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14719. 빗물(Python)

mingguriguri·2022년 1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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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719. 빗물

유형: 시뮬레이션
작성일시: 2022년 12월 9일 오전 11:47

📖문제

2차원 세계에 블록이 쌓여있다. 비가 오면 블록 사이에 빗물이 고인다.

https://onlinejudgeimages.s3-ap-northeast-1.amazonaws.com/problem/14719/1.png

https://onlinejudgeimages.s3-ap-northeast-1.amazonaws.com/problem/14719/2.png

비는 충분히 많이 온다. 고이는 빗물의 총량은 얼마일까?

입력

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 (1 ≤ H, W ≤ 500)

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부터 차례대로 W개 주어진다.

출력

2차원 세계에서는 한 칸의 용량은 1이다. 고이는 빗물의 총량을 출력하여라.

빗물이 전혀 고이지 않을 경우 0을 출력하여라.

예제 입력1 /출력 1

예제1
입력

4 4
3 0 1 4

출력

5

예제2
입력

4 8
3 1 2 3 4 1 1 2

출력

5

예제3
입력

3 5
0 0 0 2 0

출력

0

🧐분석

👀유형 파악

이러한 문제 유형을 ‘구현’문제라고 한다.

📢 ‘구현(Implementation)’이란, 머리 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을 의미한다.

구현문제

  • 풀이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만, 소스코드로 옮기기 어려운 문제
    • 코딩 테스트에서는 구현이 중심이 되는 문제가 자주 출제된다
    • ex) 완전탐색, 시뮬레이션 유형
      • 완전탐색 : 모든 경우의 수를 주저 없이 다 계산하는 해결방법
      • 시뮬레이션 : 문제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을 한 단계씩 차례대로 직접 수행해야 하는 문제

구현하기 어려운 문제란?

  • 알고리즘은 간단한데 코드가 지나칠 만큼 길어지는 문제
  • 특정 소수점 자리까지 출력해야 하는 문제
  • 문자열이 입력으로 주어졌을 때 한 문자 단위로 끊어서 리스트에 파싱해야 하는 문제

⇒ 대체로 사소한 조건 설정이 많은 문제일수록 코드로 구현하기 까다롭다.

구현 문제를 풀기 위한 선행 조건

  1. 프로그래밍 문법의 정확한 숙지
  2. 라이브러리 사용경험

구현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 보통 구현 유형의 문제는 사소한 입력 조건 등을 문제에서 명시하여 문제의 길이가 꽤 긴 편이다.
    • 하지만, 고차원적 사료적을 요구하는 문제는 나오지 않는 편이라 문법에 익숙하면 오히려 쉽게 풀 수 있다.
  • C/C++/Java에서 구현 유형 문제가 더 어렵게 다가온다.
    • 문자열을 처리하거나 큰 정수를 처리하는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은데 C/C++/JAVA에서는 문자열 처리가 파이썬에 비하여 까다롭고, 큰 정수를 처리하는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 자신만의 코드 노트를 잘 활용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다.

출처 : [Algorithm] 구현 문제란?

🔍문제 분석!

  1. 물이 고이는 조건을 찾자
  • 양 옆이 모두 벽이 있어야 한다.
  • 어느 한 구간이 아니라 현재 위치에서 왼쪽, 오른쪽을 다 봐야 한다!
  1. 모듈화를 해보자
  1. 정답
# 입력
height, weight = map(int, input().split())
ground = list(map(int, input().split()))
rain = 0
# for문을 통해서 양 옆 비교하기

for i in range(1, weight-1):
    left = max(ground[:i])
    right = max(ground[i+1:])
    std = min(left, right)

    if ground[i] < std:
        rain += std - ground[i]

# 값 출력
print(rain)

🎯풀이과정

최종 답안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1번째 시도


#세로 : height 가로 :weight
# 입력받기
weight, height = map(int, input().split())
ground = list(map(int, input().split()))
#양옆 비교
	left = max(ground [:i])
	right = max(ground [i+1:])

	if ground[i] < left:
		rain+= left - ground [i]
if ground[i] < right:
		rain+= right - ground [i]
#값 출력
print(rain)

🚨이 코드의 문제점 : 이중으로 더해진다!

3번째 시도

#세로 : height 가로 :weight
# 입력받기
weight, height = map(int, input().split())
ground = list(map(int, input().split()))
rain = 0
for i in range (1, weight) :
#양옆 비교
	left = max(ground [:i])
	right = max(ground [i+1:])
	std = min(left, right)

	if ground[i] < std:
		rain+= std- ground [i]
  1. NameError: name 'rain' is not defined
  2. ValueError: max() arg is an empty sequence
  • Name error → rain을 0으로 초기화해줌
  • Value error → 수치를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빈 리스트를 제공할 때 발생하는 에러이다. 리스트가 빈 리스트인지 확인하거나 len() 명령어를 통해 리스트 요소의 개수를 확인한 다음 작업을 수행하게 하면

코드가 아무 문제없이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결 : for문의 범위 설정이 잘못 되었음!
왜냐하면, 맨 왼쪽과 맨 오른쪽은 물이 고일 수 없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제외하고 탐색해야 함

따라서 for i in range(1, weight-1)로 변경!

3번째 시도 : for문의 범위 수정

weight, height = map(int, input().split())
ground = list(map(int, input().split()))
rain = 0
# for문을 통해서 양 옆 비교하기
 
for i in range(1, weight-1):
    left = max(ground[:i])
    right = max(ground[i+1:])
    std = min(left, right)
 
    if ground[i] < std:
        rain += std - ground[i]
 
# 값 출력
print(rain)

🚨값이 제대로 안 나오고, 백준에서도 틀렸다고 나옴

⇒ 왜지?!

⇒ for범위에서 weight-1은 맞다.근데 입력 받을 때 weight, height 순으로 받았기 때문에 4, 8 에서 4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최종 : 입력값 위치 수정

# 입력
height, weight = map(int, input().split())
ground = list(map(int, input().split()))
rain = 0
# for문을 통해서 양 옆 비교하기

for i in range(1, weight-1):
    left = max(ground[:i])
    right = max(ground[i+1:])
    std = min(left, right)>

    if ground[i] < std:
        rain += std - ground[i]

# 값 출력
print(rain)

결과

🤔회고

  • 매번 ‘이걸 어떻게 코드로 구현하지?’ 하고 얘기하는데, 시뮬레이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오늘을 계기로 알게 되었다.
    • 실제로 삼성, 카카오 등에서 코딩테스트 문제로 시뮬레이션 문제를 많이 낸다고 한다!
    • 시뮬레이션 문제란, 풀이를 떠올리는 건 쉽지만, 구현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를 말한다!! 이번에 이렇게 배워간다~~
  • 빗물 문제도 그냥 보기에는 어떻게 풀어야 할지 알겠는데 코드로 구현하자니 조건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막막했다.
  • 이럴 때는 역시나 다른 문제들을 푸는 것처럼 하나하나 식으로 풀거나 그림을 그린 후 규칙성이나 점화식을 만들어낸 뒤!
    컴퓨터의 입장에서 조건이 무엇일지 생각해보는 방식으로 하면 좋을 것 같다!
  • 매번 스터디에서 다들 2시간~3시간 사이의 시간이 걸렸는데 오늘은 딱 1시간만에 끝났다! 그간 다들 실력이 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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