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Mac에서 Unreal Engine 환경 구축하기

Patrick!·2022년 8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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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OS를 만나 삽질을 시작한 이야기

원래는 윈도우에서 개발을 하려 했으나 MacOS 생태계의 매력(?)에 빠져버려서 ...
MacOS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왜 안되는가 !!
힘들 뿐이지만 이를 극복할 방법이 분명 있을거라 생각했다.

처음에는 MacBook M1 Air 에서 Unreal Engine4 를 간단히 돌려봤다 ...

(애가 죽으려고 하는거다 .. 그만 해야겠다) M1의 성능이 정말 좋게 나왔다지만 Unreal Engine을 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얼마 후, MacBook M1 PRO 를 구매하게 되어 못 이룬 일을 이루려고 다시 도전한다.


M1 pro 에 Unreal Engine 4를 설치 했더니 ..?

Epic Games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Unreal Engine 4를 설치해봤더니 Error가 발생했다...

variable “LayerNames” set but not used [-Werror,-Wunused-but-set-variable]

위의 Error가 발생하는 이유로는 Xcode가 업데이트 되면서 XXXXX.target.cs 파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그럼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1. target.cs 의 모든 파일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다.

bOverrideBuildEnvironment = true;
AdditionalCompilerArguments = "-Wno-unused-but-set-variable";

이 방법의 경우, 모든 XXXX.target.cs 파일에 접근하여 코드를 작성해줘야 하는데 문제는 파일이 한 두개로 끝나는 정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빠르게 손절

2. 업데이트 된 Xcode의 버전을 낮춘다.

내가 당시 진행했던 Xode의 버전은 13.4.1 이었다.

하지만 M1 Air 에서 Xcode를 설치하여 Unreal Engine을 실행할 당시의 버전은 훨씬 낮았다.
즉 Xcode가 업데이트 됨에 따라 Unreal Engine을 호환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상 MacOS에서 Unreal Engine을 사용한다는 건 환경상으로 좋지 않다는 건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정도로 배척하듯이 ( ??? : 너네가 알아서 우리 환경에 맞춰서 업데이트 하던가 ^^ ) 운영을 하는 것이 아닌가...

우선 진정하고 Xode 의 버전을 낮춰보자.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경우, App store에서 Xcode를 다운로드 받기에 이전 버전을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모를 수 있다.

Xcode 이전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APPLE 공식 링크 (로그인은 필수)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all/?q=Xcode

해당 사이트에 가면 APPLE Developer Tool 관련 모든 버전을 상세하게 나뉘어 있기에 골라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여기서 Xcode 13.2.1 version 을 다운로드 했다.( Xcode 13.2.1.xip )


놀랍게도 Unreal Engine이 열리게 되었다! 하지만....

감격스럽게도 Unreal Engine이 열리기 시작했다! (이제 시작점에 설 수 라도 있겠다 ㅜㅜ)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발생했으니 ... 버전 차이!

하위 버전인 4.26.2 에서 4,27.2를 열었더니 맵 정보를 불러오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기본적인 부분 마저 놓치고 진행을 했던 내 자신이 부끄러웠다 ... ㅎ)

Unreal Engine 4.27.2로 다시 설치 후, 실행하니 정상적으로 맵파일까지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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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와 Unreal Engine / C#과 Unity / Katalon Studio를 통한 자동화 테스트 등을 하루하루 공부한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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