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7

MeteorLee·2023년 1월 16일
0

TIL

목록 보기
17/40

📅 오늘 한 일

  • 자바 웹 & servlet
  • 코테

📚 오늘 공부한 내용

자바 웹 & servlet


실시간 강의 전에 자바로 웹을 구성하는 것에 대한 공부를 했다. HTTP프로토콜을 이용해 html페이지를 주고 받는 가운데 단순하게 html페이지를 주고 받는 것이 아닌 동적인 즉 내가 입력한 정보나 시간 등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정보를 즉각 반영해주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발전하는 과정에 대해서 배웠다. 단순하게 자바 웹을 왜 이렇게 구성 되었는지 모르다가 이번 기회에 발전한 역사를 알게 되어서 내가 배우는 내용이 왜 이런 방식을 취하는 지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서블릿은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만드는 과정을 줄이기 위해 스레드가 만들어졌기에 빠른 속도를 가진다. 이런 과정 속에 여러 방식으로 발전하면서 html이나 db와 연결하는 방식들이 다양해져 왔고 지금 내가 배우는 내용이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본적인 연결 방식에 대해서 공부해서 xml을 통해 연결하는 방식 같은 것을 알게 되었다.

코테


오늘도 책을 붙들고 늘어졌는데 성과가 좋지 않다. 그래서 방식을 다시 바꾸기로 했다. 책에서 나오는 문제들이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 좀 더 쉬운 것을 위주로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이 부분은 조금 생각 중이고 일단은 servlet이나 운영체제 마무리 이쪽을 신경쓸지 고민중이다.

실시간 강의


실시간 강의에서 servlet과 jdbc, jsp등 여러가지를 배우고 있다. 이전에 배웠을 때 흐름만 아는 정도라서 힘들었기에 이번에 servlet이랑 자바 웹을 좀 빡세게 공부해서 따라잡은 느낌이 크다. 사실 곧 스프링에 들어가는 상황인데 지금 속도를 따라잡기가 조금 힘들다. 일단은 이번 주에 최대한 보충할 생각이다.

🙃 느낀 점

어려웠던 점

  • 코테 문제가 너무 어렵다. 책을 계속해서 본다고 해서 지금 상황이 나아질 것 같지 않아서 다른 방식으로 해결을 할 생각이다. 아직은 고민중이다.
  • 실시간 강의 중에서 구현하는 방식을 바로바로 머리속에 넣는 것이 조금 벅차다. 물론 천천히 보면 이런 방식을 취하는 이유나 장점 등을 알게 되지만 즉가적인 반응이 조금 어렵다.

잘하거나 개선한 점

  • 실시간 강의의 내용을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오늘은 다른 공부를 배제하고 자바 웹 & servlet에 투자를 했는데 덕에 많은 이해를 얻었고 실시간 강의에서도 많은 것을 배웠다. 내가 공부한 부분을 현업에 맞는 방식으로 구현하는 점이 상당히 유익했기에 내일도 이 부분에 좀 더 시간을 쓸 예정이다.
  • servlet과 jsp 관련된 책을 읽을 기회가 왔는데 원서다.(나 영어 못하는데 ㅠㅠ) 그래도 일단 도전했다. 시작이 반이라고 개선한 점으로 넣고 지속해보고 싶다. 원서로 된 책 몇 권이 상당히 마음에 드는 것이 있는데 시작을 망설였는데 이번에 용기를 냈다.

생각


여전히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공부할 목록은 정말 많고 심지어 늘어나는데 내 공부 속도는 느려지기만 한다. 몸 상태가 거의 다시 올라와서 미친 듯이 공부할 예정이다.

  • 운영체제 & 컴퓨터 구조
  • servlet
  • jsp
  • maven
  • gradle
  • spring
  • 코테
  • 객체지향
  • RDBMS(mysql)
  • 알고리즘
profile
코딩 시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