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객체지향 기술의 개념
- 클래스의 동작, 메소드를 정의, 동작에 대한 인터페이스 : Operation
- 연산이 같아도 클래스가 다르면 다르게 수행되는 성질 : 다형성
-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 : 클래스
-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 : Message
02. 객체지향 개발 순서
-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의 종류
(람바우 객 동 기 / Booch는 거 미 / Coad Yourdon E-R / Jacobson 시나리오 제씨유씨 / Wirfs-Brocks 분석과 설계의 뚜렷한 구분 없음 - World Broadcast 뚜레쥬르 진출 / E-R 다이어그램)
- 객체지향 설계의 원칙 : SRP / OCP / LSP / ISP / DIP
(Single Responsibility / Open-Closed / Liskov Substitution / Interface Segregation / Dependency Inversion)
- 객체지향 개발순서 : 계획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검증
- LSP : 하위클래스는 어디에서나 상위클래스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
03. 자바
- 실행속도가 느림 / 객체 자체의 설계가 어려움
- 접근제한자 : public / private(클래스 내 접근) / protected(패키지 내 접근, 상속된 외부패키지 접근) / defualt(패키지 내 접근)
04. UML 다이어그램 ★★★★
- 2회독 때 가장 먼저 공부할 파트
- 구조 다이어그램 : 클래스, 오브젝트, 컴포넌트, 패키지, 복합구조, 배치 다이어그램
- Generalization : 빈삼각형화살표, 상속 관계
- 행위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상태, 활동, 시퀀스, 통신, 상호작용, 타이밍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 요소 : 메 시 실 생 객 (메시가 실생(성)해서 객기부림)
- 스테레오 타입 객체 : <<>>
- UML 기본 구성요소 : T D R (Things, Diagram, Relationship)
05. 디자인 패턴 ★★★
- 구조패턴(7) : FBA CD Fly Pro (FBA가 멀리서 CD를 Fly하는 게 Pro다)
- 생성패턴(5) : SA B PF (서든어택 비제이 핑크퐁)
- 행위패턴(11) : ICIC MMOSS TV (아이씨아이씨 이끼가 TV에 끼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