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네트워크기초

말랑이·2023년 6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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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네트워크

🛜 네크워크 : 컴퓨터장치들이 통신기술을 이용해 구축하는 연결망

  • Node와 Link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

  • Node와 Link → resource를 공유하는 집합

1️⃣ 노드와 링크

구분의미
Node네트워크장비 (서버, 라우터, 스위치 등)
Link유•무선

2️⃣ 좋은 네트워크 조건

  • ① 많은 처리량 처리 가능

  • ② 지연시간 짧음

  • ③ 장애빈도 적음

  • ④ 좋은 보안을 갖춤


1 처리량과 지연시간

1️⃣ 처리량

🛜 처리량(throughput) : Link(유•무선) 내에서 성공적으로 전달된 데이터의 양

  • 단위 : bps (bits per second)

트래픽에 영향을 주는 요인

요인
① 트래픽 (Many user → High traffic)
② 네트워크 장비 간 대역폭
③ 네트워크 중간에 발생하는 Error
④ 장치 하드웨어 스펙
📍 대역폭 : 주어진 시간 동안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흐를 수 있는 최대 bit 수

트래픽

📍 트래픽(traffic)
	- 특정시점에 Link(유•무선) 내에서 흐르는 데이터의 양 (누적량)
    - 서버에 저장된 파일 → Client가 다운할 때 발생되는 데이터의 누적량
  • "트래픽이 많아졌다" = Link에 흐르는 데이터가 많아졌다
  • "처리량이 많아졌다" = Link에서 성공적으로 처리되는 트래픽이 많아졌다

2️⃣ 지연시간

🛜 지연시간(latency)

  • Request가 처리되는 시간
  • Message가 두 장치 사이를 왕복하는데 걸린 시간

지연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요인
① 매체타입 (유•무선)
② 패킷크기 (Packet)
③ 라우터 패킷처리시간
📍 패킷(Packet) : 패킷방식 컴퓨터 네트워크가 전달하는 데이터의 형식화된 블럭

2 네트워크 토폴로지

🛜 네트워크 토폴리지(network topology)

  • Node와 Link가 배치되어있는 방식
  • 연결형태

1️⃣ 트리토폴리지

  • 계층형토폴리지

  • 트리형태로 배치된 네트워크 구성

트리토폴리지 장단점

구분내용
장점Node 추가 및 삭제 용이 ✅
단점특정 Node 트래픽 집중 → 하위노드에 영향 끼침 🚨

2️⃣ 버스토폴리지

  • 중앙통신회선 1개 → 여러개의 Node 연결해 공유

  • 근거리통신망(LAN)에 사용됨

버스토폴리지 장단점

구분내용
장점설치비용 저렴, 신뢰성 우수 ✅
중앙통신회선에 Node 추가 및 삭제 용이 ✅
단점스푸핑 가능성 🚨

스푸핑

📍 스위칭기능
	- LAN에서 송신부 패킷 → 관련없는 다른 Host에게 가지 않도록 하는 기능

📍 스푸핑
	- 스위칭기능 마비 or trick → 특정 Node에 해당 패킷이 오도록 처리
    - 스위칭기능 마비현상 → 스푸핑

3️⃣ 스타토폴리지

  • 중앙에 있는 Node에 모두 연결된 네트워크 구성

스타토폴리지 장단점

구분내용
장점Node 추가, Error 탐지 용이 ✅
패킷 충돌 가능성 낮음 ✅
어느 Node라도 쉽게 Error 발견 가능 ✅
장애 Node → 중앙 Node에 끼치는 영향 적음 ✅
단점중앙 Node 장애 발생 → 전체 네트워크 사용 불가 ⛔️
설치비용 고가 🚨

4️⃣ 링형토폴리지

  • 각각 Node → 양 옆의 두 Node와 연결

  • 하나의 연속된 길을 통해 통신하는 방식

    • 데이터 : Node에서 Node로 이동

    • Node : 고리 모양 길을통해 패킷 처리

링형토폴리지 장단점

구분내용
장점Node 수 증가 → 네트워크 상 손실 거의 없음 ✅
패킷 충돌 가능성 적음 ✅
Node 장애 쉽게 발견 가능 ✅
단점네트워크 구성 변경 어려움 ⛔️
회선장애 → 전체 네트워크에 큰 영향을 끼침 🚨

5️⃣ 메시토폴리지

  • 망형토폴리지

  •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있는 구조

메시토폴리지 장단점

구분내용
장점한 단말장치 Error 발생 → 여러개의 경로 존재 ➡️ 네트워크 계속 사용가능 ✅
트래픽 분산처리 가능 ✅
단점Node 추가 어려움 ⛔️
구축비용, 운반비용 고가 🚨

3 병목현상

🛜 병목현상(bottleneck) : 전체시스템 성능 및 용량 → 하나의 구성요소로 인해 제한받는 현상

  • 서버에서 트래픽 많아짐 → 병목현상 발생 → User 웹 사용 불가

  • 네트워크구조인 토폴리지는 병목현상을 찾을 때 기준이 됨

지연시간 및 병목현상 처리과정 예시

  • ① 병목현상 발생 → User 서비스 이용 시, 지연시간 길게 발생 🚨

  • ② 지연시간 감소를 위해 대역폭 크게 설정 → 성능 개선 ❌

  • ③ 네트워크 토폴리지 구조 확인 ✅

  • ④ 서버 - 서버, 서버 - 게이트웨이 회선 추가 → 병목현상 해결 ✅


4 네트워크 분류

🛜 네트워크 분류 : 네트워크 규모를 기반으로 분류함

1️⃣ LAN

  • 근거리 통신망

  • 좁은 공간에서 운영됨 (같은 건물, 캠퍼스 등)

  • 전송 속도가 빠름

  • 혼잡 ❌

2️⃣ MAN

  • 대도시지역 네트워크

  • 넓은 지역에서 운영됨 (대도시)

  • 전송 속도 평균

  • LAN보다 복잡

3️⃣ WAN

  • 광역네트워크

  • 더욱 넓은 지역에서 운영됨 (국가, 대륙)

  • 전송 속도 낮음

  • MAN보다 더 복잡


5 네트워크 성능분석 명령어

1️⃣ 병목현상 주된 원인

  • 네트워크 대역폭 (bit수)

  • 네트워크 토폴리지 (구성)

  • 서버 CPU, Memory 사용량 (스펙)

  • 비효율적 네트워크 구성

➡️ 네트워크 성능분석 필요

2️⃣ 명령어

📍 Ping (Packet INternet Groper)
	- 네트워크 상태 확인하려는 대상 Node → 일정크기 패킷을 전송함
    -Node 패킷 수신상태 확인
    -Node 도달까지 시간 체크
    - ③ 해당 Node까지 네트워크 연결 확인
📍 netstat
	- 접속되어 있는 서비스들의 네트워크 상태 표시
    - 네트워크 접속, 라우팅테이블, 네트워크프로토콜 → 리스트로 보여줌
    - 서비스 포트가 열려있는지 확인용
📍 nslookup
	- DNS에 관련된 내용 확인 (도메인네임시스템)
    - 특정 도메인에 대한 IP 확인용
📍 tracert / traceroute
	- 목적지 Node까지 네트워크 경로 확인

6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화

🛜 네트워크 프로토콜 : 다른 장치들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설정된 공통된 인터페이스

  • 약속된 규정, 규칙

  • 기업 및 개인이 설정 ❌ → 표준화단체가 정함

  • 웹 적속 → HTTP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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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yeon-Jeong, mallang devel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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