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112 TIL - TD온라인 종료, 최종 프로젝트 시작

LIHA·2024년 11월 12일
0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108/117
post-thumbnail

최종 프로젝트 클라에 대한 유정 튜터님의 간략한 말씀

원래 있는 클라는 구현이 다 된건 아니라 클라작업을 해야한다.

새로 나오는 클라는 클라작업이 다 되어 있어 별도의 작업이 필요없다. 그래서 이걸 선택하는 편이 클라의 러닝커브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불큐 - 수많은 요청이 쏟아져도 줄을 세워서 바론의 막타판정을 할 수 있는 기술스택

독립되고 안정된 실행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는 도커와 도커 컴포즈 - 대 딸깍의 시대

stateful한 게임은 로드밸런싱을 하면 안된다

MMORPG나 MOBA 같은 게임들이 stateful한 게임. 실시간으로 다른 유저들과 무언가를 하거나 적과 대결을 하는 장르.

게임서버에서 로드밸런싱을 하는 이유와 방법

  1. 전반적인 응답 성능 향상
    여러 게임 서버에 요청을 균등분배하여 서버 부하 줄임
    이를 통해 빠른 응답시간 제공
  2. 고가용성 확보
    서버 하나가 다운되더라도 문제 없음
    로드밸런서는 건강한 다른 서버로 트래픽을 유도하여 다운타임 최소화
  3. 유연한 확장성
    트래픽 양에 따라 서버를 추가/제거
    로드밸런서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트래픽을 조절하여 서버 자원 효율적 사용 가능
    -> 보통 이벤트(웹에서 블프, 게임에서 방학)나 대격변 패치 시기때는 대대적 홍보로 인해 갑자기 트래픽 급증하는 경우 있음. 이때 서버를 추가하여 안정적 유지 가능.

NGINX, ALB 같은 것이 있다 -> 다만 ALB는 Auto Scaling Group과 같이 사용해야 올바르게 사용 가능

대용량 트래픽 대비 - 스트레스 테스트

큰 회사에서는 TTA라고 계측기 물려서 돌리지만 우리는 그럴 수 없으니 소프트웨어를 쓰자.
Artillery, Locust, JMeter

서버리스 컴퓨팅 - AWS Lambda

어쩔 수 없이 4대명검이 뽑혔다고 하자. 그런데 서버에 보상 지급 코드가 없다면? 또 서버를 내리고 보상을 추가해야 하는데 점검때문에 화가 잔뜩 난 유저들이 그걸 참아줄 수 있을 리가 없다.
이럴 때 AWS Lambda를 쓰면 서버를 별도로 증설하지 않고도 코드만 실행시킬 수 있다.
-> 일회성 작업을 할 때나 실시간 이벤트 처리 시에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텔레메트리 - Elastic Search, Fluented, Kibana 같은 것

서버는 아플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기술이 다가 아니야 - 탄탄한 코드를 작성하자

  1. 유지보수성이 깃들게 하자
  2. 안정성 확보하자
profile
갑자기 왜 춤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