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Unity 게임개발 심화 주차 팀프

이규성·2024년 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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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2 또 다시 팀 프로젝트 시작..!

📌알고리즘 코드 카타 (Algorithm Code Kata)

부족한 금액 계산하기

새로 생긴 놀이기구는 인기가 매우 많아 줄이 끊이질 않습니다. 이 놀이기구의 원래 이용료는 price원 인데, 놀이기구를 N 번 째 이용한다면 원래 이용료의 N배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즉, 처음 이용료가 100이었다면 2번째에는 200, 3번째에는 300으로 요금이 인상됩니다.
놀이기구를 count번 타게 되면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금액에서 얼마가 모자라는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단, 금액이 부족하지 않으면 0을 return 하세요.

입출력 예

pricemoneycountresult
320410
using System;

class Solution
{
    public long solution(int price, int money, int count)
    {
        long num = 0;

        for (int i = 1; i <= count; i++)
        {
            num += price * i;
        }

        if (num > money)
        {
            return (num - money);
        }
        else
        {
            return 0;
        }
    }
}

현재까지는 정말 간단하게 반복문 조건문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지만 . . . 스탠다드 반 세션의 알고리즘 풀이를 보니 코드카타에 대한 생각을 달리 해야겠음을 느꼈다. 뒤에 서술.

📌팀 프로젝트 스크럼


머리에서 떠오르는 대로 주저리 떠들다 보니 전체적인 게임의 컨셉과 스토리, 진행 방향을 내 의견으로 따라가게 되었다. 전체적인 골자는 2D 양산형 모바일 게임 ! 하게 된 이유는 요즘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보다 보면 계속해서 껍데기만 바뀐 양산형 게임들의 광고가 판을 치는데 신기하게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서 보면 인기 순위가 높은 경우가 다수였다. 마지막 팀 프로젝트이니 만큼 다양한 경험을 쌓았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고 팀원 분들도 공감하여 의견을 수용해 주었다.

📌스탠다드반 강의



알고리즘 코드카타 문제 두 가지를 가져와서 설명을 해주셨다. 하노이의 탑은 이해가 되었지만 . . . 미로 찾기는 아직 BFS를 써 본 적이 없어서 이해하기엔 무리가 있었다 ㅜ 하노이의 탑은 설명을 듣고 n 입력 값을 예상하여 기록해 두고 튜터님의 코드를 VS에서 실행시켜 보니 딱 맞아 떨어졌다. 여기까진 그래도 머리가 돌아가는 듯 싶다. 하지만 절망적인 사실은 이해하지 못한 미로 찾기 문제의 난이도가 딱 코딩 테스트의 중간이라는 점이다. 말이 되나? 싶었지만 이제 코드 좀 짜보겠다고 까분지 3달 째인데 술술 풀면 그건 그거대로 이상한 일! 결국 반복 숙달이다.

🤸🏻‍♀️Feedback

본격적인 마지막 팀 프로젝트가 시작이 되었다. 처음에는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3D, FSM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여 만들면 좋지 않을까 싶었는데 아무래도 팀원 분들의 니즈는 2D 쪽으로 몰리는 듯 싶었다. 그래서 요즘 눈길이 가는 양산형 방치형 모바일 게임으로 제안을 드렸는데 생각 보다 잘 먹혀들었고, 스토리도 한 번 꽂히니 술술 나왔다. 평소에 이런저런 게임, 만화 등의 잡생각을 꼬리에 꼬리를 물고 하는 편인데 여기서 갑자기 그 능력이 발동이 돼서 신기했다. 마지막 프로젝트이니 만큼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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