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개발

LEEHAKJIN-VV·2022년 6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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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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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문제 설명

프로그래머스 팀에서는 기능 개선 작업을 수행 중입니다. 각 기능은 진도가 100%일 때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 각 기능의 개발속도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뒤에 있는 기능이 앞에 있는 기능보다 먼저 개발될 수 있고, 이때 뒤에 있는 기능은 앞에 있는 기능이 배포될 때 함께 배포됩니다.

먼저 배포되어야 하는 순서대로 작업의 진도가 적힌 정수 배열 progresses와 각 작업의 개발 속도가 적힌 정수 배열 speeds가 주어질 때 각 배포마다 몇 개의 기능이 배포되는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 사항

  • 작업의 개수(progresses, speeds배열의 길이)는 100개 이하입니다.
  • 작업 진도는 100 미만의 자연수입니다.
  • 작업 속도는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배포는 하루에 한 번만 할 수 있으며, 하루의 끝에 이루어진다고 가정합니다. 예를 들어 진도율이 95%인 작업의 개발 속도가 하루에 4%라면 배포는 2일 뒤에 이루어집니다.

입출력 예

progressesspeedsreturn
[93, 30, 55][1, 30, 5][2,1]
[95, 90, 99, 99, 80, 99][1, 1, 1, 1, 1, 1][1, 3, 2]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첫 번째 기능은 93%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1%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7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 기능은 30%가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30%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3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전 첫 번째 기능이 아직 완성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첫 번째 기능이 배포되는 7일째 배포됩니다.
세 번째 기능은 55%가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5%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9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7일째에 2개의 기능, 9일째에 1개의 기능이 배포됩니다.

입출력 예 #2
모든 기능이 하루에 1%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작업이 끝나기까지 남은 일수는 각각 5일, 10일, 1일, 1일, 20일, 1일입니다. 어떤 기능이 먼저 완성되었더라도 앞에 있는 모든 기능이 완성되지 않으면 배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5일째에 1개의 기능, 10일째에 3개의 기능, 20일째에 2개의 기능이 배포됩니다.

내가 제출한 코드

import Foundation

struct Queue<T> {
    private var items = [T]()
    
    public mutating func enqueue(_ item: T) {
        items.append(item)
    }
    
    public mutating func dequeue() -> T?{
        return (items.isEmpty) ? nil : items.removeFirst()
    }
    
    public mutating func peek() -> T? {
        return items.first
    }
    
    public func isEmpty() -> Bool {
        return (items.isEmpty) ? true : false
    }
    
    public func isCount() -> Int {
        return items.count
    }
}

func solution(_ progresses:[Int], _ speeds:[Int]) -> [Int] {
    var result: [Int] = []
    var progressQueue = Queue<Int>() 
    var count = 1 // 배포 작업 수
    
    for i in 0..<progresses.count {
        var workTime = -1
        // 작업시간 = (100-현재완료퍼센트) / 하루 작업시간 + 1(나머지가 있을 경우)
        workTime = (100 - progresses[i]) % speeds[i]==0 ? (100 - progresses[i]) / speeds[i] : (100 - progresses[i]) / speeds[i] + 1
        progressQueue.enqueue(workTime)
    }
    
    var maxWorkTime = progressQueue.dequeue()! // 제일 오래걸리는 작업 초기값 설정
    
    while !progressQueue.isEmpty() { // 큐가 비지 않을때 까지
        if maxWorkTime < progressQueue.peek()! { // 앞 작업보다 뒷 작업이 큰 경우 
            result.append(count) // 작업 배포
            count = 1
            maxWorkTime = progressQueue.dequeue()! // 제일 오래걸리는 작업 설정
        } else {
            count += 1
            progressQueue.dequeue()
        }
    }
    result.append(count)
    return result
}

코드 설명

풀이는 queue를 이용한다. 작업의 진도 배열과 작업의 속도가 적힌 배열을 이용하여 각 작업이 걸리는 시간을 순서대로 queue에 저장한다. 다음으로 queue에서 1개씩 꺼내어 각 배포마다 몇 개의 기능이 배포되는지 계산한다.

그러면 코드를 세부적으로 살펴본다.

for i in 0..<progresses.count {
        var workTime = -1
        // 작업시간 = (100-현재완료퍼센트) / 하루 작업시간 + 1(나머지가 있을 경우)
        workTime = (100 - progresses[i]) % speeds[i]==0 ? (100 - progresses[i]) / speeds[i] : (100 - progresses[i]) / speeds[i] + 1
        progressQueue.enqueue(workTime)
    }

우선 각 기능마다 걸리는 시간을 계산한다. 이는 간단하게 나눗셈 연산과 나머지 연산을 활용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계산된 시간을 queue에 삽입한다.

코드에 핵심 부분인 queue에서 작업을 1개씩 꺼내어 배포마다 몇 개의 기능이 배포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

var maxWorkTime = progressQueue.dequeue()! // 제일 오래걸리는 작업 초기값 설정
    
    while !progressQueue.isEmpty() { // 큐가 비지 않을때 까지
        if maxWorkTime < progressQueue.peek()! { // 앞 작업보다 뒷 작업이 큰 경우 
            result.append(count) // 작업 배포
            count = 1
            maxWorkTime = progressQueue.dequeue()! // 제일 오래걸리는 작업 설정
        } else {
            count += 1
            progressQueue.dequeue()
        }
    }
    result.append(count)

우선 제일 처음 진행되는 작업을 찾기 위해 maxWorkTime 프로퍼티에 queue의 첫 값을 할당한다. 다음으로 반복문을 이용하여 queue가 빌 때까지 진행한다. queue에서 먼저 나온 기능의 개발되는 시간보다 나중에 queue에서 나온 기능의 개발되는 시간이 더 길다면 이전 기능은 먼저 배포된다. 이를 조건문을 이용하여 비교한다. 각 배포마다 기능이 몇 개 배포되는지를 나타내는 count 프로퍼티를 이용하여 배포 정보 프로퍼티 result에 추가한다. 만약 이전 기능이 현재 기능보다 개발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면 현재 작업은 이전 작업과 같이 배포가 되므로 배포 개수를 추가하고, queue에서 현재 기능을 꺼내지만 한다.

마지막으로 result 프로퍼티에 count 값을 추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반복문을 탈출하면 현재 배포를 기다리는 작업의 수를 count 프로퍼티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NOTE
작성된 코드들을 보면 optional unwrapping이 아닌 forced unwrapping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보통 error를 더 많이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나 이번 문제에서는 작업의 개수가 1개 이상 100개 이하 그리고 while 문에서 queue가 비었는지 확인하고 queue에 접근하기 하기 때문에 옵셔널 값이 nil이 아니라는 것이 보장된다. 그러므로 forced unwrapping을 사용하였다.

몰랐던 사실 or 기억하면 도움이 될 만한 사실

queue 사용법

struct Queue<T> {
    private var items = [T]()
    
    public mutating func enqueue(_ item: T) {
        items.append(item)
    }
    
    public mutating func dequeue() -> T?{
        return (items.isEmpty) ? nil : items.removeFirst()
    }
    
    public mutating func peek() -> T? {
        return items.first
    }
    
    public func isEmpty() -> Bool {
        return (items.isEmpty) ? true : false
    }
    
    public func isCount() -> Int {
        return items.cou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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