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Redux 구조에서 비동기를 다루는 기술(미들웨어)인 Thunk에 대해 알고 사용할 수 있다.
Redux 미들웨어
- 리덕스: dispatch -> action -> 리듀서 -> 새로운 state 반환
- 액션 - > 미들웨어 -> 리듀서 -> 스토어
※ 미들웨어를 사용하면 리덕스 과정 사이에 우리가 하고 싶은 작업들을 넣어서 할 수 있다.
- 리덕스 미들웨어를 사용하는 이유: 서버와의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
-> 그 중 많이 사용되고 있는 리덕스 미들웨어가 Redux-thunk
thunk
- thunk를 사용하면 우리가 dispatch를 할 때 객체가 아닌 함수를 dispatch 할 수 있게 해준다. 즉, dispatch(객체)가 아니라 dispatch(함수)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dispatch(함수) → 함수실행 → 함수안에서 dispatch(객체)
- thunk는 Redux 설정을 모두 한 후에 작성하면 된다.
thunk 함수 만들어보기
- 카운트앱에 setTimeout 기능을 넣어보자.
- redux-toolkit 에서 createAsyncThunk 라는 API를 사용하여 thunk 함수를 생성
-> 첫 번째 인자: Action value, 두 번째 인자: 함수(여기서 하고 싶은 작업 구현)
- thunk 이름 앞에 __ (언더바 2개)를 붙여 thunk 함수라는 것을 표시해주면 좋다.
-> 하지만 개인의 규칙이므로 이름은 본인이 편한대로 명명해도 된다.
- 아래는 thunk 함수를 구현하기 위해 틀을 잡아보았다.
export const __addNumber = createAsyncThunk(
"ADD_NUMBER_WAIT",
(arg, thunkAPI)=>{},
);
counterSlice.js
import { createSlice, createAsyncThunk } from "@reduxjs/toolkit";
export const __addNumber = createAsyncThunk(
"addNumber",
(payload, thunkAPI) => {
setTimeout(() => {
thunkAPI.dispatch(addNumber(payload));
}, 3000);
}
);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const counterSlice = createSlice({
name: "counter",
initialState,
reducers: {
addNumber: (state, action) => {
state.number = state.number + action.payload;
},
minusNumber: (state, action) => {
state.number = state.number - action.payload;
},
},
});
export const { addNumber, minusNumber } = counterSlice.actions;
export default counterSlice.reducer;
- 두번째로 들어가는 함수에서 2개의 인자를 꺼내 사용할 수 있는데, 첫번째 인자는 컴포넌트에서 보내준 payload이고, 두번째 인자는 thunk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기능이다.
- dispatch: thunk 함수안에서 dispatch를 할 때 사용
- getState: thunk 함수안에서 현재 리덕스 모듈의 state 값을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
App.jsx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import { minusNumber, __addNumber } from "./redux/modules/counterSlice";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0);
const globalNumb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number);
const onChangeHandler = (evnet) => {
const { value } = evnet.target;
setNumber(+value);
};
const onClickAddNumberHandler = () => {
dispatch(__addNumber(number));
};
const onClickMinusNumberHandler = () => {
dispatch(minusNumber(number));
};
return (
<div>
<div>{globalNumber}</div>
<input type="number" onChange={onChangeHandler} />
<button onClick={onClickAddNumberHandler}>더하기</button>
<button onClick={onClickMinusNumberHandler}>빼기</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 위 코드처럼 작성하면 내가 원하는대로 3초 기다렸다가 더하기 카운터가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