 목표다.
cpu는 연산 장치
ram은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
ssd, hdd는 보조 저장 장치
gpu는 그래픽 연산 장치
ram으로 전달된 데이터가 있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연산이 필요한 작업을 cpu가 처리한 뒤 다시 ram으로 전달하여 결과값을 표기하는 방식이다. (요약하자면 그렇고 자세하게는 다를 수 있다.)
int 정수형
float 실수형
string 문자열
bool 참 혹은 거짓
ram 메모리에 데이터를 할당, 저장하는 것
변수 선언 방법
[데이터 타입] [이름];
int hp;
변수 초기화
[이름] = [데이터]
hp = 10;
변수 사용
Console.WriteLine(hp);
// 출력값 10
C# 형식/키워드 | 범위 | Size | .NET 형식 |
---|---|---|---|
sbyte | -128 ~ 127 | 부호 있는 8비트 정수 | System.SByte |
byte | 0 ~ 255 | 부호 없는 8비트 정수 | System.Byte |
short | -32,768 ~ 32,767 | 부호 있는 16비트 정수 | System.Int16 |
ushort | 0 ~ 65,535 | 부호 없는 16비트 정수 | System.UInt16 |
int | -2,147,483,648 ~ 2,147,483,647 | 부호 있는 32비트 정수 | System.Int32 |
uint | 0 ~ 4,294,967,295 | 부호 없는 32비트 정수 | System.UInt32 |
long | -9,223,372,036,854,775,808 to 9,223,372,036,854,775,807 | 부호 있는 64비트 정수 | System.Int64 |
ulong | 0 ~ 18,446,744,073,709,551,615 | 부호 없는 64비트 정수 | System.UInt64 |
nint | 플랫폼에 따라 다름(런타임에 계산됨) | 부호 있는 32비트 또는 64비트 정수 | System.IntPtr |
nuint | 플랫폼에 따라 다름(런타임에 계산됨) | 부호 없는 32비트 또는 64비트 정수 | System.UIntPtr |
10진법 외의 방법들을 비트 연산 등에 사용이 된다. 2진법은 금방 자릿수가 늘어남으로 16진법을 프로그래밍때 사용하는 편이다.
1byte = 8bit
전기 신호의 개념이며 2^8 만큼의 경우의 수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1byte = 256개
대표적인 정수형 데이터 형식인 int의 경우 32비트이다. 2^32 만큼의 경우의 수를 나타낼 수 있고 위의 표에 있는 범위와 같다.
부동소수점, 실수형 데이터 형식.
부동소수점(浮動小數點, floating point) 또는 떠돌이 소수점[1] 방식은 실수를 컴퓨터상에서 근사하여 표현할 때 소수점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고 그 위치를 나타내는 수를 따로 적는 것으로, 유효숫자를 나타내는 가수(假數)와 소수점의 위치를 풀이하는 지수(指數)로 나누어 표현한다.
컴퓨터에서는 고정 소수점 방식보다 넓은 범위의 수를 나타낼 수 있어 과학기술 계산에 많이 이용되지만, 근삿값으로 표현되며[2] 고정 소수점 방식보다 연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별도의 전용 연산 장치를 두는 경우가 많다. 고정 소수점과 달리 정수 부분과 소수 부분의 자릿수가 일정하지 않으나, 유효 숫자의 자릿수는 정해져 있다.
현재 지식으로는 숫자가 커질 수록 근사값을 사용하므로 정수형 보다 정확하지가 않다는 점이다.
아스키코드를 통해 컴퓨터가 문자를 인식한다.
참과 거짓을 구분하는 데이터 형식이지만 나중에 코드가 복잡해지면 코드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값이다.
우선 알고 있는 지식들 외에 새롭거나 기록할만한 정보들을 주로 작성하였다. 근데 이걸 개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들었다면 과연 이해가 되었을까라는 의문이 든다. 유료 강의라고해서 꼭 퀄리티가 대단한 것은 아닐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본편은 유니티기 때문에 거기선 강의의 퀄리티가 높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