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벌써 한 달?

mandarinduk·2020년 9월 13일
1

벌써 공부를 시작한지 한 달이 지났다.

한 달 동안 HTML부터 React까지 배우느라 시간에 많이 쫓기고, 정신이 없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한 달 전의 나에 비하면 많이 성장했다고 느껴진다.
지금 이 느낌을 잊지 않고 앞으로 계속 노력해서 실력있는 개발자가 될 것이다!

인스타그램 클론 프로젝트

인스타그램 클론 코딩을 하며 그 동안 배웠던 코드들을 적용해보니, 이해가 잘 안 됐던 부분들이 이해가 되기도 하고 좀 더 재밌게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어쩌다 보니 프로젝트의 PM이 되어 CRA 초기세팅을 하는 역할을 맡게 되었다.
초기세팅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나중에 팀원들과 merge를 했을 때 Conflict가 발생하기도 하고, 추가적으로 계속 세팅을 수정하는 과정을 겪으며 초기세팅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기억하고 싶은 코드

<button
	className={
		idValue.includes("@") && pwValue.length > 5
			? "loginButton active"
			: "loginButton inactive"
	}
	onClick={this.handleClick}
>

ID가 '@'를 포함하고 PW가 5글자 보다 클 때 loginButton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구현한 코드이다.

이 코드를 통해 처음 삼항연산자를 활용했는데, 전에 If문을 썼을 때 보다 코드가 훨씬 깔끔해져서 좋았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loginButton과 active 사이에 띄어쓰기를 통해 두 가지 클래스 명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에 놀라서 기억에 남는다.

아직은 내가 모르는 코드와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이러한 것들을 알아가며 놀랄 생각에 들뜬 기분이 들었다.


이제 내일이면 2주간 또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다.
현재까지 내가 배운 것들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을까 많은 걱정이 된다.
하지만 2주 뒤에 내가 어떻게든 해낼테니 나를 믿고 쭈욱 직진만 할 것이다!
무엇보다 나는 남에게 피해주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최소한 내 몫은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는 내 몫만 다하는 사람보다는 그 이상을 해내는 사람이 되고싶다.
간결하고 읽기 쉬운 코드를, 남들이 봤을 때 같이 일하고 싶은 에너지를 뿜는 개발자가 될 것이다!

profile
front-end 신입 개발자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9월 15일

오 ~ 잘 읽고 갑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