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 Onboarding-회고]Assignment 3

연꽃·2021년 11월 11일
0

Pre Onboarding

목록 보기
5/12

과제 개요

회사

원티드랩

과제 기간

2021.11.08-2021.11.10

필수 기술스택

Python, flask

사용 기술스택

  • Python
  • flask
  • docker
  • redis

개발요구사항

📝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테이블을 설계하고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REST API 서버를 개발해주세요.

✔️ 데이터


  • 회사 정보
    • 회사 이름 (다국어 지원 가능)
  • 회사 정보 예제
    • 회사 이름 (원티드랩 / Wantedlab)
  • 데이터 셋은 원티드에서 제공
  • 데이터셋 예제
    • 원티드랩 회사는 한국어, 영어 회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회사가 모든 언어의 회사명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 REST API 기능


  • 회사명 자동완성
    • 회사명의 일부만 들어가도 검색이 되어야 합니다.
  • 회사 이름으로 회사 검색
  • 새로운 회사 추가

✔️ 개발 조건


  • 제공되는 test case를 통과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합니다. test_app.py
  • ORM 사용해야 합니다.
  • 결과는 JSON 형식이어야 합니다.
  • database는 RDB를 사용해야 합니다.
  • database table 갯수는 제한없습니다.
  • 필요한 조건이 있다면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 Docker로 개발하면 가산점이 있습니다.

과정

1. 자동완성 기능에 대한 고민
자동완성 기능을 구현해보는 것은 처음이었다. 그래서 팀원들과 어떻게 구현할지 찾아보았고, 결국은 레디스를 이용하여 구현하기로 하였다.

2. 도커의 이용
우리는 도커를 이용하여 개발을 하기로 했다. 하지만 나는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도커를 실행하여 mysql을 이용하는 부분이 되지 않았다. 팀원들에게도 도움을 받기는 했지만 끝까지 되지 않아서 실제 코드는 거의 작성하지 못했고 다른 팀원들이 개발을 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배운점

1. 새로운 스택을 받아들이는 모습
나는 개발에 대한 경험이 매우 부족해서 그런지 새로운 스택을 도입하여 써보는 것이 굉장히 크고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다른 팀원들의 모습을 보며 그렇기 크고 어려운일이 아님을 깨달았다. 그리고 팀원들은 새로운 스택을 잘 받아들이고 적용하였다. 여기서 내가 직접적으로 배워야할 것은 새로운 스택을 받아들이는 방법이다. 팀원들의 모습을 지켜본 결과 자신이 이전에 공부했던 혹은 잘 알고 있는 어떤 것과 비교해가며, 이게 뭐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서 받아들이는 것 같은 모습을 보였다. 앞으로 이런 식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기록한다.

2. 할 것이 없는 경우 찾아서 하기
도커가 안되었기 때문에 개발과정에서 크게 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다. 하지만 개발말고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있다. 할 것이 없을 때 알아서 찾아서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생각보다 잘 되지 않았다. 이 부분도 앞으로 신경을 써서 연습해 나가야 할 것이다.

profile
우물에서 자라나는 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