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디자인 패턴

HyeJean·2023년 9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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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패턴

(정말 안외워지는..)

1. 생성 패턴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

N패턴 이름요약
1Builder생산 단계를 캡슐화 하여 구축 공정을 동일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패턴
2Prototype복사하여 새 개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3Factory Method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여 어떤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것인지는 서브 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하는 패턴
4Abstract Method생성군들을 하나로 모아놓고 팩토리 중에서 선택하게 하는 패턴
5Singleton유일한 하나의 인스턴스를 보장하도록 하는 패턴

2. 구조 패턴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화

N패턴 이름요약
1Bridge추상과 구현을 분리하여 결합도를 낮춘 패턴
2Decorator소스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확장하도록 하는 패턴
3Facade하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느슨한 결합을 제공하는 패턴
4Flyweight대량의 작은 객체들을 공유하는 패턴
5Proxy대리인이 대신 그 일을 처리하는 패턴
6Composite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클라이언트에서 동일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7Adapter인터페이스로 인해 함께 사용하지 못하는 클래스를 함께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3. 행위 패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방법 정의

N패턴 이름요약
1Interpreter언어 규칙 클래스를 이용하는 패턴
2Template Method알고리즘 골격의 구조를 정의한 패턴
3Chain of Responsibility객체들끼리 연결 고리를 만들어 내부적으로 전달하는 패턴
4Command요청 자체를 캡슐화하여 파라미터로 넘기는 패턴
5Iterator내부 표현은 보여주지 않고 순회하는 패턴
6Mediator객체 간 상호작용을 캡슐화한 패턴
7Memento상태 값을 미리 저장해 두었다가 복구하는 패턴
8Observer상태가 변할 때 의존자들에게 알리고, 자동 업데이트하는 패턴
9State객체 내부 상태에 따라서 행위를 변경하는 패턴
10Strategy다양한 알고리즘 캡슐화하여 알고리즘 대체가 가능하도록 한 패턴
11Visitor오퍼레이션을 별도의 클래스에 새롭게 정의한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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