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문법 활용
1. 데이터 타입
1. 데이터 타입 개념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실수치, 정수 자료형과 같은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식별하는 형태
- 메모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2진수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사용하기 위해 존재
2. 데이터 타입의 유형
-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데이터 타입의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은 차이가 존재한다.
- 일반적으로 불린 타입, 문자 타입, 문자열 타입, 정수 타입, 부동 소수점 타입, 배열 타입의 유형을 가진다
- Boolean Type : 조건 True, False인지 판단하고자 할 때 사용
- char Type : 문자 하나를 저장하고자 할 때
- String type : 나열된 여러 개의 문자를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 int type : 정숫값을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 Float type : 소수점을 포함하는 실숫값을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 Array Type :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서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
2. 변수
1. 변수(Variable)의 개념
- 변수는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이 있을 때, 그 값을 주기억 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을 의미 int a(변수명) = 10(데이터값);
2. 변수 설정 규칙
- 사용 가능 문자 : 영문 대문자/소문자, 숫자, 밑줄_ 의 사용이 가능
- 변수 사용 규칙 : 첫 자리에는 숫자를 사용할 수 없음, 변수이름 중간에는 공백을 사용할 수 없음
- 변수 의미 부여 : 데이터 값의 의미나 역할을 표현,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예약어의 경우에는 변수로 사용할 수 없음
3. 연산자(Operator)
1. 연사자의 개념
-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로, 프로그램 내에서는 +,-와 같은 연산자가 사용
- 연산자에는 산술 연산자, 시프트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등이 있으며, 각 연산자는 다음과 같은 종류를 가짐
2. 연산자 분류
- 산술 연산자 : 산술연산자는 +,- 와 같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산자
- 시프트 연산자 : 시프트 연산자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자
- 관계 연산자 : 관계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사이의 크기를 비교하는 연산자
- 논리 연산자 : 논리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사이의 논리적인 관계를 정의하는 연산자
- 비트 연산자 : 비트 연산자는 0과 1의 각 자리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며, 0 또는 1의 결과를 가지는 연산자
3. 연산자 세부 유형
- 산술 연산자 : +,-,/,*,%
- 시프트 연산자 : << ,>>
- 관계 연산자 :<,> >=,<= , == ,!=
- 논리 연산자 : &&,||
- 비트 연산자 : &,|,^
4. 명령문 개념
- 명령문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으로, 지시사항을 처리하는 단위이다.
- 기본적인 문법들의 종류가 매우 많은 것은 아니며, 각 언어마다 유사한 문법 체계를 사용
5. 명령문 분류
- 조건문 : 조건문은 조건의 참, 거짓 여부에 따라 실행 경로를 달리하는 if문과 여러 경로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case문, switch문으로 구분
- 반복문 : 반복문은 특정 부분을 조건이 만족할 때까지 실행하도록 하는 명령문으로 while문과 for문, do문이 있다.
6. 명령문 세부 유형
- 조건문
- if :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경로를 선택
- case/switch문 : 조건에 따라 여러 개의 선택 경로 중 하나를 취하고자 할때 사용하며,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case 또는 switch를 명령문으로 사용
- 반복문
- while문 : 수식이 거짓이 될 때까지 해당 문장을 반복해서 실행
- for문 : 초깃값, 최종값, 증감 값을 지정하여 반복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