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후기

mer1·2021년 4월 29일
0

시험 후기

목록 보기
2/2

이전에 정보처리기사 필기 후기에 이어 실기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IT 관련학과 4학년 재학 중인 대학생이며 시험 준비 기간은 1주였고 책은 ㅅㄴㄱ으로 준비했습니다.

학교 중간고사 기간, 면접 준비, 교육 수강 등을 동시에 하다 보니 생각보다 공부를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가채점 결과, 부분점수가 없다고 가정하고 확실하게 맞은 것은 14개(70점)로 합격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가채점 답안은 여기를 참고하였음)

6월 2일에 시험 결과가 나왔는데 78점이었습니다.
2021년 1회차 실기에는 부분 점수가 존재하는 것 같았으니 참고해주세요!

접수부터 시험 후기까지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시험 접수

필기 시험 때 늦게 신청을 하려다 고생했던 경험이 있어서 이번에는 시험 접수 첫날 시작하는 시간에 맞춰 큐넷에 들어갔고 그 결과 서울에 고사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2. 공부 방법

저는 시험 1주 전에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책을 보기 전에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하려고 기출 문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2020년도에는 단답형, 서술형 등의 유형이 나왔으며 그 용어나 용어의 뜻을 서술하는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제가 산 책에는 중요도가 A,B,C,D로 나눠져있어서 중요도에 따라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시간이 없었기에 이전 기출에서 2회 이상 출제되었던 부분은 대부분 스킵하고 중요도 A,B에 대해서만 공부하였습니다.

3. 시험 후기

간략하게 시험 후기를 적자면 2020년도와 달리 용어의 뜻을 서술하라는 문제는 전혀 없었고 전반적으로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책에 SQL, 프로그래밍 예제를 전부 풀어보았는데 거기에 나오는 가장 쉬운 문제 급으로 출제되었습니다.

4. 총평

저는 운이 좋게도 이번 실기 시험의 난이도가 낮아서 1주일 만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회는 1회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될 수 있으니 최소 2주 정도는 공부하셔야 무난하게 합격 가능할 것 같습니다.

profile
정보보안을 공부하는 학생 (github 블로그로 이사갔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