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시티 비즈니스 모델링

Soyoung Park·2022년 8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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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by E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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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2022.08.11_
강신철 교수님 강의 순서:
1. 일반 모델링 이론
2. 핵심 경영 개념들
3. 비즈니스 모델링
4.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5.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6. Lego Serious Play
7. LSP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링(실습)

제 1강, 일반 모델링 이론

<모델들의 공통점>
  - 인간(주체)이 만든 것이다.
  - 만든 의도(목적)가 있다. 
  - 무엇인가를 대표한다.
  - 모범, 표준이 될 만한 것이다. 
  - 표현의 대상(객체)이 있다.
  - 표현 수단(매체)이 다양하다.
  - 사용자(고객)이 있다. 
  ex) 예술 작품, 호주 시드니 건물(조개껍질), 컴퓨터 코드(컴퓨터 언어), 김연아 선수의 기술, 악보 등
- 모델: 인간이 사물을 인식하여 형성된 심상을 매체화하는 것. 
- 모델링: 사람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대상을 인식하여 형성된 최고의 심상을 적절한 매체를 통해 표현하는 과정이다. 
  *행동하기 전 먼저 설계(design)하는 것.
<인지와 감정>
- 외부세계(사물) > 감각 > 지각 > 생각 > 표현(행동) > 외부세계(모델)
- 언어가 필요없다.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 감각인상: 지각, 생각 기관을 거치지 않고 촉감, 후각 등 감각기관으로 몸이 느끼는 것. 
- 감각인상 후에 경험이 되며 개념과 지식이 생기는 것이다. 
- 생각한다: 이성을 통해 추론(reasoning)한다. 
- 감성, 지성, 이성은 의식세계이다. 이 하위개념에는 무의식이 있다. 
<매체(언어)의 종류>
원시어: 소리, 몸짓, 물질, 그림
문명어: 구술, 문자, 수학, 프로그래밍
<모델링에도 차원이 존재한다>
1차원 모델링: 모방(Mimesis)의 세계, 의미의 세계이다.
             ex) 단어, 개념, 기호, 변수 등
2차원 모델링: 관계를 표현함.
             ex) 도표, 문장, 도면, 방정식, 설계도 등
3차원 모델링: 시스템, 조직, 체계를 만들어 작품을 완성시키는 것.
             ex) 법률체계, 컴퓨터, 자동차, 연립 방정식, 입체화, 소설(기승전결) 등
4차원 모델링: 3차원 공간에 시간축을 더하는 것. 
             ex) system dynamics
5차원 모델링: 상상의 세계
             ex) 신제품개발, 창작미술 및 음악
*스티브 잡스의 핸드폰 창조는 5차원 > 삼성은 모방했으니 1차원 > 삼성의 또 다른 창의성은 5차원
모델링 프로세스 ISUDER
summary:
- 모델을 소비만 하지 말고 모델을 생산하자.
- 사물을 의도를 가지고 관찰하되 5감을 고루 활용하라.
- 주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미래는 현재의 선택에 달려있다. 
- 객체: 물리적 세계 + 정신적 세계 + 가상세계.
- 매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라. 
- 감성을 작동시켜 의도적으로 원시 매체를 적극 활용하라.
- 최소 3차원 모델링 능력을 키워라.

제 2강, 핵심 경영개념

<경영이란>
Business Administration vs. Management
경영 = 관리 + entrepreneurship
PDCA: Plan, Do, Check, Adjust
PDS: Plan, Do, See
의사결정체(판단의 연속) - Hubert A. Simon
<경영철학 목표>
1) specific
2) measurable
3) accountable
4) result-oriented
5) time-based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
탐험, 도전정신
<ESG 경영>
- Environment + Social(사회 문제) + Governance(의사결정과정 풍요도)
- 기업윤리
- 사회적 책임: 사회 환원, 기여, 봉사
- 가치창출: 사회적 가치, 고객 가치, 기업 가치
- 환경보호: 탄소제로, RE100, 에너지 절약, 쓰레기 배출 최소화
- 투명한 경영: 경영상태 공개
- 민주적 의사결정: 구성원 간 상호존중, 집단지성 발휘
- 종업원 문화 및 복지 향상
<본원적 전략>
- 집중화 ex) 애플
- 원가우위 ex) 월마트
- 차별화 ex) 코스트코
<성과측정 요소>
- 원가
- 시간
- 고객만족
<BSC_ Balanced Score Card>
:재무적인 성과로만 판단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측정하는 것.
- 재무성과
- 고객만족
- 효율성/생산성
- 성장/교육
<그래프로 알아보는 나의 성과>
x축: 노력
y축: 성과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받았을 때,  잘하는 방법>
1. 원가 _ 예산 내 비용최소화
2. 시간 _ 마감일
3. 품질 _ 고객 만족
<기능(조직)>
- 계층조직
- 수평조직
- 매트릭스조직 (= 계층조직 + 수평조직)
- 팀조직 : 전형적인 수평조직, 팀원들은 팀내 일어나는 일을 다 알아야 함
          (모든 데이터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 갖춰져야 함).
- TFT _ task forced team 임시조직이다. 
- 학습조직 : 누군가가 없어도 조직이 잘 돌아가야 함. 
<기능(인사)>
:회사가 개개인을 성장시켜주는 시스템이 있는지 봐야함.
- 인적자원 관리: 채용, 승진, 인사평가, 경력개발, 교육
- 동기부여
- 리더십
<기능(마케팅)>
- 홍보
- 유통 및 물류
- 4P (마케팅 믹스): 제품Product, 유통경로Place, Price, 판매촉진Promotion
- 마케팅 전략: research > STP _ segement, target, position > 4P
<기능(회계)>
- 재무회계: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제조원가명세서
- 원가회계: 표준원가
- 관리회계
- 세무회계 
- 국제회계 (IFRS: Internatio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기능(재무)>
- 자금운용: 현금 흐름, 유동성 관리, 예결산
- 투자: 부동산, 채권/주식
- 조달: 주식, 채권, 융자(사채, 대출), 옵션(미래에 재정적 도움 약속)
<기능(생산)> - 제조회사와 관련됨
- 생산계획 & 재고관리
- 린 생산시스템 (Lean Production System): 
   1) VSM_Value Stream Mapping
   2) 3정 5S_정위치, 정품, 정량; 정리(불필요한 거 없애기), 정돈(제자리에 갇다놓기), 청소, 청결, 습관
   3) Kanban(보이는 경영), 평준화, 지도까
- 품질관리: QC_Quality Control, TQM_Total Quality Management, 6 Sigma_Define, Measure, Analyze,Improve, Control
- 생산정보화: MRP, ERP_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능(R&D)>
- Research-Development-Engineering
<시스템이론>
- 주요구성요소: 입력(신호, 유지), 프로세스, 저장, 출력(주출력, 부산물)
- 엔트로피
- 피이드백
- Open/Closed System
<경영정보>
- 의사결정과정: 최고경영층, 중간관리층, 사원층
- 의사결정모델
- 정보시스템의 종류: TPS, DSS, ERP, MIS, SIS, EIS, DW/Data Mining
- 지식경영
- 데이터 사이언스(Data Analytics/Data Science)
- 인공지능(AI)/신경망/Deep Learning
- 정보통신기술/모바일
- IOT/VR/AR
- Block Chain
<경영자원>
:경제적 자립하고 네트워치 설정하는 것.
- people
- money
- 토지/건물
- 기계/설비/장비
- 기술
- 정보
- 특허/아이디어/인증서/브랜드
- 공급자/소비자 관계(royalty)
<이해관계자 stakeholder>
: 모델을 사용하는 사람들 모두 고객이다.
: 직원도 고객이다.
- 주주
- 채권자
- 소비자
- 공급업자
- 임직원
- 정부
- 지역사회
<경영학 권장도서>
1) 경영이란 무엇인가? - 조안 마그레타
2) 미래기업의 조건 -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외
3)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짐 콜린스
4)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 짐 콜린스 & 제리 포라스
5) 경영의 실제 - 피터 드러커
6) 초우량 기업의 조건 - 톰 피터스
7) 하버드 머스트 리드: 에센셜 - 피터 드러커

제 3강, 비즈니스 모델링

<비즈니스 모델링의 요소>
- 모델링의 주체: 경영자, 의사결정자, 분석가, 설계자, 개발자
- 모델링의 대상: 기업의 자원, 경영활동 및 정보
- 모델링 매체: 말과 글, 그래픽, 수식, 프로그램
- 모델링 산출물: 설계도, 분석보고서, 정보시스템
- 모델링 과정: 분석, 설계, 구축 등 프로젝트 수행

<비즈니스의 4가지 성공요인_ 경쟁력과 지속성을 보유한 비즈니스 모델>
1. 명확한 고객가치 제안
2. 수익 매커니즘
3. 선순환 구조
4. 모방 불가능성
<비즈니스 모델 패턴>
- 분해 Unbundling ex) 프라이빗 뱅킹, 이동통신 서비스 등
- 롱 테일 Long Tail ex) 전자인쇄, 레고 등
- 멀티 플랫폼 Multi-platform ex) 구글, 닌텐도 등
- 무료(free) 모델 ex) 광고, 스카이프, 오픈소스 등
- 개방형 비즈니스모델 ex) P&G, 이노센티브 등
<경제주체  비즈니스 형태>
- B2C : 쇼핑몰 
- B2B : 기업간 구매조달
- C2C : 경매 ex) 당근마켓, eBay
- C2B : 역경매
- B2G

제 5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by SFSU Team 1, GOTCHA!

수업듣는데 과거 2022.07월에 비즈니스 모델 사업안 만든거 생각나서 자료 넣어봄:)

1) Persona

2) Storyboard

3) Business Model Canvas

비즈니스 캔버스(실습)

1) 고객: 전기차 차주
        * 도출경로: ESG>탄소중립>공간>저비용.고효율>최다범위>성장성
2) 고객관계: 주차난, 전기충전 인프라 해결, 주차와 충전을 동시에 제공
3) 채널: 플랜카드(동사무소), 유동인구, 건설과정
4) 가치제안: 주차탑 + 전기차 무선 충전 기술
5) 핵심활동: 주차시 전기 자동 충전 시스템
6) 핵심자원: 감지센서, 태양광 판넬, 기술자, 안전대책(화제)
7) 핵심 파트너십: 정부 및 지자체, 환경부, 국토부, 관련 기업, 기존 주차시설
8) 비용: 초기투자비용, 땅 값, 인건비, 자재, 유지보수
9) 수익: 충전료, 주차비

레고(실습)


^ 레고로 모델링해보기

^ 자원공유

^ 팀원의 말이 너무 웃겨서 시각화함

^ 말(동물)을 표현함

^ 화남(감정)을 표현함


^ 오늘 맛있는 거 사주심:)

Mission: 하루의 PDS를 해보자. 아침에 P(계획), 하루에 D(행동), 저녁에 S(성찰). 
Review Question: 
- 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할래? 4P로 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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