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LANs

이세진·2022년 4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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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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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일: 2021년 10월 9일 오후 4:45

4.1 이더넷(Ethernet)

  • IEEE는 데이터 링크층에 두개의 부계층(sub-layers)을 두도록 설계함.
    • Logical Link Control

      • 논리적 연결 제어 : 흐름제어, 오류 제어와 프레임 생성 일부분에 대한 역할을 처리
    • Media Access Control(MAC)
      - 매체 접근 제어 : 각각의 LAN을 위한 특별한 접근 방법을 정의하고 포함

      IEEE 표준

  • 이더넷의 진화

표준 이더넷 (10 Mbps)

  • 매체는 모든 지국들 사에에서 서로 공유
  • 비연결형 및 비신뢰 서비스
  • 프레임 포맷
    • 7개의 필드

    • 확인 응답 제공 X ⇒ 신뢰성 X

    • 확인 응답은 상위계층에서 구현

  • 프레임 길이
    • 프레임의 최소와 최대길이를 정함
    • 최소값 제한 : CSMA/CD의 정확한 동작을 위함

💡
최소 프레임 길이 : 64바이트
최소 데이터 길이 : 46바이트
최대 프레임 길이 : 1,518바이트
최대 데이터 길이 : 1,500바이트

  • 각 지국(데스크탑 pc, 노트북 ... )은 자신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 network interface card)를 가지고 있다.
  • 각 NIC는 6바이트의 링크층 주소를 지국에게 제공
    • 이더넷 주소는 각 바이트를 콜론으로 분리한 16진법으로 표기

      6바이트 주소

  • 발신지 주소는 항상 유니 캐스트
    목적지 주소는 멀태캐스트, 브로드캐스트
  • 첫 번째 바이트의 마지막 비트가 0 ⇒ 유니캐스트, 1 ⇒ 멀티캐스트 주소 48비트 모두 1 ⇒ 브로드캐스트

고속 이더넷 (100Mbps)

  • 표준이더넷과 호환성을 가짐
  • 48비트 주소체계(6바이트)
  • 프레임 포맷 동일
  • MAC 부계층 동일
  • 최소 프레임의 크기가 여전히 512비트(64바이트)이고 표준이더넷보다 10배 빠르게 전송해야 한다면 충돌을 10배 더 빨리 감지해야함. ⇒ 네트워크의 최대 길이가 10배 짧아야 함 (전파 속도는 변경 X)
  • 자동 협상(Auto-negotiation)
    • 새롭게 추가된 기술
  • 물리 계층에서의 이더넷 구현은 2선식 또는 4선식으로 분류 가능

기가비트 이더넷(1000 Mbps)

  • 1 Gbps로 증속
  • 표준, 고속 이더넷과 호환성 유지
  • 48비트 주소
  • 동일한 프레임, 최소/최대 프레임 길이 유지
  • 자동 협상기능 지원
  • MAC 부계층
    • 하위 계층을 더 이상 그대로 유지 불가
    • 반이중, 전이중 두가지 접근 방식 중 전이중 방식 사용
    • 전이중 모드에서는 모든 컴퓨터에 연결된 중앙 스위치가 있으며, 이모드에서는 충돌 X
    • 반이중 모드에서는 스위치가 Hub에 의해 대체 가증
  • CSMA/CD 사용 X

4.2 WIFI (IEEE 802.11 프로젝트)

  • 물리적 및 데이터 링크 계층을 포함하는 무선 이더넷
  • BSS (Basic Service Set) 과 ESS (Extended Service Set)의 두가지 서비스를 정의
  • MAC 부계층
    • 분산 조정기능(DCF), 포인트 조정기능 (PCF)

      IEEE 802.11 표준에서의 MAC 층

    • 네트워크 할당벡터 (NAV)

      • 체널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전 대기해야 하는 시간 → 충돌 회피
    • 제어프레임

      • 체널에 접근할 때와 확인응답 프레임으로 사용

4.3 블루투스 (Bluetooth)

  • IEEE 802.15
  • 짧은 거리에 있을 때,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 설계된 무선 LAN기술
  • 장비들은 서로를 발견하여 피코넷(piconet)이라는 네트워크를 만든다.
  • 피코넷
    • 7개의 지국을 가질 수 있음

    • 하나의 주국과 그 외의 종국

    • 모든 종국은 클록(clock)과 도약 주파수(hopping frequency)를 종국과 동기화

    • 머무르는 상태 (Parked State) ⇒ 활성화 상태(Active State)

  • 스캐터넷(scatternet)
    • 한 피코넷 안에 종국은 다른 피코넷에서 주국이 될 수 있다
  • 블루투스 계층
    • 블루투스는 지금까지의 다른 계층들과는 일치하지 않는 여러 계층 사용

    • L2CAP layer

      • LAN에서의 LLC와 유사
    • Radio layer (무선계층)

      • 인터넷 모델의 물리층과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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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은 결코 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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