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보다 쉬운 SQL - 1주차

강민범·2023년 10월 6일
0

SQL이란?

SQL은 DB안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알아야하는 언어입니다.
어떤 테이블에서 어떤 필드의 값을 가져올건지로 구성되어있는데

위와 같은 사진을 테이블이라 하며 SEQ_ID, STATION_NAME, BOARDING_DATE, GUBUN, BOARDING_TIME, PASSANGER_NUMBER 등을 필드라고합니다.

SQL의 기본 쿼리문

SQL은 크게 SELECT, FROM, WHERE로 이루어져있습니다.
SELECT에서는 어떤 필드의 값을 가져올건지, FROM은 어느 테이블에서 값을 가져올건지 WHERE는 값을 가져올때 조건을 걸어둘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들어

위와같은 데이터들을 불러오고싶다면
SELECT * FROM ORDERS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은 테이블안에 있는 모든 필드를 가져오겠다는것을 뜻합니다.


위와같이 앱개발 종합반만 수강하는 정보만 추출하고싶다면
SELECT * FROM ORDERS WHERE COURSE_TITLE = '앱개발 종합반'
앱개발 종합반'만'이라는 조건이 붙었으므로 WHERE절을 이용해야합니다.


결제방식이 카카오페이인 주문번호를 추출하고싶다면
SELECT ORDER_NO, PAYMENT_METHOD FROM ORDERS WHERE PAYMENT_METHOD = 'kakaopay'

이외의 문법

몇가지 문법이 있습니다. 바로 Limit, Distinct, Count인데요
Limit란 테이블안에 정보가 엄청 많을 경우 10개의 데이터만 보고싶을때 사용하며, Distinct는 중복되는 정보가 3개가 있다면 1개로 데이터가 추출되며, Count는 테이블안에 데이터의 갯수를 확인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결제방식이 카카오페이인 데이터 5개만 보고싶다면
SELECT * FROM ORDERS LIMIT 5
마지막에 Limit과 숫자만 붙여주면됩니다.


어떤 결제방식이 있는지 데이터가 중복되지않게 보고싶다면
SELECT DISTINCT(PAYMENT_METHOD) FROM ORDERS
Distinct를 이용하여 결제방식 필드에 있는 똑같은 정보를 중복되지않게 보여줍니다.


orders테이블 안에 몇개의 데이터가 있는 보고싶다면
SELECT COUNT(*) FROM ORDERS

profile
개발자 성장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