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연구하는 학문
HCI 사용자 연구방법론의 두가지 흐름
사용성 테스트
'실험 심리학'에 뿌리를 둠
필드 연구
민족지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HCI 사용자 연구방법
크게 두 개의 흐름이며 뿌리가 되는 실험적 연구와 민족지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방법론이 있음
소프트웨어공학, 인지모데링, 시나리오제작, 직업/대학/조직 분석, 활동이론
-> HCI 학자들은 사용자 연구를 주로 진행함
실험적 연구
실험을 중심으로 사용성을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통제된설정, 환경적 요인제거, 수치적 해석, 연역적 접근, 객관적 분석, 가정-실험-결론
민족지학 연구
사회학,인류학,언어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필드 연구방법으로
자연적 설정, 환경적 요인 교려, 질적해석, 귀납적 접근, 주관성 분석, 자세한 기록
사용자에 대해 알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연구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다.
연구 목적과의 적합성
연구방법을 논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연구방법이 어떤 연구목적에 적합한가의 질문이다.
방법을 생각하기 전 연구자는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심각하게 고려해야한다.
사용자 연구를 한다는 것은
사용자 관점
연구방법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사용자를 어떻게 바라보고 정의하는지에 따라서 방법론이 나뉘어짐
개인적 관점
철학의 차이
객관성을 중시하는 경우 -> 실험적 연구방법이 중요
주관성, 환경적 요인을 중시하는 경우 -> 민족지학이 중요
연구대상
연구대상은 방법론을 결정할 때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준다.
제품자체의 성능검사 : 문화나 환경적 요소를 생각할 이유 없이 실험 심리학적 방법이 적절함
사회적 상용이 많은 시스템 평가 : 복잡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구명할 수 있는 민족지학이 유용함
과학적 연구의 목표
변인들 상의 관계를 기술하고 이해하며 예언하는 것
기초연구의 자료 원천은 주로 실험을 통해 얻어짐
실험적 방법 :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원인들 혹은 독립변인들을 신중하게 변화시켜, 그러한 변화들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결과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측정하는 것
실험의 핵심적 요소
통제
독립변인만 변화되어야 하고, 다른 변인들을 그대로 유지되거나 통제되어야 하는 특징이 있음
문제와 가설 정의
실험 계획 명세화
연구 실시
자료 분석
결론 도출
피실험자
실험을 위하 피실험자(subject)를 선정 시에는 특성과 인원수 등은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독립변수
종속변수
사용성테스트(UT:Usability Test)
하나의 시스템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어떠한지를 알기 위한 실험
사용자를 위한 질 높고, 성공적인 시스템을 창조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음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듀마스,레디시(J.Dumas & J.Redish)의 5가지 목표
1. 제품사용성증가
2. 실제 사용자의 참여
3. 사용자의 실제 작업 수행
4. 사용자(피실험자)의 행동 관찰 및 기록 혹은 저장 가능
5. 사용자 데이터 분석 가능
5가지 목적은 사용성 테스트가 최종적으로 제품의 사용성을 중가시키고 인간이해를 증진시킨다는데 있음
실제 사용자가 실험에 참여하여 실제 작업을 수행하고,이를 실험자는 관찰, 기록, 분석하는 것이 중요
사용자 테스트의 한계
실험을 몇 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할 수 없음
고비용의 문제가 있음
적은 피실험자의 특성상, 전체 시스템 사용자를 대표할 수 없음
민족지학(Ethnography)
필드에 직접 나가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고 느끼고 살아가는지를 관찰하고, 그 관찰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는 학문
일반적으로 실험 연구 방법의 반대 개념이 되는 필드 연구 방법
민족지학의 특징
민족지학은 서구인들의 삶의 약식과는 다른 비서구인들의 삶의 경험을 연구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
민족지학의 배경
세계 모든 민족들이 모이기 시작하면서 다양하고 상이한 문화를 어떻게 수용 조절하는냐에 따라 국가와 도시의 존립 여부가 결정됐다. 이에 민족지학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대두됨.
민족지학이 활용되는 학문
사회학,언어학,인류학
민족지학의 지향성
민족지학은 상상과 추축이 아닌 일상생화에 대한 관찰과 분석으로부터 문화,사회 현상을 설명하려는 학문의 방법론
민족지학의 접근법
모든 환경적 요인, 즉 맥락에 대해 열린 태도로 연구자의 주관적 분석과 해석의 가능성을 인정함
HCI 연구에서 다양한 민족지학의 역할
사회적 존재로서 사용자 연구에 유용한 연구방법 제공
종합적인 사고와 분석을 통한 역할 수행
새로운 연구 주제 설정이나 관점을 발견하는데 도움
필드 연구방법
필드 연구방법의 과정
문제제기-연구설계-자료수집-자료처리와해석-결론 및 실제적용
관찰기술과 질의방법 이 두 가지가 있다.
비디오 찰영
사용성 테스트와 필드 연구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음
생각 말하기
사용자의 행동뿐 아니라 그들의 의도와 마음을 알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
컴퓨터 자동기록
컴퓨터가 자동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기록하는 방법
이론 메모
리포트와 메모의 중간 형태로서 리포트 작성의 부담으로부터는 자유로우면서도, 지나치게 자유로운 메모보다는 형식을 갖추고 있는 메모
1. 내용적인 측면에서 이론적 근거를 가져야함
2. 데이터가 제공하는 어떤 이론들을 고려해야하며, 데이터와 문헌들을 어떻게 관련지을지 등을 기록해야 함.
일기 연구
사람들의 행동이나 행각 의도 등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방법
인터뷰
필드 연구, 사용성 테스트, 참여디자인, 시나리오 디자인
1. 사용자의 경험 뒤에 느낀 이야기나 의견을 얻는 데 매우 유용함
2. 어떤 관찰 연구가 진행된 후에 사용자들에게 그들의 경험에 대해서 인터뷰를 하는 경우가 많음
3. 인터뷰를 통해서 하나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쉽게 사용자 연구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음
회고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부정확한 기억을 안고 있는 약점이 있음
FGI(Focus Group Interview)
관찰자와 참여자가 1:1로 이루어지는 인터뷰와 달리, 어떤 특정 목적과 주제에 따라 5명쯤되는 소수인의 그룹이 이야기하는 과정
1. 관찰자가 사회자가 되는 경우가 많고 사용자에게는 그룹 토의를 이끌 수 있는 경험이나 기술이 요구됨
2. 시스템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의견들을 취합하는데 자주 사용됨
3.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하는 과정이나 요구사항들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음
4. 사용성 테스트보다 빠른 시간 안에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이 FGI의 큰 장점
준비단계
참여자 모집
실시
분석
설문조사
1. 질문 내용이 미리 고정되어 있어서 융통성이 떨어짐
2. 많은 대상자로부터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
3. 일반적인 의견들을 얻는데 유용하면서 동시에 응답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응답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준비와 작업이 요구됨.
4. 다양한 형태의 질의는 다양한 형태의 답을 요구하기 때문에 개방형 질문은 최소화하고, 설문 참여자들이 가능하면 빠른 시간 내에 큰 수고 없이 답할 수 있는 질의들이 훨씬 유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