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실시간 채팅과 그 동안 버그를 잡는것에 중점을 두었다. 실시간 채팅은 백엔드를 스프링과 함께하기 때문에 stompjs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있다. 이게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많이 찾아봐야 할 것 같다.
또한 버튼이 두 번 눌리거나 서버에서 주는 값을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두 번 눌리는 것은 각 부모 자식 파일에서 useEffect의 의존성 배열에 동일한 값이 들어있어서 두 번 실행이 되었다.
서버에서 값을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는 것은 useEffect의 의존성 배열을 제대로 안써서 그렇다. 리액트를 사용하면서 시기 적절한 useEffect를 사용하는 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useEffect를 잘 써야 리액트를 새로고침을 안하면서 웹앱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리덕스를 사용하면서 액션과 액션생성 함수 관리를 잘 해야되는데 액션과 액션생성 함수는 글로벌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똑같이 사용을 하면 리덕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것때문에 처음에는 어떤것이 문제인지 찾느라 고생을 했는데 코드 정리 할 때 하나의 파일에서 관리 하도록 해보는 것이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