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javascript | 숨참고 deep dive (34) 이터러블

Lumpen·2023년 4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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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 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자료구조) 를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 은
통일된 규약 없이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 for in, forEach 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다
ES6 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 of,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 했다

이터러블 프로토콜

Well-Known Symbol 인 Symbol.iterator 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 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러블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이터러블은 for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며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 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result 객체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 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배열은 Array.prototype 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이터러블은 for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기 때문에
for of,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을 할 수 없다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빌트인 이터러블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arguments, DOM 컬렉션

for of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for in 문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emerable]] 의 값이 true 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이 때 프로퍼티 키가 Symbol 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는다

for of 문은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result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 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result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false 이면 계속 순회, true 이면 순회 중단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를 갖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배열처럼 인덱스 프로퍼티 값에 접근 가능하지만 배열 함수는 사용할 수 없다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니기 때문에 for of 로 순회할 수 없다
단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 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정확히 말하면 이터러블이 도입되면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이 되었다
배열도 마찬가지
하지만 모든 유사 배열 객체가 이터러블은 아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각각의 자료구조가 각각의 순회 방식을 갖는다면 굉장히 비효율적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통해 각기 다른 데이터 공급자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이라는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데이터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것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는 일반 객체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이 된다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고
Symbol.iterator 메서드가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한다
이터레이터의 next 에서 done 과 valu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result 객체를 반환,
done 이면 종료 아니면 계속 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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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돌이 생활을 하는. 실업자는 아니지만, 부랑 생활을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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