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2
오늘은 VR 컨탠츠 맛보기와 AR 컨탠츠 2일차 세션을 들었다.
📌튜터님의 세션
VR 컨탠츠 기본 강의
정식 명칭은 Head Mounted Display HMD. 주로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구현을 위한 디스플레이 장치로서 사용된다.
HMD 종류
- Meta (구 Oculus)
- Vive
- Samsung
- PS
- Apple
(메타 퀘스트, 애플 비전 프로)
특정 HMD 기기를 겨냥한 프로젝트 경험이 취업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VR packages
- Provdier plug-ins
- XR Interaction Toolkit
- XR Core Utilities
- Input System
- VR project template
- Hand tracking
VR Plug-In
- Apple VisionOS XR 플러그임
- Oculus 플러그인
- OpenXR : Meta 헤드셋, VIVE 헤드셋, Valve SteamVR, HoloLens, Windows 포함
- PlayStation VR
- XR Simulator
주로 사용되는 플러그인
- XR Interaction Toolkit
- VIVE Input Utility
- Oculus Intergration (현재는 Meta로 바뀌어 레거시인 상태)
- SteamVR Plugin
입문 예제
XR Interaction Toolkit :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XR-Interaction-Toolkit-Examples
Unity Learn : https://learn.unity.com/course/create-with-vr?uv=2020.3
크로스 플랫폼 코딩
#define을 활용하면 좋다. https://docs.unity3d.com/kr/2021.2/Manual/PlatformDependentCompilation.html
VR 개발 시 주의점
- UI : 스크린 오버레이가 아닌 3D 공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만들기
- 멀미 : 시네머신 지양, 오브젝트 속도를 너무 빠르지 않게 만들기
- 인터렉션 : 트래커, 손, 시선 추적 기능 고려
- 성능 최적화 : 모바일 기반의 HMD일 시 특히 사양에 따른 성능 최적화가 필수
- 환경 설계 : FOV, 360도 반경 고려, specular을 약하게 만들어 양안의 차이 줄이기, 오브젝트와의 거리감을 적절하게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