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 1] Java 기초(1)

현이·2023년 2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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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베르사유 궁전 앞 정원 - 궁전 주변에 정원이 너무 많아서 어느 방향이었는지도 기억이 안난다

자바의 기본중에 기본 문법을 배웠다. 이미 반복을 통해 습득된 내용이지만, 남한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제대로 아는게 중요한게 같아서 당연하게 여겼지만 직접 정의하는 못하는 부분, 놓치고 있던 객체들 위주로 공부했다.




Java Intro

Java

  • 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
  • WORA(Write Once, Run Anywhere) : 운영체제에 독립적
  • Garbage Collection : 자동 메모리 관리

메서드

  • 리턴타입 메소드명(매개변수타입 매개변수명) { 바디 }
  • 데이터를 입력받아 일련의 처리를 한후, 결과값을 반환하는 것



변수와 타입

변수(Variable)

  •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사람이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붙인 것

    자바 변수 이름 붙이기
    -camelCacse (두번째 단어부터 대문자)
    -영문자, 숫자, _, $ 사용 가능
    -영대소문자 구분 가능
    -숫자로 시작❌
    -예약어 사용❌


상수(Constant)

  • final 키워드 사용
  • 재할당 금지 (값 못바꿈)
  • SCREAMING_SNAKE_CASE (대문자에 언더바 넣어 구분)
  • 상수 사용 이유
    1. 값 바뀌지 못하게 하여 실수, 오류 방지
    2. 코드 가독성
    3. 코드 유지 관리

타입(Type)

  • 값이 차지하는 크기, 저장 방식 결정
  • 기본 타입(Primitive Type)
    -데이터의 실제 값 저장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char, boolean

    참조 타입(Reference Type)
    -데이터가 저장된 곳을 나타내는 주소값을 저장
    -객체의 주소 저장
    -Primitive type 제외한 나머지 타입


리터럴(Literal)

  • 문자가 가리키는 그 값 자체
  • float 타입에 값 할당할 때 접미사 f 붙이기
  • long 타입에 값 할당할 때 접미사 L 붙이기
  • 예시)
float weight = 74.5f;
final long LIGHT_YEAR = 9460730472580L;

타입 종류

  • 정수
    byte(1byte), short(2byte), int(4byte), long(8byte)
  • 실수
    float(4byte), double(8byte)
    오버플로우 시 ∞
  • 논리
    boolean(1byte)
  • 문자
    char(2byte)

타입 변환

  • 자동 타입 변환

  • 수동 타입 변환(casting)

float floatValue = 128.0f;
int intValue = (int)floatValue;



문자열(String)

String name1 = "Direct"; //리터럴 할당
String name2 = new String("Reference"); //별개 인스턴스 생성
System.out.print(name1); // "Direct"
System.out.print(name2); // "Reference" 
  • charAt() : 해당 인덱스의 문자 리턴
  • compareTo() : 비교 (인수보다 작으면 음수)
  • compareToIgnoreCase() : 대소문자 구분없이 비교
  • concat() : 문자열 연결해서 리턴
  • indexOf() : 처음 등장 인덱스 리턴
  • trim() : 맨앞뒤의 공백문자 제거
  • toLowerCase(), toUpperCase() : 모두 소문자로/대문자로

+) StringTokenizer, StringBuilder, StringBuffer
+)

String.format("저는 %d살입니다.",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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