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Unity 게임 개발 입문 주차

이규성·2023년 11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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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새로운 팀과 함께 본격적인 유니티 강의를 듣자

📌알고리즘 코드 카타 (Algorithm Code Kata)

x만큼 간격이 있는 n개의 숫자

함수 solution은 정수 x와 자연수 n을 입력 받아, x부터 시작해 x씩 증가하는 숫자를 n개 지니는 리스트를 리턴해야 합니다. 다음 제한 조건을 보고, 조건을 만족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입출력 예

xnanswer
25[2,4,6,8,10]
43[4,8,12]
-42[-4, -8]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long[] solution(int x, int n) 
    {
        long i = 0;
        long j = 0;        
        
        long[] answer = new long[n];
        
        while (i < n) 
        {
            j += x;
            answer[i] = j;
            i++;
        }
        return answer;
    }
}

처음에는 int 자료형을 사용하여 풀었는데 테스트 중 에러가 있었다. long 자료형으로 변경하여 해결함.

📌본격적인 Unity 개발 입문

고전적인 게임 Pong!

전체적인 화면 구성
유저에게 보여지는 부분과 보이지 않는 부분의 구분이 인상적이다.

새로 습득한 내용

3D 오브젝트를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

  • Hand Tool (손 도구, 단축키 : Q) : 씬 뷰를 이동시킴
  • Move Tool (이동 도구, 단축키 : W) : 게임오브젝트를 이동시킴
  • Rotate Tool (회전 도구, 단축키 : E) : 게임오브젝트를 회전시킴
  • Scale Tool (스케일 도구, 단축키 : R) : 게임오브젝트의 스케일을 조절함
  • Rect Tool (사각형 도구, 단축키 : T) : 게임오브젝트의 스케일을 사각형 방향으로 조절함
  • Transform Tool (좌표변형 도구, 단축키 : Y) : MoveTool, RotateTool, ScaleTool 을 동시에 사용함.

예전 기계설계 일을 할 때 썼던 모델링이 생각나서 괜히 반가웠다.

  • Collider Constraints의 속성

충돌 시 X, Y, Z 값을 변하지 않게 고정시키는 기능

  • Is Trigger의 활용

충돌 시 충돌 구현은 하지 않지만 충돌 되었음을 인지 하는 기능
공이 골에 부딪혔을 때 공을 튕겨내지 않고 사라지게 만들고 점수에 반영한다.

🤸🏻‍♀️Feedback

심연같이 어두웠던 비주얼 스튜디오의 콘솔창을 벗어나 유니티로 돌아오니 아주 다채롭다. . . 물론 아직 C# 언어의 기본기가 부족하여 따로 시간을 내어 공부를 해야겠지만 그래도 역시나 유니티를 다루는 것이 훨씬 재밌게 느껴졌다.
이전 주차의 팀원분들과 헤어진 것은 아주 아쉽고 섭섭하지만, 새로운 팀원분들과 대화를 또 나눠보니 생각이 달라지는 것이 계속해서 새로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각자가 가진 정보들을 공유하다 보니 아주 흥미로웠고 여러가지로 도움이 될 경험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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