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공부... 한 달 만에 드디어 성과

Hotaek Han·2022년 11월 5일
0

성과 캡쳐

(▼ 한 달 전 고군분투한 흔적들)

한 달 전....

온라인 게임을 만들겠노라고 다짐한지 한달이 지났다. 서버 쪽 클라이언트 쪽 어쩌구 하는 말도 무슨 말인지 몰랐었는데 db연동해서 로그인, 회원가입까지 만들고 나니 정말 뿌듯하고 감회가 새롭다. 그래서 자랑글 올린다.

10월 초부터 한 달 중 대부분의 시간은 자료조사+지식 쌓느라 보냈고, 나머지 시간은 책이나 강의 예제 보면서 공부했고, 나머지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위 코드 구현했다.

가장 힘든 것은 길이 너무 많아서 어느 길로 가야할 지 몰랐던 것이다. 서버 언어도 php, nodejs, c c++ python으로도 가능하고 운영체제는 리눅스 윈도우가 있고 호스팅은 웹호스팅 서버호스팅 클라우드 호스팅이 있고, 또 클라우드 호스팅에는 paas, iaas 등이 있고, paas 에는 또 aws, azure가 있고... 무수히 많은 선택지들 속에 빠져 허덕이는게 가장 힘들었다. 하루 종일 검색만 하고 성과는 하나도 없으니까 자려고 누우면 현타만 오고.. ㅋㅋㅋ

안 그래도 어려워 죽겠는데 이 길이 가장 좋은 길이 아닐지도 모른 생각에 고민하다가 그냥 싹 갈아엎는 소위 삽질을 하더라도 일단 해보자로 굳혔다. 그래서 결국 가장 진입장벽이 낮아 보이는 php를 선택했다. 다들 왜 php로 하냐 그러셨지만... 나는 서버+db+클라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동작하는지도 몰랐기 때문에 나중에 php 버리더라도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제가 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저를 보고 용기를 내세요 ㅋㅋㅋ

포기하지 말고 게임 출시까지 가시길 꼭 기원합니다.

개인적으로 인디게임은 출시 자체가 기적이라고 생각하는 1인으로써..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