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iOS Developer Student
태그 목록
전체보기 (98)TIL(17)git(9)github(9)algorithm(8)AutoLayout(7)swift(5)OperationQueue(4)tableview(3)DispatchQueue(3)URLSession(2)accessibility(2)heap(2)test(2)일반화(2)iOS(2)TDD(2)Test Doubles(2)Keychain(2)URLProtocol(2)Vapor(2)stack(2)Singleton(2)code(2)Cell(2)GCD(2)Baekjoon Online Judge(2)http(2)data(2)TWL(2)protocol(2)URLSessionDataTask(2)Fluent(2)operation(2)비동기프로그래밍(2)capture list(2)프로세스(1)heroku(1)NSDateComponenets(1)CISC(1)회고(1)ARM(1)캐싱정책(1)CustomStringConvertible(1)Fake(1)XCTest(1)View Configuration(1)stub(1)unit test(1)제어장치(1)주기억장치 관리(1)RISC(1)추상화(1)http 1.1(1)함께 성장하기(1)Content-Type(1)SRP(1)TCP/IP(1)File System(1)Allocation(1)DIP(1)GET(1)POST(1)uml(1)library(1)접근제어자(1)경쟁상황(1)ReferenceWritableKeyPath(1)image_picker(1)View Life Cycle(1)Thread(1)provisioning(1)dynamic dispatch(1)@IBDesignable(1)Pull Request(1)ISP(1)Session-Life-Cycle(1)QoS(1)DateFormatter(1)UIWindowScene(1)-와 --의 차이(1)Generic Code(1)메모리누수(1)Cache(1)man(1)Application support(1)의존 관계(1)새로운 지식을 나의 지식으로 만드는 방법(1)Reference counting(1)project(1)응집도(1)Unit Testing URLSession(1)url(1)tmp(1)ARC(1)internet(1)Locale(1)MVC(1)AppDelegate(1)Dispatch(1)Content Configuration(1)SizeClass(1)3way handshaking(1)HIG(1)MIME type(1)WritableKeyPath(1)multipart/form-data(1)연관 관계(1)revert(1)spy(1)static dispatch(1)결합도(1)async(1)Scene Configuring(1)DateComponentsFormatter(1)병렬성(1)계산기 알고리즘(1)Fragmentation(1)SOLID(1)네트워크(1)windows(1)시간초과(1)kvo(1)UIView(1)Debugging AutoLayout(1)tcp(1)AsyncOperation(1)responder chain(1)UITableViewCell(1)약한참조(1)Accessibility Labels(1)StackView(1)NSLayoutConstraint(1)획득목록(1)인터넷(1)실체화(1)응용 소프트웨어(1)SplitViewController(1)Scheme(1)error(1)UDP(1)DBMS(1)https(1)json(1)prepareForReuse(1)강한참조(1)wan(1)Asynchronous Test(1)알뜰신잡(1)Objective-C Runtime(1)ocp(1)Paging(1)프로세스 스케줄링(1)캐싱(1)SafeArea()(1)XCTestExpectations(1)MVVM(1)postgres(1)UIImageView(1)UIImagePickerController(1)Caches(1)Gesture Recognizer(1)RAM(1)리팩토링(1)sqlite(1)UISceneSession(1)@Target(1)M:1(1)app life cycle(1)Understanding Swift Performance(1)산술장치(1)LSP(1)뷰의 재사용(1)reset(1)Design Pattern(1)extension(1)breakpoint(1)completionHandler(1)Architectures(1)Preferences(1)JuiceMaker(1)Pop(1)documents(1)cpu(1)memory(1)ApplicationDelegate(1)Background Configuration(1)touch event(1)ContentMode(1)LLVM(1)Scene(1)UIViewController(1)SceneDelegate(1)의존(1)Data Container(1)mock(1)http method(1)notification(1)cell configuration(1)CollectionView(1)은닉화(1)UIWindow(1)Accessibility Inspector(1)멀티 코어(1)segmentation(1)userDefaults(1)교착상태(1)Configuration(1)프로세서 레지스터(1)lan(1)http 2.0(1)집합(1)캡처리스트(1)coredata(1)@IBInspectable(1)realm(1)시스템 소프트웨어(1)커널(1)Database(1)Layout Margins(1)debug(1)NSCache(1)lldb(1)지연로딩(1)UIResponder(1)Keyed Archiver(1)NotificationCenter(1)H.I.G(1)키 경로(1)동시성(1)View 생명주기(1)Deadlocks(1)delegate(1)race condition(1)protocol oriented programming(1)InterfaceBuilder(1)운영체제(1)reuse(1)Dummy(1)Layout Anchors(1)2nd Project(1)컴퓨터의 구성(1)UIScreen(1)멀티 태스킹(1)mutating(1)합성(1)Code Signing(1)ImageLoading(1)Dispatch Group(1)OS(1)static(1)unittest(1)method dispatch(1)thread-safe(1)연관(1)tag(1)Sandbox(1)
post-thumbnail

[iOS] UIScene, UIWindowScene, UISceneSession, UIScreen

SceneDelegate, AppDelegate에서 볼 수 있었던 UIWindowScene 객체는 어떤 것일까? Window, Screen, Scene 등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iOS Developer Document - UIWindowSceneiOS Developer

2021년 11월 2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UIWindow

AppDelegate, SceneDelegate에서 마주치는 window 프로퍼티는 왜 거기에 있는 것일까?? 알아보자! 그리고 무슨 역할일까?

2021년 11월 2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Swift] 메모리 구조

WWDC Understanding Swift Performance 영상을 보다가, 이제껏 알고 있던 Swift 메모리 구조 관련 지식이 맞는지 확인하는 바 기록해본다!!프로세스가 실행되면 OS에서는 메모리 공간을 할당해주는데, 그 공간은 모두 다 알다시피 총 4가지 (

2021년 11월 2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Project , Target, Scheme, Code Signing, Provisioning

Xcode 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단어들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고 어떤 목적으로 분리되고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2021년 11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Using Objective-C Runtime Features in Swift

Objective-C API와 상호작용하기 위해서 selectors와 key path를 사용하여 봅시다target-action와 같은 일부 Objective-C API는 메서드 또는 프로퍼티 이름을 매개변수로 받아들인 다음 이러한 이름을 사용하여 메서드 또는 프로퍼티를

2021년 11월 1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Swift] Singleton vs Static

면접 질문 중 단골 질문인 Singleton vs Static 을 정리해보자! 싱글 톤(singleton) 싱글 톤 패턴은 하나의 객체만을 생성하기를 제한하는 패턴으로 타입 변수로 인스턴스를 하나 가지고 init 생성자는 private 로 제한해버리는 패턴입니다 싱

2021년 11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CS] Multipart/form-data

HTTP 헤더에서는 content-type 이라는 것을 줄 수 있다. 이는 resource 들의 media type을 타나내기 위함이다. media type은 MIME type 과 동일하다그에 따라, 우리는 content-type 으로 MIME type 중 하나인 m

2021년 11월 1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MVVM Pattern

MVVM 학습 계기 이전에 MVC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MVC 패턴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서 나온 패턴인 MVVM 패턴에 대해서 예전에 학습한 내용을 기록해보겠습니다 처음 iOS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Apple이 기본적으로 큰틀로 가지고

2021년 11월 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MVC Pattern

iOS의 UIKit은 MVC 디자인 패턴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각 요소인 Model, View, ViewController 는 목적에 따라 구분된다.Model 객체는 비슷한 성질을 가져 캡슐화한 App의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View 객체는 UI를

2021년 11월 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GCD / Operation

이전에 학습했던 GCD / Operation의 심화 버전이다! https://bit.ly/2SxzHqk 여러 가지 Task들이 있는데, 비슷한 Task끼리 그룹을 만들고, 해당 그룹이 언제 끝나는지 알고 싶어서!!! 그룹이라는 것을 만든다이렇게 특정 그룹의 모

2021년 9월 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LLDB 를 통한 디버깅

참고자료) https://www.vadimbulavin.com/xcode-build-system/ https://yagom.net/courses/start-lldb/https://ko.wikipedia.org/wiki/LLVM/LLDB란 Xc

2021년 9월 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AutoLayout 기본개념(6)

이번 시간에는 Safe Area와 Layout Margin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장선으로 Scroll View 까지 정리해보자! Safe Area iOS에서는 Navigation Bar, Tool Bar 혹은 기기의 노치 부분에 있어서 가려지지 가능성이 없는 Vie

2021년 9월 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UICollectionView vs UITableView

사실 UICollectionView에 대해서 공부를 하면서, List형태로 cell들의 Layout을 변경하면 TableView를 만들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TableView와 CollectionView의 차이점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어떨 경우에 두 개체를 어

2021년 9월 2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UIImagePickerController

사용자의 media library에서 사진 촬영, 동영상 녹화 및 사진 선택을 위한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관리하는 ViewController이다신기하게도 NavigationController를 상속받고 있다UIImagePickerController는 사용자 상호 작용을

2021년 8월 3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File System 구조

Apple Developers Document-File System Basics File System iOS 파일 시스템은 SandBox 구조를 띄고 있다 > SandBox 아이들에게 놀이터 모래사장 안에서만 놀 수 있도록 하고, 나올때는 흙을 털고 나오게 하는 것

2021년 8월 1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Responder Chain / Touch Event

Responder, Responder Chain이해하기 야곰 캠프 활동학습 중 나온 주제이다. 개발자 문서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Responder Chain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Responder and UIResponder Responder는 이벤트를 핸들링

2021년 8월 1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UISplitViewController

Notion TIL을 velog로 옮기면서 복습 후 내용 추가 작업!Yagom Camp 동기화 메모장을 위한 SplitViewController 학습파파고의 도움을 받은 개발자 문서 해석새로운 개념에 대한 Apple 개발자 문서 읽기는 항상 어렵다...Container

2021년 7월 3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Vapor를 통한 서버 사이드 프로젝트(2)

1편에 이어서 Vapor를 통해서 서버에 저장할 데이터들을 정의하고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검증, 오류 처리까지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자!!모델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또는 컬렉션에 저장되는 데이터 구조를 나타냅니다. 모든 모델에는 유일한 식별자가 하나씩 있으며, 이

2021년 7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iOS] Vapor를 통한 서버 사이드 프로젝트

Swift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erver Side Frameworks이다. Perfect, Vapor, Kitura 가 있는데, Vapor가 가장 github star 개수가 많은 만큼 대중적이다.Vapor Toolbox의 경우는 Homebrew를 통해 설치할 수

2021년 7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IL - 2021.05.31 (Mon)

DB, DBMS, SQLite, CoreDataSplit ViewSize and Core Components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DataModel데이터간 관계는 있지만, 물리적인 연결이 없다 (n:m)metadata에 따라 정보를 제공함tuple의 열과 행이

2021년 6월 27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