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주간 회고

  • 눈으로 보기
  • 실시간 강의
  • 스프링 강의

📚 공부한 것 정리

눈으로 보기

1주일 하고 4일 정도는 손이 좋지 않아서 그냥 보는 것을 위주로 공부를 진행했다. 도저히 손이 따라주지 않아서 타이핑으로 작업하는 모든 것을 진행하지 못했다. 거기다가 새로운 공부를 타이핑 없이 하면 공부가 제대로 되지 않는 느낌도 있고 공부는 했는데 해보라면 못하는 그 느낌이 너무 들어서 복습을 위주로 공부를 진행했다. 이때까지 읽었던 책을 다시 읽어보고 봤던 강의를 다시 돌려보거나 하면서 복습 위주로 공부를 진행했다.

실시간 강의

강사님의 실시간 강의도 타이핑이 많은 부분은 눈으로 보고 내가 따라 타이핑 할 수 있는 내용만 타이핑을 하면서 공부를 했다. 사실 공부하면서 프런트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꼈다. VIEW.JS를 사용하셨는데 좀 따라가기 벅찬 느낌을 많이 받았다. 프론트를 따로 공부를 해야하나 이런 생각이 들 정도이긴 한데 사실 잘 모르겠다.

스프링 강의

손의 상태가 조금 돌아온 다음부터 계속해서 스프링 강의를 중점으로 공부를 다시 하고 있다. 1주일 넘는 기간 동안 타이핑을 하지 못 했기에 타이핑 속도가 너무 안 나와서 조금 힘든 부분이 없지 않았다. 조만간 다시 팀 프로젝트가 있을 예정이라 당분간은 스프링 강의를 중점으로 공부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들어가고 나서 여유가 생기면 다시 다른 공부들을 함께 진행할 생각이다.

생각

🛑 어려웠거나 아쉬웠던 점

  • 복습하면서 느낀 점이 많았다. 뭔가 배웠다고 느끼고 알고 있다고 느낀 부분들이 사실은 제대로 알지 못한 부분들이 많았다.
  • 타이핑을 쉬다 보니까 속도가 많이 나오지 않아서 걱정이다.

✅ 잘하거나 개선한 점

🙃 느낀 점

손목 상태가 어느 정도 돌아와서 다행이다. 팀 프로젝트가 곧 다가오기에 걱정이 많았는데 다행이다. 그래도 아직은 너무 많은 타이핑을 하는 일은 자제하려고 하고 있다. 하루에 꾸준히 운동도 하면서 손목 운동을 하고 있다.

본의 아니게 공부를 조금 느슨하게 하다 보니 머리 속이 좀 맑아지는 기분을 많이 받았다. 좀 휴식 기간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휴식을 가지면서 생각한게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했기에 문제가 많이 있었고 진짜 중요한 공부를 하지 않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리눅스,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책 리뷰, 네트워크, mysql 이것 저것 건든 것은 많은데 생각하면 확실하게 마무리 한 일이 없다는 것이다. 앞의 부분을 익히면서 기본 지식을 가지는 것은 확실히 잘 한 일이지만 이것들을 전부 다 익숙하게 다루려고 한 일은 정말 말이 안되는 일이라는 것을 몰랐다. 마치 수능 6개월 전에 공부를 시작했는데 만점을 노리는 것이랄까... 지금까지 한 공부들을 좀 바꾸는 일이 필요한 것 같다. 나에게 진짜 중요한 스프링 강의를 일단 집중적으로 하면서 다른 것들은 부차원적인 것으로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좀 휴식기간을 가지면서 생각을 많이 바꾸게 되었다.

이번 주 목표

꼭 해야함

  • 스프링 강의
  • 팀 프로젝트 회고

스프링 강의

곧 있을 프로젝트를 위해서 당분간은 스프링 강의를 중점적으로 공부할 생각이다.

팀 프로젝트 회고

하루에 팀 프로젝트 회고 1개씩은 글을 쓸 생각이다. 몇 개의 글이 나올지는 몰라서 이번 주에 끝낸다는 생각은 없기는 한데 그래도 이번 주에 끝낼 생각이다. 글 7개로 될 지는 모르겠다.

애매함

  • 책 공부 (Spring in Action 6th)

계획

  • 스프링 : 스프링 강의
profile
코딩 시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