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텅구리의 같은 실수 반복 금지를 위한 포스팅

like0·2022년 3월 24일
0

github에 작업물 push 하던 중,,
자꾸 push가 거절되었다는 에러메세지를 발견한다..

답답했던 나는 정말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해버렸다..

사진 출처

그랬으면 안됐다...

git push <remote 저장소> <branch 이름> -f

명령어를 실행한 것이다..

이게 뭐고 하니,, 말 그래도 push를 강제적으로 했던 것이다!

그 결과 ?

Github의 모든 commit 결과가 날아가 버렸다 🤬🤬

나는 진짜 처음 겪어보는 일에 너무 당황했다..
그래도 거의 혼자서 커밋해서 다행이지 만약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다가 그랬다면 정말 상상도 하기 싫다..... (새삼 branch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깨달았다.. 앞으로 merge할 때 conflict해도 뭐라 하지 않을게.. ㅠ)

암튼.. 결론은

git push <remote 저장소> <branch 이름> --force-with-lease

을 통해서 다시 되돌려 두었다...

진짜 진짜 100년감수했다 ㅠㅠㅠㅠㅠㅠ 엉엉
내가 정말 쌩초보라는 것을 실감했다..
commit의 기록들이 다시 돌아와줘서 만나서 너무 반가웠고, 앞으로는 강제로 push는 안할테다..

profile
배우고 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