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티브 자바] 아이템 10. equals는 일반 규약을 지켜 재정의 하라

PADO·2021년 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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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10. equals는 일반 규약을 지켜 재정의 하라

equals를 다 구현했다면 세 가지만 자문해보자.
대칭적인가? 추이성이 있는가? 일관적인가?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하지 않고 그냥 두면,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오직 자기 자신과만 같게 된다.

 

💎 equals를 재정의 하면 안 되는 경우

  1. 각 인스턴스가 본질적으로 고유할 때
    값 클래스(IntegerString처럼 값을 표현하는 클래스)가 아닌 동작하는 개체를 표현하는 클래스
    ex) Thread

  2. 인스턴스의 '논리적 통치성'을 검사할 일이 없을 때
    ex) java.util.regax.Patternequals를 재정의해 두 Pattern의 정규표현식을 비교

  3. 상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한 equals가 하위 클래스에도 딱 들어맞을 때
    ex) SetAbstractSet이 구현한 equals를 상속, ListAbstractList, MapAbstractMap

  4. 클래스가 private이나 package-private이고 equals를 호출할 일이 없을 때
    아래와 같이 구현해 equals가 실수로라도 호출되는 걸 막을 수 있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throw new AssertionError(); // 호출 금지!
}

 

💎 equals를 재정의 해야 하는 경우

객체 식별성(object identity; 두 객체가 물리적으로 같은가)이 아닌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해야 하는데,
상위 클래스의 equals가 논리적 동치성을 비교하도록 재정의 되지 않았을 때 (주로 값 클래스)

ex) 두 값 객체를 equals로 비교하는 경우, 객체가 같은지가 아니라 값이 같은지를 알고싶을 것이다.
equals가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하도록 재정의하면, 값 비교는 물론 Map의 키와 Set의 원소로 사용 가능.
but, 값 클래스여도, 같은 인스턴스가 둘 이상 만들어지지 않는 인스턴스 통제 클래스라면 재정의하지 않아도 됨.

 

💎 equals 메서드 재정의 일반 규약: 동치관계

동치 클래스(equivalent class): 집합을 서로 같은 원소들로 이루어진 부분집합으로 나누는 연산
equals 메서드가 쓸모 있으려면 모든 원소가 같은 동치류에 속한 어떤 원소와도 교환이 가능해야 한다.

  • 반사성(reflexivit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에 대해, x.equals(x)true다.
  • 대칭성(symmetr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에 대해, x.equals(y)truey.equals(x)true다.
  • 추이성(transitivit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 z에 대해, x.equals(y)true이고, y.equals(z)truex.equals(z)true다.
  • 일관성(consistenc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에 대해, x.equals(y)를 반복해서 호출하면 항상 true이거나 false다.
  • **null-아님**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에 대해, x.equals(null)false다.

반사성(reflexivity)

객체가 자기 자신과 같아야 한다.

public class ProgrammingLanguage{
  private String name;

  public Fruit(String name){
    this.name = name;
  }

  public static void main(){
    Set<ProgrammingLanguage> set = new HashSet<>();
    ProgrammingLanguage language = new ProgrammingLanguage("java");
    set.add(language);
    System.out.println(set.contains(language)); // false일 경우, 반사성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
}

대칭성(symmetry)

두 객체는 서로에 대한 동치 여부에 똑같이 답해야 한다.

잘못된 코드 - 대칭성 위배!
// 대칭성을 위반한 클래스
public final class CaseInsensitiveString{
  private final String s;

  public CaseInsensitiveString(String s){
    this.s = Obejcts.requireNonNull(s);
  }

  // 대칭성 위배!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return s.equalsIgnoreCase(((CaseInsensitiveString) o).s);
    if(o instanceof String) // 한방향으로만 작동한다.
      return s.equalsIgnoreCase((String) o);
    return false;
  }
}

문제는 CaseInsensitiveStringequalsString을 알고 있지만, StringequalsCaseInsensitiveString의 존재를 모른다는 데 있다. 대칭성을 명백히 위반한다.

CaseInsensitiveString cis = new CaseInsensitiveString("Polish");
String s = "polish";

cis.equals(s); // true
s.equals(cis); // false
해결 - CaseInsensitiveString끼리만 비교하도록 한다.
//대칭성을 만족하게 수정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return 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 ((CaseInsensitiveString) o).s.equalsIgnoreCase(s); 
}

추이성(transitivity)

첫 번째 객체와 두 번째 객체가 같고, 두 번째 객체와 세 번째 객체가 같아면, 첫 번째 객체와 세 번째 객체도 같아야 한다.

상위 클래스에 없는 새로운 필드를 하위 클래스에 추가하며 equals를 재정의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다.

public class Point {
	private final int x;
	private final int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Point p = (Point) o;
		return p.x == x && p.y == y;
	}
}
public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Color color) {
		super(x, y);
		this.color = color;
	}

	...
}
1. 잘못된 코드 - 대칭성 위배!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Point p = new Point(1,2);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1,2, Color.RED);
      p.equals(cp);    // true
      cp.equals(p);    // false
    }

ColorPointequals는 입력 매개변수의 클래스 종류가 다르다며 매번 false만 반환할 것이다.

2. 잘못된 코드 - 추이성 위배!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if(!(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o.equals(this);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ColorPoint p1 = new ColorPoint(1,2, Color.RED);
      Point p2 = new Point(1,2);
      ColorPoint p3 = new ColorPoint(1,2, Color.BLUE);
      p1.equals(p2);    // true 
      p2.equals(p3);    // true 
      p1.equals(p3);    // false
    }

p1.equals(p2);p2.equals(p3);true를 반환하는데, p1.equals(p3);false를 반환해 추이성에 위배된다.
이 방식은 무한 재귀에 빠질 위험도 있다.

    //SmellPoint.java의 equals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if(!(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if(!(o instanceof SmellPoint))
        return o.equals(this);
      return super.equals(o) && ((Smell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
      ColorPoint p1 = new ColorPoint(1,2, Color.RED);
      SmellPoint p2 = new SmellPoint(1,2);
      p1.equals(p2);
      // 1. ColorPoint의 equals: 2번째 if문 때문에 SmellPoint의 equals로 비교
      // 2. SmellPoint의 equals: 2번째 if문 때문에 ColorPoint의 equals로 비교
      // 3. 1~2 무한 재귀로 인한 StackOverflow Error
    }

구체 클래스를 확장해 새로운 값을 추가하면서 equals 규약을 만족시킬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3. 잘못된 코드 - 리스코프 치환 원칙 위배!

그렇다고 instanceof 검사 대신 getClass 검사를 하라는 것은 아니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 null || o.getClass() != getClass())
        return false;
      Point p = (Point) o;
      return p.x == x && p.y == y;
    }

위의 코드는 같은 구현 클래스의 객체와 비교할 때만 true를 반환한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 어떤 타입에 있어 중요한 속성이라면 그 하위 타입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 Point의 하위 클래스는 여전히 Point이므로 어디서든 Point로써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해결 1 - 상속 대신 컴포지션을 사용하라 (equals 규약을 지키면서 값 추가하기)

public class ColorPoint{
  private final Point point;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Color color) {
		point = new Point(x, y);
		this.color = Objects.requireNonNull(color);
	}

	/* 이 ColorPoint의 Point 뷰를 반환한다. */
  public Point asPoint(){ // view 메서드 패턴
    return poin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
    ColorPoint cp = (ColorPoint) o;
    return cp.point.equals(point) && cp.color.equals(color);
  }
}

컴포지션: 기존 클래스가 새로운 클래스의 구성 요소로 쓰인다.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는 대신,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고 private 필드로 기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하게 한다.
컴포지션을 통해 새 클래스의 인스턴스 메서드들은 기존 클래스에 대응하는 메서드를 호출해 그 결과를 반환한다.

Point를 상속하는 대신 PointColorPointprivate 필드로 두고, ColorPoint와 같은 위치의 일반 Point를 반환하는 뷰(view 메서드)를 public으로 추가하는 식이다.

  • ColorPoint vs. ColorPoint: ColorPointequals를 이용하여 color값까지 모두 비교
  • ColorPoint vs. Point: ColorPointasPoint를 이용하여 Point로 바꿔, Pointequals를 이용해 x, y비교
  • Point vs. Point: Pointequals를 이용해 x, y값 모두 비교

ex) java.sql.Timestamp: java.util.Date 확장 후 nanoseconds 필드 추가.
Timestampequals는 대칭성을 위배하며, Date와 섞어 쓸 때 엉뚱하게 동작할 수 있다.

해결 2 - 추상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사용하기

추상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에서는 equals 규약을 지키면서도 값을 추가할 수 있다.
상위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직접 만드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하위 클래스끼리의 비교가 가능하다.

일관성(consistency)

두 객체가 같다면 (어느 하나 혹은 두 객체 모두가 수정되지 않는 한) 앞으로도 영원히 같아야 한다.

  • 가변 객체의 경우 비교 시점에 따라 서로 다를 수도 혹은 같을 수도 있다.
  • 불변 객체는 한번 다르면 끝까지 달라야 한다.
  • 클래스가 불변이든 가변이든 equals의 판단에 신뢰할 수 없는 자원이 끼어들게 해서는 안 된다.
    ex) java.net.URLequals는 주어진 URL과 매핑된 호스트의 IP주소를 이용해 비교하는데,
    호스트 이름을 IP주소로 바꾸려면 네트워크를 통해야 하므로 그 결과가 항상 같다고 보장할 수 없다.
    equals는 항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만을 사용한 결정적(deterministic) 계산만 수행해야 한다.

null-아님

모든 객체가 null과 같지 않아야 한다.

잘못된 명시적 null 검사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 null) { 
      return false;
  }
}

올바른 묵시적 null 검사 - 이쪽이 낫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instanceof MyType)) { 
      return false;
  }
  MyType myType = (MyType) o;
}

동시성을 검사하려면 equals는 건네받은 객체를 적절히 형변환한 후 필수 필드들의 값을 알아내야 한다.
따라서, 형변환에 앞서 instanceof 연산자로 입력 매개변수가 올바른 타입인지 검사해야 한다.
입력이 null이면 타입 확인 단계에서 false를 반환하므로 null 검사를 명시적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

💎 정리: 양질의 equals 메서드 구현 방법

  1. ==연산자를 사용해 입력이 자기 자신의 참조인지 확인한다.
    자기 자신이면 true를 반환한다. 단순한 성능 최적화용으로 비교 작업이 복잡한 상황일 때 값어치를 한다.
  2. instanceof 연산자로 입력이 올바른 타입인지 확인한다.
    가끔 해당 클래스가 구현한 특정 인터페이스를 비교할 수도 있다.
    이런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라면 equals에서 (클래스가 아닌)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한다.
    ex) Set, List, Map, Map.Entry 등 컬렉션 인터페이스들
  3. 입력을 올바른 타입으로 형변환 한다.
    2번에서 instanceof 연산자로 입력이 올바른 타입인지 검사 했기 때문에 이 단계는 100% 성공한다.
  4. 입력 객체와 자기 자신의 대응되는 '핵심' 필드들이 모두 일치하는지 하나씩 검사한다.
    모두 일치해야 true를 반환한다.

💎 equals 구현 시 주의할 추가 사항

  • 기본 타입
    : == 연산자 비교
  • 참조 타입
    : equals 메서드로 비교
  • float, double 필드
    : 정적 메서드 Float.compare(float, float)Double.compare(double, double)로 비교
    Float.equals(float)Double.equals(double)은 오토 박싱을 수반해 성능상 좋지 않다.
  • 배열 필드
    : 원소 각각을 지침대로 비교한다. 모두가 핵심 필드라면 Arrays.equals()를 사용한다.
  • null 정상값 취급 방지
    : Object.equals(object, object)로 비교하여 NullPointException 발생을 예방한다.
  • 비교하기 복잡한 필드를 가진 클래스
    : 필드의 표준형(canonical form)을 저장한 후 표준형끼리 비교
  • 필드의 비교 순서는 equals 성능을 좌우한다.
    : 다를 가능성이 크거나 비교하는 비용이 싼 필드부터 비교
    파생 필드가 객체 전체 상태를 대표하는 경우, 파생 필드부터 비교
  • **equals를 재정의할 땐 hashCode도 반드시 재정의하자**
  • 너무 복잡하게 해결하려 들지 말자.
  • Object 외의 타입을 매개변수로 받는 equals 메서드는 선언하지 말자.
    public boolean equals(MyClass o): 입력 타입이 Object가 아니므로 오버로딩한 것이다.

잘 구현된 예

public class PhoneNumber {
    private final short areaCode, prefix, lineNum;

    public PhoneNumber(int areaCode, int prefix, int lineNum) {
        this.areaCode = rangeCheck(areaCode, 999, "지역코드");
        this.prefix = rangeCheck(prefix, 999, "프리픽스");
        this.lineNum = rangeCheck(lineNum, 9999, "가입자 번호");
    }

    private static short rangeCheck(int val, int max, String arg) {
        if(val < 0 || val > max)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arg + ": " + val);
        }
        return (short) val;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 this) {
            return true;
        }

        if(!(o instanceof PhoneNumber)) {
            return false;
        }

        PhoneNumber pn = (PhoneNumber) o;
        return pn.lineNum == lineNum && pn.prefix == prefix
                && pn.areaCode == areaCode;
    }
}

 

💎 AutoValue 프레임워크

equals(hashCode도 마찬가지)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는 작업을 대신해줄 오픈 소스.
클래스에 애너테이션 하나만 추가하면 AutoValue가 이 메서드들을 알아서 작성해준다.

 

💎 결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equals를 재정의하지 말자. 많은 경우에 Objectequals가 여러분이 원하는 비교를 정확히 수행해준다. 재정의해야 할 때는 그 클래스의 핵심 필드 모두를 빠짐없이, 다섯 가지 규약을 확실히 지켜가며 비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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