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Full Pre 11기, (5~7)7번째 날

MihyunCho·2021년 3월 8일
0
post-thumbnail

코드스테이츠 we win 20주 Full Pre 11기 🔥

일곱번째 날

지난 주 금요일에 혼자 공부했던 html, css를 활용하여 calculator과제를 새로운 페어와 함께 제출하는 날이다.
그렇게 흔한 프로젝트라고 하는데도 지금껏 프로그래밍 공부하면서 한번도 구현해 본 적 없는 계산기를 코드스테이츠 정규시간 5일째 때 하게 되었다😧 역시 매운맛...
처음에는 눈앞이 깜깜했는데, 페어분과 함께 과제를 해나가다보니 처음 생각과는 다르게 잘 해결되어 갔다.
그동안 나름 한다고 했던 코딩 공부가 헛되진 않았구나! 하는 생각에 남모르게 뿌듯한 상태였다 :)

개발자는 사고력과 논리력을 타고난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하면서,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니까 개발자 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었다.
분명 사고력과 논리력을 타고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개발자가 되기에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지만, 내가 겪어본 결과 사고력, 논리력은 훈련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것 같다.
몇달 전에는 분명히 읽을 수 없었던 코드가, 생각나지 않던 알고리즘이 훈련하면 할 수록 '어? 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아 이거 이렇게 하면 되겠네~' 이렇게 단계별로 변해 간다는 것을 느낀다.
스스로 학습해서 성장해 나가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코딩 공부의 참 맛인것 같다. 안 풀리던걸 풀었을 때 그 짜릿함은 아직 비교할만한 것이 없다 ㅎㅎ

두번째 페어

이번 페어분도 유쾌하시고 친절하셔서 불화 없이 잘 끝냈다. 아쉽게도 스프린트가 짧아서 이번 페어분과는 오늘 하루만 함께하게 되었다 ㅠㅠ.. 코딩을 처음 하시는 분이라고 하셔서 자연스럽게 내가 네비게이터를 하게 되고, 페어분이 드라이버를 하게 되었는데 생각해보니 내가 드라이버를 하는게 맞았다는 생각이 페어 끝나고 나서 들었다..😳
나 혼자 신나서 설명하다 끝난건 아니겠지?! 하고 의심해본다...
처음 코딩을 접하셨다고 하시기에는 코드를 읽고 흐름을 파악하시는 것도, 이해력도 빠르셔서 놀라웠다. 내가 처음 프로그래밍 배울때는 하나도 모르고 뒤늦게서야 깨우쳤었는데 설명하는 족족 바로 이해하시고 습득하신 것 같아서 너무 신기했다.
연산자에 따라 계산한 결과값을 리턴하는 함수에서 switch 문을 써보자고 권유드렸는데, 이런게 있다니!! 하시면서 즐겁게 코딩하시는 모습에 감동받고.. 뿌듯하지 않을 수 없다🥺
페어 프로그래밍은 여러모로 많은 장점을 갖춘 것 같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떻게 말하는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새로운 눈으로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점이 큰 메리트로 다가온다.
인터뷰 때도 이야기 했던 점이지만, 페어 프로그래밍을 제일 기대하고 코드스테이츠에 수강 지원하게 되었는데,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고 있어서 굉장히 행복하다 :)

스프린트 리뷰 - JavaScript Calculator

이제껏 배운 자바스크립트와 html, css 기초를 가지고 미리 어느정도 구현된 css를 고치고, 기본적인 js 틀 안에서 계산기의 주요 기능 중 요구사항을 통과시키는 스프린트였다.
걱정에 비해 무난하게 넘어간 듯 하다.
나 스스로 학습 상태에 대한 확신이 없었는데, 이번 스프린트를 거치면서 내가 여기까지 성장했구나 하는 생각에 기분좋게 스프린트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구현한 부분을 코드로 올려서 기록해 놓고 싶긴 하지만 전체공개인 이유로, 나중에 코드스테이츠 n기인 분들이 스포일러 당하실까봐 그냥 깃헙에만 저장해놓으려 한다.
나중에 같은 스프린트를 하게 될 분들을 위해서 나름의 팁 아닌 팁을 드리자면, 유어클래스에 많은 힌트와 답이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며 차근차근히 해나가면 분명 테스트 통과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그럼 나는 다음 스프린트를 향해서 !

profile
Sic Parvis Magna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