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 좌표 평면의 x축은 → 방향, y축은 ↓ 방향이다.
- 시작 점
- 시작 방향
- 세대
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 아래 그림은 (0, 0)에서 시작하고,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
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
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
즉, K(K > 1)세대 드래곤 커브는 K-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
크기가 100×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 이때,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격자의 좌표는 (x, y)로 나타내며, 0 ≤ x ≤ 100, 0 ≤ y ≤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1 ≤ N ≤ 2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 y, d, g로 이루어져 있다.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 d는 시작 방향, g는 세대이다. (0 ≤ x, y ≤ 100, 0 ≤ d ≤ 3, 0 ≤ g ≤ 10)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
방향은 0, 1, 2, 3 중 하나이고, 다음을 의미한다.
- 0: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 1: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2: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
- 3: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
출력
첫째 줄에 크기가 1×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예제 입력 1
3 3 3 0 1 4 2 1 3 4 2 2 1
예제 출력 1
4
예제 입력 2
4 3 3 0 1 4 2 1 3 4 2 2 1 2 7 3 4
예제 출력 2
11
예제 입력 3
10 5 5 0 0 5 6 0 0 5 7 0 0 5 8 0 0 5 9 0 0 6 5 0 0 6 6 0 0 6 7 0 0 6 8 0 0 6 9 0 0
예제 출력 3
8
예제 입력 4
4 50 50 0 10 50 50 1 10 50 50 2 10 50 50 3 10
예제 출력 4
1992
필자는 아이큐 문제 중에서도 특히 규칙찾기가 잘 안맞는 타입이다.
그렇다. 이 문제 또한 그러했다.
그냥 3, 4단계 정도까지만 방향을 쭉 써보면 규칙을 찾을 수 있었는데, 다른데서 규칙을 찾으려고 막 시계방향으로 돌려보고, 대칭을 해보고 많은 삽질을 했다.😥
크흠... 그래도 규칙을 찾아놓으니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은 문제였다.
필자는 해당 드래곤 커브의 경로(path)를 찾아놓고, 그 경로를 따라가며 map에 표시를 해 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사각형을 찾아 그 개수를 return해 주었다.
전체적인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다.
#include<iostream>
#include<vector>
#include<cstring>
#include<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map[101][101];
int direction[4][2] = { {0, 1}, {-1, 0}, {0, -1}, {1, 0} }; //우, 상, 좌, 하
vector<int> path;
int yMax, xMax;
void setPath(int d, int g) {
path.push_back(d);
while (g > 0) {
for (int i = path.size() - 1; i >= 0; i--) {
path.push_back((path[i] + 1) % 4);
}
g--;
}
}
void drawMap(int y, int x) {
yMax = max(yMax, y);
xMax = max(xMax, x);
map[y][x]++;
for (int i = 0; i < path.size(); i++) {
y += direction[path[i]][0];
x += direction[path[i]][1];
if (y >= 0 && y < 101 && x >= 0 && x < 101)
{
map[y][x]++;
yMax = max(yMax, y);
xMax = max(xMax, x);
}
}
}
int countSquare() {
int res = 0;
for (int y = 0; y < yMax; y++) {
for (int x = 0; x < xMax; x++) {
if (map[y][x] && map[y][x + 1] && map[y + 1][x] && map[y + 1][x + 1]) {
res++;
}
}
}
return res;
}
int main() {
int N;
cin >> N;
memset(map, 0, sizeof(map));
yMax = xMax = 0;
for (int i = 0; i < N; i++) {
int x, y, d, g; //x, y: 시작 좌표, d: 시작 방향, g: 세대
cin >> x >> y >> d >> g;
path.clear();
setPath(d, g);
drawMap(y, x);
}
cout << countSquare() << endl;
return 0;
}
삼성 기출문제 스타일을 보면, 이런 시뮬레이션과 규칙찾기 문제가 많은 것 같다. 그 말인 즉슨, 많은 삼성 문제들이 필자의 약점을 파고들 것이란 것이다.
다음번 규칙은 모조리 찾아주리.. 깨어나라 머리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