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 인터페이스 구현

Minseol·2023년 3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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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개발할 시스템과 외부 시스템을 연동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한 것

시스템 인터페이스

  • 독립적으로 떨어져 있는 시스템들끼리 서로 연동하여 상호 작용하기 위한 접속 방법이나 규칙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의 구성 요소

  • 인터페이스 이름
  • 연계 대상 시스템
  • 연계 범위 및 내용
  • 연계 방식
  • 송신 데이터
  • 인터페이스 주기
  • 기타 고려사항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 요구사항을 분류하고 구체적으로 명세한 후 이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절차

  1. 요구사항 선별
  2. 요구사항과 관련된 자료를 준비
  3. 기능적인 요구사항과 비기능적인 요구사항으로 분류
  4.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요구사항 명세서에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
  5. 추가-수정한 요구사항 명세서와 요구사항 목록을 관련 이해관계자에게 전달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요구사항 명세서에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술되었는지 검토하고 개발 범위의 기준인 베이스라인을 설정하는 것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수행 순서

  1.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
  2. 검토 및 오류 수정
  3. 베이스라인 설정

요구사항 검증 방법

요구사항 검토(Requirements Review)

  • 요구사항 명세서의 결함 여부를 검토 담당자들이 수작업으로 분석

동료검토(Peer Review)

  • 명세서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이를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

워크스루(Walk Through)

  •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에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결함을 발견

인스펙션(Inspection)

  •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

테스트 설계

  •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여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한지를 검토

CASE 도구 활용

  • 일관성 분석(Consistency Analysis)을 통해 요구사항 변경사항의 추적, 분석, 관리, 표준 준수 여부를 확인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의 주요 항목

  • 완전성
  • 일관성
  • 명확성
  • 기능성
  • 검증 가능성
  • 추적 가능성
  • 변경 용이성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 인터페이스에 참여하는 시스템들을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작성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을 위한 선행 작업

  • 개발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식별
  • 내-외부 시스템 환경 및 관리 주체 식별
    • 내-외부 시스템 환경: 시스템의 실제 운용 환경
    • 내-외부 시스템 관리 주체: 하드웨어 관리 담당자
  • 내-외부 시스템 네트워크 연결 정보 식별
  • 인터페이스 식별

송-수신 데이터 식별

식별 대상 데이터

  •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
  • 교환되는 데이터의 종류: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 송-수신 데이터 항목, 공통 코드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

  • 송-수신 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표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
  • 시스템 공통부와 거래 공통부로 나뉜다.

시스템 공통부

  • 시스템 간 연동 시 필요한 공통 정보

거래 공통부

  • 시스템들이 연동된 후 송-수신되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요한 정보

송-수신 데이터 항목

  • 송-수신 시스템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

공통 코드

  • 시스템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코드

정보 흐름 식별

  •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내-외부 시스템 사이의 정보 흐름과 데이터베이스 산출물을 기반으로 식별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

  • 송-수신 방법 명세화
  • 송-수신 데이터 명세화
  •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 명세화

인터페이스별로 송-수신 방법을 명세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 시스템 연계 기술
  •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
  • 처리 유형
  • 발생 주기

시스템 연계 기술

  • DB Link
  • API/Open API
  • 연계 솔루션
  • Socket
  • Web Service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

  • 단방향
  • 동기
  • 비동기

인터페이스 처리 유형

  • 실시간 방식
  • 지연 처리 방식
  • 배치 방식

인터페이스 발생 주기

  • 개발할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간 송-수신 데이터가 전송되어 인터페이스가 사용되는 주기를 의미
  • 매일, 수시, 주 1회 등으로 구분

미들웨어(Middleware)

  •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 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에 일관성을 보장

미들웨어의 종류

  • DB(DataBase)
  • RPC(Remote Procedure Call)
  • MOM(Message Oriented Middleware)
  • TP-Monitor(Transaction Processing Monitor)
  • ORB(Object Request Broker)
  • WAS(Web Application Server)

DB

  •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는 미들웨어

RPC(원격 프로시저 호출)

  •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미들웨어

MOM(메시지 지향 미들웨어)

  •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들웨어
  • 이기종 분산 데이터 시스템의 데이터 동기를 위해 많이 사용

TP-Monitor(트랜잭션 처리 모니터)

  • 트랜잭션을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

ORB(객체 요청 브로커)

  • 코바(CORBA) 표준 스펙을 구현한 객체 지향 미들웨어

WAS(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모듈 간 공통 기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

  • 공통 기능은 모듈의 기능 중에서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을 의미
  • 데이터 인터페이스는 모듈 간 교환되는 데이터가 저장될 파라미터를 의미

모듈 간 공통 기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인 절차

  1. 인터페이스 설계서를 통해 모듈별 기능을 확인
  2. 외부 및 내부 묘듈을 기반으로 공통으로 제공되는 기능과 각 데이터의 인터페이스를 확인

인터페이스 설계서

  • 교환 데이터 및 관련 업무, 송-수신 시스템 등에 대한 내용을 정의한 문서

인터페이스 설계서 종류

  • 일반적인 인터페이스 설계서
  • 정적-동적 모형을 통한 인터페이스 설계서

모듈 연계

  • 내부 모듈과 외부 모듈 또는 내부 모듈 간 데이터의 교환을 위해 관계를 설정하는 것

대표적인 모듈 연계 방법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ESB(Enterprise Service Bus)
  • 웹 서비스(Web Service)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 간의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

EAI의 구축 유형

Point-to-Point

  • 애플리케이션을 1:1로 연결

Hub & Spoke

  • 단일 접점인 허브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형 방식

Message Bus(ESB 방식)

  •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방식

Hybrid

  • Hub & Spoke와 Message Bus의 혼합 방식

ESB(Enterprise Service Bus)

  • 애플리케이션 간 표준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 애플리케이션 통합 측면에서 EAI와 유사하지만 애플리케이션보다는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

웹 서비스(Web Service)

  • 네트워크의 정보를 표준화된 서비스 형태로 만들어 공유하는 기술

웹 서비스의 구성

SOAP

  • HTTP, HTTPS, SMTP 등을 활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UDDI

  • WSDL을 등록하여 서비스와 서비스 제공자를 검색하고 접근하는데 사용됨

WSDL

  • 웹 서비스와 관련된 서식이나 프로토콜 등을 표준적인 방법으로 기술하고 게시하기 위한 언어

모듈 간 연계 기능 식별

  • 모듈과 연계된 기능을 시나리오 형태로 구체화하여 식별

모듈 간 인터페이스 기능 식별

  • 식별된 모듈 간 관련 기능을 검토하여 인터페이스 동작에 필요한 기능을 식별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 모듈 간 인터페이스에 사용되는 데이터 형식을 표준화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확인

  1.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인
  2. 인터페이스 기능 확인
  3.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확인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 인터페이스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기능에 대한 구현 방법을 기능별로 기술하는 것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절차

  1. 컴포넌트 명세서 확인
  2. 인터페이스 명세서 확인
  3. 일관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의
  4. 정의된 인터페이스 기능 구현 정형화

모듈 세부 설계서

  • 모듈의 구성 요소와 세부적인 동작 등을 정의한 설계서

모듈 세부 설계서 종류

컴포넌트 명세서

  • 컴포넌트의 개요 및 내부 클래스의 동작 등을 정의한 것

인터페이스 명세서

  • 컴포넌트 명세서의 항목 중 인터페이스 클래스의 세부 조건 및 기능 등을 정의한 것

인터페이스 구현

  • 송-수신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 및 처리를 실현해주는 작업

대표적인 인터페이스 구현 방법

  •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

  •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데이터 포맷을 인터페이스 대상으로 전송하면 이를 수신 측에서 파싱하여 해석하는 방식
  • 주로 JSON이나 XML 형식의 데이터 포맷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시스템 사이에 별도의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두어 상호 연계하는 것
  •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 테이블을 엔티티로 활용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 데이터 객체를 속성-값의 쌍(Attribute-Value Pairs) 형태로 표현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XML 데이터를 주고 받는 비동기 통신 기술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 인터페이스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기능상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절차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방법

  •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방법
  •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이용한 방법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 인터페이스 객체의 송-수신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 케이스를 정의하고 각 예외 케이스마다 예외 처리 방법을 기술

인터페이스 엔티티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 인터페이스 동작이 실패할 경우를 대비하여 해당 엔티티에 인터페이스의 실패 상황과 원인 등을 기록하고, 사용자 및 관리자에서 알려주는 방식

인터페이스 보안

  • 인터페이스의 보안 취약점을 분석한 후 적절한 보안 기능을 적용하는 것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

네트워크 영역

  • 인터페이스 송-수신간 스니핑(Sniffing) 등을 이용한 데이터 탈취 및 변조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암호화를 설정
  • 암호화는 IPSec, SSL, S-HTTP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

애플리케이션 영역

  •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가이드를 참조하여 애플리케이션 코드 상의 보안 취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을 적용

데이터베이스 영역

  • 데이터베이스 동작 객체의 보안 취약점에 보안 기능을 적용

데이터 무결성 검사 도구

  • 인터페이스 보안 취약점을 분석하는데 사용

  • 시스템 파일의 변경 유무를 확인하고, 파일이 변경되었을 경우 이를 관리자에게 알려준다.

  • 종류: Tripwire, AIDE, Samhain, Claymore, Slipwire, Fcheck 등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 인터페이스가 정상적으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 인터페이스 단위 기능과 시나리오 등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테스트 자동화 도구

xUnit

  • 같은 테스트코드를 여러 번 작성하지 않게 도와주며, 테스트마다 예상 결과를 기억할 필요가 없게 하는 자동화된 해법을 제공

STAF

  • 서비스 호출 및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
  • 크로스 플랫폼이나 분산 소프트웨어에서 테스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
  • 분산 소프트웨어의 경우 각 분산 환경에 설치된 데몬이 프로그램 테스트에 대한 응답을 대신

FitNesse

  •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 실행, 결과 확인 등을 지원

NTAF

  • FitNesse의 장점인 협업 기능과 STAF의 장점인 재사용 및 확장성을 통합한 NHN(Naver)의 테스트 자동화 프레임워크

Selenium

  • 다양한 브라우저 및 개발 언어를 지원

watir

  • Ruby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

인터페이스 구현 감시 도구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Monitoring)

  •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를 위해 다양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

  • APM은 리소스 방식과 엔드투엔드(End-to-End)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리소스 방식: Nagios, Zabbix, Cacti 등
    - 엔드투엔드방식: VisualVM, 제니퍼, 스카우터 등

대표적인 APM

  • 스카우터(Scouter): 애플리케이션 및 OS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
  • 제니퍼(Jennifer): 전 단계에 걸쳐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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