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일: 2021년 9월 5일 오후 3:36태그: 추상화It works.It can be modified without excessive time and effort.It is reusableIt is completed on time and within bugetTel
생성일: 2021년 9월 5일 오후 4:10태그: ADT, RecordsThe representation of information.Data are the nouns.Logical Level과 Implementaion Level을 구분Application Level과
생성일: 2021년 9월 10일 오후 9:37Linear relationship(1차원 관계) 제일 처음 element와 끝 element를 제외하면 모든 element들은 unique predecessor와 successor을 가진다. Length The num
생성일: 2021년 10월 1일 오후 6:01Logical (ADT) level : Stack은 ordered group of homogeneous items.LIFO : "Last in, First out"가장 나중에 들어온 것이 가장 먼저 나가야한다.template
생성일: 2021년 10월 8일 오후 5:03ordered group of homogeneous itemsFIFO : First in, First out가장 먼저 들어온 것이 먼저 나간다.운영체제에서 많이 사용Enqueue (ItemType newItem): 넣기Deq
생성일: 2021년 10월 8일 오후 9:31기존의 Stack를 Linked Structure로 구현기존의 Stack은 초기에 array의 크기를 정하거나 동적할당으로 필요한 만큼을 한번에 정해야 함Linked 형식은 1개씩 아이템을 추가할 때 마다 공간을 새롭게 할당
생성일: 2021년 10월 15일 오후 9:44기존의 Queue를 Linked Structure로 구현여기서는 reversed space와 같은 Array로 구현한 Queue에서 필요한 개념이 필요 없다.포인터 변수 2개로 front와 rear를 트래킹한다.Array
생성일: 2021년 10월 15일 오후 10:46기존의 unsorted and sorted list를 Linked Structure로 구현Array로 구현한 list와 다르게 인덱싱이 힘들다.바이너리 서치가 힘들다.중간에 있는 아이템을 지울 때 (DeleteItem)다
생성일: 2021년 10월 29일 오후 11:18앞에서 배운 Sorted List를 다양한 형태로 구현해보는 파트이다.Sorted List를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지만 다른 Data Type (예를들어 Stack)에도 같은 개념이 적용 될 수 있다.위의 주의해야할 사항들
생성일: 2021년 11월 7일 오후 5:18Recursion(재귀) = Loop재귀와 반복문은 같은 것재귀는 사실 반복문에 비해 비효율 적이지만 코드를 간결하고 가독성 있게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Base case : 재귀를 멈추는 케이스 (stated non
생성일: 2021년 11월 12일 오후 5:21각 노드는 최대 2개의 child 노드를 가질 수 있다.하나의 노드로 가기 위한 길은 단 하나여야 함.여기서 Height == 4Full Tree 일때 특성 N = 최대 노드의 개수, h = Height Binary
생성일: 2021년 11월 23일 오후 10:51바이너리 트리 인데 특정한 모양과 순서를 만족 시키는 것모양 : complete binary tree순서 : 자신이 자신의 자식들보다 더 커야 함 (max-heap 기준)Heap의 예시max-heap : 큰 것이 위에 있
생성일: 2021년 12월 3일 오후 5:48정렬 알고리즘 (ascending만 다룸)제일 작은 아이템을 제일 위쪽(앞쪽)으로 올리는 방식 ⇒ 제일 작은 아이템과 제일 위쪽의 아이템 swapsorting이 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분36 24 10 6 12 ⇒
생성일: 2021년 9월 10일 오후 9:42MakeEmptyInsertItemDeleteItemIsFullLengthIsRetrieveItemResetListGetNextItemA generic data type is a type for which the operat
생성일: 2021년 9월 17일 오후 10:33MakeEmptyInsertItemDeleteItemIsFullLengthIsRetrieveItemResetListGetNextItem
생성일: 2021년 10월 1일 오후 6:03PushPopIsFullIsEmptyTopTemplate를 사용하여 다양한 data type을 담을 수 있게 stack을 구현하였다.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이 파일에서 사용된 ItemType은 ItemType.h에서 정의된
생성일: 2021년 10월 8일 오후 5:15MakeEmptyEnqueueDequeueIsFullIsEmpty얼마나 Queue의 공간이 필요한지는 application level의 사용자만 알고 있다.따라서 그들이 원하는 공간을 할당 할 수 있도록 item의 개수인 m
생성일: 2021년 10월 15일 오후 7:38PushPopIsFullIsEmptyTop(기존의 Stack과 동일한 기능들 필요)모두 템플릿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기본적인 형태는 Array로 구현한 Stack과 같다.다른점은 동적 할당을 사용하였고 이에 따라 destr
생성일: 2021년 10월 15일 오후 9:53MakeEmptyEnqueueDequeueIsFullIsEmpty(기존의 Queue와 동일한 기능들)qFront와 qRear가 아이템을 넣고 뺄 때 어떻게 바뀌는지가 중요하다.그리고 아이템을 넣고 뺄 때 누수되는 메모리가
생성일: 2021년 10월 15일 오후 10:50MakeEmptyInsertItemDeleteItemIsFullLengthIsRetrieveItemResetListGetNextItem
생성일: 2021년 10월 16일 오전 12:13MakeEmptyInsertItemDeleteItemIsFullLengthIsRetrieveItemResetListGetNextItem
생성일: 2021년 10월 29일 오후 11:36기존의 Linked Sorted List를 Circular 형식으로 몇 개의 함수를 재구성 하였다.listData변수가 가장 마지막 노드를 가리키게 하고 마지막 노드는 첫번째 노드를 가르키게 한다.
생성일: 2021년 10월 30일 오전 12:10Doubly Linked List에서 FindItem 과 InsertItem 함수를 구현했다.
생성일: 2021년 10월 30일 오전 1:04Linked Structure로 만들어진 Stack에 Copy constructor를 추가해보았다.다른 함수들은 당연히 기존의 Linked Stack과 같기 때문에 생략하였다.위와 같은 방법 말고도 operator=을 오버
생성일: 2021년 11월 7일 오후 5:28ItemType.h에서 연산자 오버로딩을 통해 ==이 ItemType의 value가 같은지를 판단하는 기능을 수행함.계속해서 list의 첫번째 인덱스의 아이템이 찾는 아이템인지 확인하고 아니면 다음 인덱스를 확인하는 형식리스
생성일: 2021년 11월 12일 오후 6:39
생성일: 2021년 11월 23일 오후 11:14주의해야할 점 : 여기서 나오는 root, bottom 등의 변수는 기존과는 다르게 객체가 아니라 어레이의 인덱스 번호이다.
생성일: 2021년 11월 23일 오후 11:39
생성일: 2021년 11월 27일 오전 12:24stack과 queue도 불러와서 사용하였다.
생성일: 2021년 12월 3일 오후 6:33Straight Selection SortBubble SortInsertion SortHeap Sort
생성일: 2021년 9월 29일 오후 4:53C++로 구현한 코드를 파이썬으로 구현해보았다.
생성일: 2021년 9월 29일 오후 4:53여기서 해맸던 점은 SortedType init에서 처음 info를 선언할때 그냥 self.info = \[] 로 선언하고 구현을 하니까 list index out of range 오류가 발생했다. 오류 문구에서는 inser
생성일: 2021년 9월 29일 오후 4:53
생성일: 2021년 10월 8일 오후 5:20
생성일: 2021년 10월 28일 오후 8:37
생성일: 2021년 10월 28일 오후 8:38
생성일: 2021년 10월 28일 오후 8:39
생성일: 2021년 10월 28일 오후 8:40
생성일: 2021년 11월 3일 오후 8:45
생성일: 2021년 11월 3일 오후 8:46
생성일: 2021년 11월 3일 오후 8:47
생성일: 2021년 11월 10일 오후 11:39
생성일: 2021년 11월 22일 오후 6:39바이너리 서치 트리를 파이썬으로 구현했다.C++과 달리 주의해야 할점c++에서는 재귀를 사용할 때 노드의 주소를 레퍼런스로 주어 삭제하거나 추가할 때 자동으로 자식 노드와 부모 노드가 연결되게 할 수 있지만 파이썬에서는 자
생성일: 2021년 11월 22일 오후 6:48stack 과 queue는 이미 구현되어 있다고 가정DFS와 BFS를 재귀로 구현해보는 것도 좋을 듯
생성일: 2021년 12월 13일 오후 6:59
생성일: 2021년 9월 12일 오후 6:31ComputationCommunicationStorage/memoryMoore's Law, power wallUse of abstractionsAssembly languageComputer arithmeticPipelinin
생성일: 2021년 9월 12일 오후 6:31Response time(Latency, execution time) : time elapsed between start and end of a programThroughput(처리율) : amount of work done
생성일: 2021년 9월 12일 오후 6:31The vocabulary of commands understood by a given architectureThe words of a computer's language are called instructions, and
생성일: 2021년 9월 21일 오후 5:42C Code : a=b+c;Assembly code : (human-friendly machine instructions)add a, b, c 3. Machine code : (hardware-friendly machine
생성일: 2021년 9월 25일 오후 4:07MIPS Instruction Set 정리된 pdf
생성일: 2021년 10월 3일 오후 8:2532 MIPS registers are partitioned as followsRegister 0 : $zero always stores the constant 0Regs 2-3 : $v0, $v1 return values
생성일: 2021년 10월 3일 오후 9:08In a basic single-cycle implementation: all operations take the same amount of time-a single cycle.In a pipelined implementat
생성일: 2021년 10월 10일 오후 7:51Any instruction set can be implemented in many different ways.single-cycle implementation : all operations take the same amo
생성일: 2021년 10월 16일 오후 9:42Balancing work in pipline stagesHow many stages and what is done in each stageKeeping the pipeline correct, moving, and full
생성일: 2021년 10월 16일 오후 9:55 Control Hazards Improves strategy for placing instructions in delay slot Two strategies Backward branch predict take
생성일: 2021년 11월 5일 오후 2:58Potential solutions if the instruction is a control-flow instruction:Stall the pipeline until we know the next fetch addressB
생성일: 2021년 11월 11일 오후 3:36Two optionsIncrease the depth of the pipeline to increase the clock rate - superpipelineFetch (and execute) more than one in
생성일: 2021년 11월 11일 오후 3:36ThreadInstruction stream with state (register and memory)Register states are also called thread contextThreads could be part
생성일: 2021년 11월 25일 오후 9:43SIMD : Single instruction operates on multiple data elementsArray processorVector processorConcurrency arises from performin
생성일: 2021년 12월 4일 오후 4:15instruction pipeline operates like a SIMD pipelineHowever, programming is done using threads, NOT SIMD instructions위의 코드에서 in
생성일: 2021년 12월 4일 오후 5:04Programmer sees virtual memoryThe system (system software + hardware, cooperatively) maps virtual memory addresses to physica
생성일: 2021년 12월 10일 오후 8:44Miss on I-Cache: Insert bubbles until contents suppliedMiss on D-Cache: Insert bubbles into WB stall IF, ID/RR, EXECCPU send
생성일: 2021년 12월 17일 오후 6:53Programmer sees virtual memory (무한하다고 착각)현실에서 Physical memory size는 훨씬 작다.The system(software + hardware) maps virtual memor
생성일: 2021년 9월 12일 오후 2:20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기본특성전달(delivery)정확성(accuracy)적시성(timeliness)파형난조(jitter: 왜곡)메시지(Message) = 통신의 대상이 되는 정보(데이터)송신자(Sender) = 데이터 메시
생성일: 2021년 9월 12일 오후 2:20태그: Physical Layer데이터는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일 수 있다.디지털 데이터는 이산(binary) 값을 갖는 정보신호도 아날로그나 디지털일 수 있다.아날로그 신호는 연속적인 파형디지털 신호는 이산적주기신호(Peri
생성일: 2021년 9월 12일 오후 2:20태그: Data-Link Layer인터넷라우터와 스위치와 같은 장치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조합패킷이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전달되면, 이것은 이러한 네트워크들을 통과하는 경로가 필요하다데이터 링크 계층에서의 통신 데
생성일: 2021년 10월 9일 오후 4:45IEEE는 데이터 링크층에 두개의 부계층(sub-layers)을 두도록 설계함.Logical Link Control논리적 연결 제어 : 흐름제어, 오류 제어와 프레임 생성 일부분에 대한 역할을 처리Media Access Co
생성일: 2021년 10월 9일 오후 5:23전통 전화 시스템(POTS) : 음성을 전송하는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하는 아날로그 시스템현재 전화 시스템 : 아날로그/디지털 방식전화 시스템 Local loop (지역 루프) : 꼬임 쌍선 케이블 Trunk (간선)
생성일: 2021년 10월 16일 오후 5:02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장치호스트를 연결하거나 인터넷을 구성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인터넷 모델의 서로 다른 계층에서 동작계층에 따라 : 허브, 링크 계층 교환기, 라우터허브, 링크 계층 교환기, 라우터의 색상 확인 (같
생성일: 2021년 10월 16일 오후 5:20Alice와 Bob 사이의 통신 요약도패킷화네트워크층의 첫 번째 의무 (우체국 같은 운반 서비스)근원지의 네트워크층 패킷에서 페이로드의 캡슐화와 목적지에서 네트워크층 패킷으로부터 페이로드의 캡슐을 제거즉, 발신지로부터 목
생성일: 2021년 10월 30일 오후 3:51유니캐스트 라우팅은 다른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몇 개의 단계를 통한 라우팅 방식인 계층적 라우팅 방식을 사용한다.유니캐스팅 라우팅에서 패킷은 포워딩 테이블을 참조하여 근원지에서 목적지까지 홉 단위로 전달근원지 호스트,
생성일: 2021년 11월 6일 오후 3:24전송층은 응용층과 네트워크층 사이에 위치, 응용층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책임이 있다. 이것은 네트워크층으로부터 서비스를 받는다.전송층은 논리적 연결의 책임을 지고 있다.라우터와 스위치에는 전송층이 없다.포트번호 (Port Nu
생성일: 2021년 11월 28일 오후 4:18어필리케이션 계층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통신은 논리적 연결을 사용하여 제공됨 ⇒ 두 어플리케이션 계층은 메시지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가상의 직접 연결이 있다고 가정함응용 계층에서의 논리적 연결서비스 제공프로세스간
생성일: 2021년 12월 8일 오후 11:15무손실 압축과 손실 압축압축과 해제 알고리즘이 서로 정확한 역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무결성 보존반복 길이 부호화사전 부호화 (Dictionary Coding)텍스트상의 문자열의 사전(배열)의 생성을 기반으로 한 압축 방법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