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erver(관찰자) 패턴이란 관찰자 패턴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해서 상태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알리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이 패턴의 핵심은 옵저버 또는 리스너
많은 개발자 선배들이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 놓은 문제 해결 방법이다. 사람들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 패턴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기록으로 남겼다. 이를 ‘디자인 패턴’이라고 부른다.건축학에서 시작된 디자인
프래그램 시작과 종료까지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단 한 번만 생성하여 사용하는 패턴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전역에서, 이 인스턴스를 공유하며 사용할 수 있게 한다.예를 들면,가위 클래스를 객체화해서 무언가를 자르게 되는데 엄마가 쓸 때 새로 객체화하고, 아빠가 쓸 때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