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2장 | 의미 있는 이름

PADO·2020년 1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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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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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장 | 의미 있는 이름

📘 의도를 분명히 밝혀라

맥락이 코드 자체에 명시적으로 드러나도록 이름에 정보를 함축하라.

이름은 다음 정보를 모두 담아야 한다. 변수(혹은 함수나 클래스)의 존재 이유는? 수행 기능은? 사용 방법은?

int d; // 경과 시간(단위: 날짜)

이름 d는 아무 의미도 드러나지 않는다. 주석이 필요하다면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지 못했다는 말이다.

int elapsedTimeInDays;
int daysSinceCreation;
int daysSinceModification;
int fileAgeInDays;

의도가 드러나는 이름을 사용하면 코드 이해와 변경이 쉬워진다.

public List<int[]> getThem() {
	List<int[]> list1 = new ArrayList<int[]>();
	for (int[] x: theList)
		if(x[0] == 4)
			list1.add(x);
	return list1;
}

문제는 코드의 단순성이 아니라 코드의 함축성 이다.

위 코드는 암암리에 독자가 다음의 정보를 안다고 가정한다.

  1. theList에 무엇이 들어있는가?
  2. theList의 0번째 값이 어째서 중요한가?
  3. 값 4는 무슨 의미인가?
  4. 함수가 반환하는 list1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public List<int[]> getFlaggedCells() {
	List<int[]> flaggedCells = new ArrayList<int[]>();
	for(int[] cell: gameBoard) {
		if(cell[STATUS_VALUE] == FLAGGED) 
			flaggedCells.add(cell);
	return flaggedCells;
}

정보 제공은 충분히 가능하다. 지뢰찾기 게임을 만든다고 가정하면, theList는 게임판이란 사실을 안다.

theListgameBoard로 바꾼다.

게임판에서 각 칸은 단순 배열로 표현한다. 배열에서 0번째 값은 칸 상태를 뜻한다. 값 4는 깃발이 꽂힌 상태를 가리킨다. 코드는 더욱 명확해졌다.

public List<Cell> getFlaggedCells() {
	List<Cell> flaggedCells = new ArrayList<Cell>();
	for(Cell cell: gameBoard) {
		if(cell.isFlagged()) 
			flaggedCells.add(cell);
	return flaggedCells;
}

더 나아가, int 배열 대신 칸을 간단한 클래스로 만들어도 되겠다.

isFlagged()라는 좀 더 명시적인 함수를 사용해 FLAGGED라는 상수를 감춰도 좋겠다.

단순히 이름만 고쳤는데도 함수가 하는 일을 이해하기 쉬워졌다.

📘 그릇된 정보를 피하라

코드의 의미를 흐리지 않도록 하라.

  • 널리 쓰이는 의미가 있는 단어를 사용하지 마라.

ex) hp, aix, sco

  • 그룹 이름에 List를 사용하지 마라.

ex) accountListaccountGroup, accounts

  • 서로 흡사한 이름을 사용하지 마라.

ex) XYZControllerForEfficientHandlingOfStrings, XYZControllerForEfficientStorageOfStrings

📘 의미 있게 구분하라

읽는 사람이 차이를 알도록 이름을 지어라.

  • 연속된 숫자로 이름을 구분하지 마라.

ex) copyChars(char a1[], char a2[])copyChars(char source[], char destination[])

  • 불용어로 이름을 구분하지 마라.

ex) ProductInfoProductData는 개념과 의미가 불분명하다.

CustomercustomerInfo, moneyAmountmoney, accountaccountData는 구분이 안 된다.

📘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은 토론하기도 어렵다. 이미 알고 있는 단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ex) genymdhmsgenerationTimestamp, modymdhmsmodificationTimestamp

📘 검색하기 쉬운 이름을 사용하라

변수나 상수를 여러 곳에서 사용한다면 검색하기 쉬운 이름을 짓는게 바람직하다. 숫자보단 이름!

for (int j=0; j<34; j++) {
	s += (t[j]*4)/5;
}
int realDaysPerIdalDay = 4;
const int WORK_DAYS_PER_WEEK = 5;
int sum = 0;
for(int j=0; j < NUMBER_OF_TASKS; j++) {
	int realTaskDays = taskEstimate[j] * realDaysPerIdalDay;
	int realTaskWeeks = (realTaskDays / WORK_DAYS_PER_WEEK);
		sum += realTaskWeeks;
}

이름을 의미있게 지으면 함수가 길어지나, WORK_DAYS_PER_WEEK는 찾기가 쉽다. 그냥 5를 사용한다면 5가 들어가는 이름을 모두 찾은 후 의미를 분석해 원하는 상수를 가려내야 한다.

📘 인코딩을 피하라

  • 변수 이름에 타입을 인코딩 하지 않는다.
  • 멤버 변수 접두어(m_)를 사용하지 않는다.
  • 인터페이스 클래스를 구현한 클래스엔 Impl 접미어 인코딩은 가능하다.

📘 자신의 기억력을 자랑하지 마라

문자 하나만 사용하는 변수 이름은 문제가 있다. (루프에서 반복 횟수를 세는 변수 i,j,k는 괜찮다. l은 절대 No! )

📘 클래스 이름

클래스, 객체 이름은 명사나 명사구가 적합하다.

ex) Customer, Account, AddressParser, Manager(x), Processor(x), Info(x), Data(x)

📘 메서드 이름

메서드 이름은 동사나 동사구가 적합하다. 메서드 이름은 독자적이고 일관적이어야 한다.

  • 접근자, 변경자, 조건자는 javabean 표준에따라 값 앞에 get, set, is를 붙인다.

ex) postPayment, save, deletePage

string name = employ.getName();
customer.setName("mike");
if(paycheck.isPayed()) ...
  • 생성자를 overload 할 때는 정적 팩토리 메서드 를 사용한다. 메서드는 인수를 설명하는 이름을 사용한다.

Complex fulcrumPoint = Complex.**FromRealNumber**(23, 0);

📘 기발한 이름은 피하라

재미난 이름보다 명료하고 분명한 이름을 선택하라.

📘 한 개념에 한 단어를 사용하라

추상적인 개념 하나에 단어 하나를 선택해 이를 고수하라.

ex) 똑같은 메서드를 클래스마다 fetch, retrive, get 등으로 제각각 부르지 마라.

ex) 동일 코드 기반에 controller, manager, driver를 섞어 쓰지 마라.

📘 한 단어는 한 가지 목적으로만 사용하라

'한 개념에 한 단어를 사용하라'는 규칙을 따르려고 '일관성'을 고려해 같은 이름을 선택하지 마라.

ex) 지금까지 구현한 add메서드는 기존 값 두 개를 더하거나 이어서 새로운 값을 만드는 메서드일 때, 집합에 값 하나를 추가하는 새로운 메서드는 일관성을 고려한 add가 아닌 appendinsert가 적당하다.

📘 해법 영역에서 가져온 이름을 사용하라

우선 프로그래머가 통용적으로 사용하는 기술 이름을 사용하라.

문제영역에서 모든 이름을 가져오지 마라. 기술 개념에는 기술 이름이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

ex) VISITOR 패턴을 구현한 AccountVisitor, JobQueue

📘 문제 영역에서 가져온 이름을 사용하라

문제 영역 개념과 관련이 깊은 코드라면 문제 영역에서 이름을 가져와라

📘 의미 있는 맥락을 추가하라

알고리즘, 내용을 읽어야 겨우 유추할 수 있는 이름은 피하라.

ex) firstName, lastName, street, houseNumber, city, state, zipcode 라는 변수들을 보면 주소라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다.

하지만 어느 메서드가 state라는 변수 하나만 사용한다면? 주소 일부라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

addr 접두어를 추가해 addrFirstName, addrLastName, ... addrState라고 쓰면 맥락이 분명해진다.

물론 Address라는 클래스를 생성하면 더 좋다. 그러면 변수가 좀 더 큰 개념에 속한다는 사실이 컴파일러에게도 분명해진다.

private void printGuessStatistics(char candidate, int count) {
	String number;
	String verb;
	String pluralModifier;
	if (count == 0) {
		number="no";
		verb="are";
		pluralModifer="s";
	} else if (count == 1) {
		number="1";
		verb="is";
		pluralModifer="";
	} else {
		number=Integer.toString(count);
		verb="are";
		pluralModifer="s";
	}
	String guessMessage = String.format("There %s %s %s%s", verb, number, candidate,
pluralModifier);
	print(guessMessage);
}

독자가 알고리즘을 끝까지 읽어보고 나서야 number, verb, pluralModifier라는 변수 세 개가 '통계 추측' 메시지에 사용된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독자가 맥락을 유추해야만 하는 불분명한 코드다. 함수도 길다.

private class GuessStatisticsMessage {
	String number;
	String verb;
	String pluralModifier;

	public String make(char candidate, int count) {
		return String.format(
						"There %s %s %s%s", 
						verb, number, candidate, pluralModifier);
	}

	private void createPluralDependentMessageParts(int count) {
		if (count == 0) {
		thereAreNoLetters();
		} else if (count == 1) {
			thereIsOneLetter();
		} else {
			thereAreManyLetters(count);
		}
	}
	
	private void thereAreManyLetters(int count) {
		number=Integer.toString(count);
		verb="are";
		pluralModifer="s";
	}

	private void thereIsOneLetter() {
		number="1";
		verb="is";
		pluralModifer="";
	}

	private void thereAreNoLetters() {
		number="no";
		verb="are";
		pluralModifer="s";
	}
}

함수를 작은 조각으로 쪼개고자 GuessStatisticsMessage라는 클래스를 만든 후 세 변수를 클래스에 넣었다.

이렇게 맥락을 개선하면 함수를 쪼개기가 쉬워지므로 알고리즘도 좀 더 명확해진다.

📘 불필요한 맥락을 없애라

의미가 분명한 긴 이름을 추구하되, 불필요한 정보를 중복 추가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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