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Data Type

jaylight·2021년 1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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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타입 (Data Type)

값의 종류, JavaScript (ES6)는 총 7개의 데이터 타입을 제공

(원시 타입) 숫자 타입, 문자열 타입, 불리언 타입, undefined 타입, null 타입, 심벌 타입

(객체 타입) 객체 타입(객체, 함수 배열 등)

데이터 타입의 필요성

  1. 데이터 타입에 의한 메모리 공간의 확보와 참조

    (확보) JavaScript 엔진은 데이터 타입에 따라 정해진 크기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다.

    (참조) JavaScript 엔진은 참조하는 변수의 데이터 타입에 따라 메모리 공간에서 어느 정도 공간을 읽어들여서 값을 참조할지 결정

    데이터 타입에 따라 확보되는 메모리 공간 크기

    • ECMAScript 사양은 문자열과 숫자(8바이트) 타입 외의 데이터 타입 크기를 규정하지 않음
    • 이외 데이터 타입의 메모리 공간 크기는 엔진 제조사 구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2. 데이터 타입에 의한 값의 해석

    0100 0001 ⇒ 숫자 타입: 65 , 문자열: 'A'

    모든 값은 메모리에 2진수로 저장되어, 저장된 2진수 값은 데이터 타입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

    명시된 데이터 타입에 따라 불러들인 2진수 값을 해석

원시타입

숫자 타입

  • JavaScript는 정수와 소수를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숫자 타입만 존재

    모든 수를 실수로 처리하며, 정수만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정수로 표현하더라도 실수 형태로저장

    console.log(1 === 1.0); // true
    console.log(4 / 2); // 2
    console.log(3 / 2); // 1.5
  • 2진수, 8진수, 16진수 리터럴은 모두 동일한 64비트 부동소수점 형식의 2진수로 저장

    각 진수를 표현하기 위한 별도의 데이터 타입을 제공하지 않으며, 값 참조시 모두 10진수로 해석

    var binary = 0b1000001;
    var octal = 0o101;
    var hex = 0x41;
    
    console.log(binary); // 65
    console.log(octal); // 65
    console.log(hex); // 65
    console.log(binary == octal); // true
    console.log(octal == hex); // true
  • Infinity, -Infinity : 양, 음의 무한대

    console.log(10 / 0); // Infinity
    console.log(10 / -0); // -Infinity
  • NaN : 산술 연산 불가 (not-a-number)

    console.log(1 * 'String') // NaN

문자열 타입

  • 텍스트 데이터를 나타나는데 사용하며, 0개 이상의 16비트 유니코드 문자(UTF-16)의 집합으로 전 세계 대부분의 문자를 표현

  • 문자열은 작은 따옴표(' '), 큰 따옴표(" "), 백틱 ( )[ES6 이후] 으로 텍스트를 감싸서 표현

    JavaScript는 일반적으로 작은 따옴표를 활용

    따옴표로 감싸지 않을 경우, 키워드나 식별자 같은 토큰으로 인식

    var string = hello; // ReferenceError: hello is not defined
  • 문자열의 불변성 (→ 11.1.2절 참고)

템플릿 리터럴 (ES6)

멀티라인 문자열, 표현식 삽입, 태그드 템플릿 등 편리한 문자열 처리 기능을 제공

런타임에 의해 일반 문자열로 변환되어 처리됨

일반적 따옴표 대신 백틱( )을 활용해 표현

  • 멀티라인 문자열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하지 않고 줄바꿈 및 모든 공백을 적용시킴

    var template = `<ul>
    	<li><a href="#">Home</a></li>
    </ul>;
    
    console.log(template);

    이스케이프 시퀀스 (Escape Sequence)
    기존 일반 문자열 내에서 줄바꿈 등의 공백을 표현하려면 백슬래시로 시작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를 사용

    • \0 : Null

    • \b : 백스페이스

    • \f : 폼 피드 (프린터로 출력할 경우 다음 페이지의 시작 지점으로 이동)

    • \n : 개행 (다음 행으로 이동)

    • \r : 개행 (커서를 처음으로 이동)

    • \t : 탭 (수평)

    • \v : 탭 (수직)

    • \uXXXX : 유니코드

    • \' : 작은 따옴표

    • \" : 큰 따옴표

    • \\ : 백슬래시

      var template = '<ul>\n\t<li><a href="#">Home</a></li>\n</ul>';
      
      console.log(template)
  • 표현식 삽입

    문자열과 표현식을 간편하게 연결하여 문자열 조합을 만드는 기능

    표현식을 ${ } 로 감싸서 문자열로 타입을 변환시켜 삽입하며, 템플릿 리터럴이 아닌 일반 문자열에서 사용시 작동하지 않음

    var first = 'Ung-mo';
    var last = 'Lee';
    
    console.log(`My Name is ${first} ${last}.`); // My name is Ung-me Lee

    기존 문자열과 표현식의 조합은 + 연산자를 활용했었음

불리언 타입

  • true , false

    참과 거짓으로 프로그램 흐름을 제어하는 조건문 등에서 자주 사용

    var foo = true;
    console.log(foo); //true
    
    foo = false;
    console.log(foo); //false

undefined 타입

  • undefined 타입이 유일

  • JavaScript 엔진은 모든 변수를 선언한 직후 암묵적으로 undefined로 초기화

    var foo;
    console.log(foo); // undefined

의도적 undefined 할당

  • undefined는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값이 아닌 JavaScript 엔진이 변수를 초기화할 때 사용하는 값
  • undefined 가 반환된 변수는 선언 이후 초기화되지 않은 변수라는 뜻
  •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undefined 를 변수에 할당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대신 null 을 활용할 것을 권장함

null 타입

  • null 이 유일

    Null, NULL 등으로 사용할 경우 null 로 인식되지 않음

  • 의도적 부재 (변수에 값이 없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명시할 때, Intentional Absence)에 활용

    이전에 할당되어 있던 값에 대한 참조를 명시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며, JavaScript 엔진은 기존 참조하던 메모리 공간에 대해 가비지 콜렉션을 수행하게 됨

var foo = 'Lee';

foo = null;

심벌 타입 (ES6)

변경 불가능한 원시타입의 값으로,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주로 이름이 충돌할 위험이 없는 객체의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 Symbol 함수를 호출해서 생성
  • 생성된 심벌 타입의 값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은 유일무이한 값
// 심벌 값 생성
var key = Symbol('key');
console.log(typeof key); // symbol

// 객체 생성
var obj = {};

// 이름이 충돌할 위험이 없는 유일무이한 값인 심벌을 프로퍼티 키로 활용
obj[key] = 'value';
console.log(obj[key]); // value

객체타입

JavaScript는 객체 기반의 언어이며, JavaScrip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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