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20712(화)

베르·2022년 7월 12일
0

TIL

목록 보기
1/21
post-thumbnail

🎉 첫 블로그

드디어 코드스쿼드 초반부터 미뤄왔던 블로그를 만들었다
미뤄온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시간 부족과 나의 수준의 문제가 가장 컸지 않을까 싶다
일단 코드 스쿼드에서 주는 미션이 나에겐 많이 어려웠어서 학습과 구현을 하다보면 하루가 끝나고 1주일이 사라졌다
개인적인 일정을 최소한으로 줄여도 글 하나에 몇 시간씩 쓸 여유가 도저히 나지 않았었다
거기에 블로그는 공개된다는 점에서 부담이 있었다
괜히 잘 알지도 못하면서 글을 썼다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해서 글을 보는 사람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고, 잘못된 내용을 지적받아 나의 밑천이 드러나면 부끄러울 것 같았다
하지만 코드스쿼드를 진행하며 마인드적으로 많이 바뀌었다
피드백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거름이며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도 또 하나의 학습이고, 무엇보다 지식을 공유하는 데에서 오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
대부분이 기록용 TIL 글이겠지만, 종종 지식 공유글도 작성하여 내가 그동안 코드스쿼드를 하며 많은 사람에게 받았던 것들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베풀고 싶다
이제 수료도 해서 시간 없다는 핑계도 안통하니 꾸준히 글을 쓰며 기록을 남겨야겠다

📋 오늘 한 일

  • 블로그 개설
  • 알고리즘 문제풀이 (프로그래머스 17677, 17680)
  •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챕터1. 웹 브라우저가 메시지를 만든다

🟢 GOOD

미뤄뒀던 블로그 개설

위에서도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블로그를 개설했다는 것 자체에 개인적으로 의의가 있다
기록용 TIL 쓰는 정도라면 시간도 적당할 것 같고, 체크아웃 때 공부한 내용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꾸준하게 써봐야겠다
멋쩍게 웃으며 참회의 시간을 가질 수는 없다,,,,

미뤄뒀던 책 읽기

CS과정을 진행하며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 추가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여러 책을 구매했다
하지만 그 당시엔 정말 자는 시간도 부족할 정도로 시간적 여유도 없었고, 무엇보다 심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책을 사놓고 읽지 않았다
이제는 그래도 여유가 좀 있으니 사뒀던 책을 읽으며 개념들을 다시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가장 먼저 읽을 책은 성공과 실패를 셜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이다
프론트엔드에게 가장 필요한 cs 지식이라고 생각했고, 개인적으로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헷갈렸던 개념들이 많아서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잡아보고 싶다
다만, 책 내용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 지는 아직도 고민이다
전체 내용을 짧게 요약하자니 챕터 1만 봐도 중요한 내용들이 많고, 그렇다고 챕터마다 요약하자니 시간이 너무 많이 들 것 같고...조금 더 고민해봐야겠다

🔴 BAD

집중력

수료가 끝난 후 6개월간 쉬지 않고 달린 나를 위해 코딩 거부 운동을 진행했다
딱 10일차까지 채우고 오늘 다시 공부를 하려는데 정말 집중이 되지 않았다
심지어 vs code 명령어가 헷갈리는 참사도 일어났다
책도 오랜만에 보려니 잘 읽히지 않아 딴 짓도 많이 했는데 차차 집중력이 돌아오지 않을까 싶다
이번 주 까지 무리하지 않고 쉬엄쉬엄 텐션을 올리는 데에 집중해야겠다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7월 12일

크 코쿼 이후에도 회고를 쓰시다니 멋있습미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