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게임 디자인 문서의 요소
필수 항목
기타 항목
기획하고자 하는 게임의 형태 및 규칙을 5줄 내외로 묘사.
간단한 설명 내에서, 게임의 특징이 어필 될 수 있도록 서술해야 함.
게임의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인게임 예측 화면이 있다면 설명에 도움이 됨.
게임 방식에 따른 장르 소개
장르를 소개하는데 있어서 지나치게 심사숙고하지 않아도 됨.
장르를 설명하는 이유는, 이 게임의 대표적인 정체성을 소개하는 목적
게임을 출시하려고 하는 플랫폼의 분류 (모바일, 콘솔, PC 등)
누가 왜 이 게임을 구매하는가?
게임이 어떠한 그래픽 컨셉을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
표현 기법 : 2D, 3D
등신대 : 3등신, 4등신, 5등신, 6등신
게임 뷰 : 1인칭 뷰, 3인칭 뷰 (쿼터뷰, 탑뷰 등)
그래픽 스타일 : 리얼3D, 카툰 렌더링 등등
게임의 배경 세계를 서술. (중세, 현대, SF, 판타지, 스팀펑크 등..)
게임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국가/세력등의 관계를 묘사.
게임의 주인공과의 관계를 설명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롱런을 향해 끌고 갈 수 있는 힘.
게임의 줄거리를 묘사.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묘사
이름 / ID
한 문장으로 설명
캐릭터의 전반적인 것에 대한 짧은 설명
캐릭터 특징
성별/나이/역할/주요 신체적 특징/행동 패턴/성격
비주얼 기획
배경 스토리
캐릭터가 스토리나 상호작용에 깊이 관여한다면 여기에 대한 설명 필요.
특성치
캐릭터가 시스템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 필요
게임 시스템의 진행 순서를 묘사
화면에 표시되는 게임과 유저간에 상호작용을 설명
캐릭터 조작 방식
화면 입력 UI : 커서/가상패드
게임 화면 표시 (게임 진행에 필요한 코인/지도 등등)
유저의 상태 표시 (생명/타이머/ 점수 등등)
게임의 구조와 작동 방식을 설명
입력 -> 규칙 -> 처리
유저의 행동 -> 캐릭터의 행동 -> 최종 결과
기획 의도가 가장 중요!
개발 과정속에서 게임을 흔들리지 않게 해주는 든든한 버팀목 -> 기획 의도
게임 시스템 기획의 예(클래시 로얄)
(1) 기획 의도
카드를 이용해 전장에 유닛을 소환하고, 소환된 유닛은 설게된 행동대로 적을 공격한다.
(2) 구성 요소
소환 카드, 전장, 가드 타워, 킹스 타워, 마나, 시간, 체력, 스코어 등
(3) 데이터 구성 기획
각 구성요소들을 동작하게 하는 데이터를 설계
예) 유닛
체력, 이동속도, 데미지, 공격속도
(4) 구성된 데이터의 기능 기획
위에 구성된 데이터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기획
예) 유닛
체력 : 데미지를 입으면 깎인다. 0이 되면 사망한다.
(5) 데이터간 규칙 기획
각 구성 요소들이 작동할 때 사용되는 규칙을 기획
각 데이터들이 상호작용할 때 예외 사항/우선순위 처리
(6) 레벨 디자인
데이터의 구성값들이 유저에게 재미를 줄 수 있도록 진행
각종 시뮬레이터 제작을 통해, 안정성 검증
게임 모드
유저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상호작용에 대한 모든 모드를 열거
스토리모드, VS 모드, 클랜전 등등..
모드 게임 상태에 대한 설명
각 모드들의 게임 진행 방식에 대한 설명
각 상태 별로 유저에게 주어지는 모든 커맨드와 옵션, 컴퓨터 반응에 대한 열거
게임 스토리 (상세)
스토리 플롯 제작
스토리와 게임 시스템 간에 연관 관계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