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Back-end Developer
post-thumbnail

[Spring] Connection Pool / DataSource

인프런 '스프링 DB 1편' - 김영한님의 강의 내용입니다.이전에 JDBC 만을 이용해 CRUD를 할 경우 SQL을 날릴 때 마다 DB Driver가 DB와 TCP/IP 커넥션으로 연결했다.이 과정에서 3 way handshake 같은 네트워크 동작이 발생하는데, 이는

어제
·
0개의 댓글

[Spring] JDBC / CRUD

인프런 '스프링 DB 1편' - 김영한님의 강의 내용입니다.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 자바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자바 API다.각 데이터베이스마다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연결하고, SQL을 주고받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

2일 전
·
0개의 댓글

[Spring] MultipartFile

인프런 '스프링 MVC 2편' - 김영한님의 강의 내용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HTTP multipart를 간편하게 처리하기 위해 스프링에서는 MultipartFile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서블릿을 통한 multipart를 처리하는 코드 HttpServletReq

4일 전
·
0개의 댓글

[Spring] 예외 처리와 오류 페이지

웹 애플리케이션사용자 요청별로 별도의 쓰레드가 할당되고, 서블릿 컨테이너 안에서 실행된다.애플리케이션에서 예외를 잡지 못하고, 서블릿 밖으로 까지 예외가 전달되면 WAS까지 예외가 전달된다.WAS <- 필터 <- 서블릿 <- 인터셉터 <- 컨트롤러

2022년 6월 20일
·
0개의 댓글

[Spring] Interceptor

Servelet Filter와 같이 공통 관심 사항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다.EX)모든 요청 URL을 Log로 남겨야한다.요청이 들어오기 전 수행할 수 있는 행동들을 일일히 컨트롤러에서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모듈로 분리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2022년 6월 1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OS] 가상 메모리할당 - Segmentation System

Paging System 처럼 프로그램을 고정된 크기로 분할하는 것이 아닌 논리적 block으로 분할함\-> Block의 크기가 서로 다를 수 있다.메모리를 미리 분할하지 않는다.Variable partition (VPM) 과 유사하다.Segemnt sharing /

2022년 6월 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OS] 가상 메모리할당 - Paging System

Non-continuous allocation (비연속 할당)사용자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block으로 분할실행 시, 필요한 block들만 메모리에 적재하고 나머지는 swap device에 존재Paging SystemSegmentation SystemHybrid pag

2022년 6월 8일
·
0개의 댓글

[OS] 메모리 관리

메모리 관리 메모리란 데이터를 프로세서에서 연산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저장공간 일반적으로 메모리는 메인 메모리를 의미한다. auxiliary storage = HDD Block : 보조기억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 단위 ( 1~4 KB ) Word

2022년 6월 7일
·
0개의 댓글

[Spring] Session

쿠키를 통해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면 심각한 보안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session을 이용해서 로그인 처리를 할 수 있다.서버가 클라이언트에 seesionID만 쿠키에 담아 전달하고, 서버에서는 sessionID에 해당하는 정보들을 저장한다.쿠키 값 변조 -> 예측

2022년 6월 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13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3~4주차 분량 : Ch.11 ~ Ch.15 기간 : 22.5.21 ~ 22.6.4 Ch.13 서브클래싱과 서브타이핑 상속의 용도 타입 계층 구현 코드 재사용 타입 계층 구현 부모 클래스는 일반적인 개념을 구현하고 자식

2022년 6월 2일
·
0개의 댓글

[OS] 교착 상태

교착상태 프로세스 자원 사용 순서 자원 요청 : 필요한 자원을 요청하고,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 중이면 대기(block)한다. 자원 사용 : 프로세스가 요청한 자원을 획득하여 사용한다. 자원 해제 : 프로세스가 자원 사용을 마친 후 해당 자원을 되돌려준다. Bloc

2022년 6월 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12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3~4주차분량 : Ch.11 ~ Ch.15기간 : 22.5.21 ~ 22.6.4다형성(Polymorphism)그리스어에서 '많은'을 의미하는 'poly' + '형태'를 의미하는 'morph'의 합성어로 많은 형태를 가질 수

2022년 5월 25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10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2주차 분량 : Ch.6 ~ Ch.10 기간 : 22.5.15 ~ 22.5.21 Ch.10 상속과 코드 재사용 DRY 원칙 중복 코드 : 요구사항이 변경됐을 때 두 코드를 함께 수정해야 하는 코드 중복 코드는 변경을 방해

2022년 5월 2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9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2주차 분량 : Ch.6 ~ Ch.10 기간 : 22.5.15 ~ 22.5.21 Ch.9 유연한 설계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OCP) 소프트웨어 개체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고, 수정

2022년 5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8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2주차 분량 : 6장 ~ 10장 기간 : 22.5.15 ~ 22.5.21

2022년 5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6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2주차 분량 : 6장 ~ 10장 기간 : 22.5.15 ~ 22.5.21 Ch.6 메시지와 인터페이스 클래스는 도구에 불과하다. 애플리케이션은 클래스의 집합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닌 메시지를 통해 정의된다. 객체지향 애플리

2022년 5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5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주차 분량 : 1장 ~ 5장 기간 : 22.5.7 ~ 22.5.14 Ch.5 책임 할당하기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은 책임에 초점에 맞추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책임을 할당할지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책임 할당 과정은 일

2022년 5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4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주차 분량 : 1장 ~ 5장 기간 : 22.5.7 ~ 22.5.14 Ch.4 역할, 책임, 협력

2022년 5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3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주차분량 : 1장 ~ 5장기간 : 22.5.7 ~ 22.5.14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핵심은 역할(role), 책임(responsibility), 협력(collaboration)이다.객체지향의 본질은 협력하는 객체들의

2022년 5월 10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오브젝트 Ch.2

'오브젝트: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1주차분량 : 1장 ~ 5장기간 : 22.5.7 ~ 22.5.142장 전체 예제 코드요약의존성의 양면성에 대하여상속과 합성추상화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클래스를 결정한 후 어떤 속성과 메서드가 필요한지를 고민하는 것이 아니다.진

2022년 5월 9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