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 person = {} // 객체 리터럴
const person = new Object(); // Object 생성자 함수
const person = new Object();
person.name = "Lee";
person.introduce = function() {
console.log(`안녕하세요! 저는 ${this.name} 입니다.`);
};
console.log(person);
person.introduce();
const product = new Object({
price: 3000,
print: function () {
console.log(`이 상품의 가격은 ${this.price}원 입니다.`);
},
});
product.print();
// 결과
{ name: 'Lee', introduce: [Function (anonymous)] }
"안녕하세요! 저는 Lee 입니다."
"이 상품의 가격은 3000원 입니다."
const circle1 = {
radius: 5,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const circle2 = {
radius: 10,
getDiameter() {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결과
10
20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결과
10
20
this
- this는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하기 위한 자기 참조 변수(self-referencing-variable)이다.
const circle3 = Circle(15);
console.log(circle3); // 일반 함수로 호출되었기 때문에 반환문이 없으므로 undifined를 반환한다.
console.log(radius);
// 결과
undefined
15
바인딩
-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예를 들어, 변수 선언은 변수 이름(식별자)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한다.
- this 바인딩은 this와 this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function Circle(radius) {
//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 결과
Circle {}
function Circle(radius) {
// this에 바인딩 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 한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console.log(this);
}
const circle1 = new Circle(5);
// 결과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Function (anonymous)] }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 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return this;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1);
// 결과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Function (anonymous)] }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return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1);
// 결과
{}
- 따라서,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는 기본 동작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return 문을 반드시 생략해야 한다.
function foo {}
foo(); // [[Call]] 호출
new foo(); // [[Construct]] 호출
// constructor
function foo() {};
const bar = function() {};
new foo();
new bar();
// non-constructor
const arrow = () => {};
new arrow();
// 결과
foo {}
bar {}
"Uncaught TypeError: arrow is not a constructor"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Circle(5);
console.log(circle1);
console.log(circle2);
// 결과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Function (anonymous)] }
undefined
console.log(radius);
console.log(getDiameter());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결과
5
10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getDiameter' of undefined"
파스칼 케이스(PascalCase)
- 첫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하는 표기법이다.
- 예) BackgroundColor, TypeName, PowerPoint
function Circle(radius) {
if (!new.target) {
console.log("생성자 함수로 호출되지 않음");
return new Circle(5);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 = Circle(10);
console.log(circle);
// 결과
"생성자 함수로 호출되지 않음"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Function (anonymous)] }
스코프 세이프 생성자 패턴(scope-safe-constructor)
- new.target은 ES6에서 도입된 최신 문법이기 때문에 IE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 new.target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instanceof 연산자를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다.
function Circle(radius) { if (!(this instanceof Circle)) { console.log("생성자 함수로 호출되지 않음!"); return new Circle(5);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const circle = Circle(10); console.log(circle); // 결과 "생성자 함수로 호출되지 않음!"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Function (anonymo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