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
컴퓨터의 분류
Personal Computer(PC)
- 개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가볍게 만든 컴퓨터
-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상호작용
- 값이 싸고 성능을 중시한 1인에게 제공되는 컴퓨터
Server Computer
- 엄청 큰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컴퓨터
- 개인이 운용하는 것이 아닌 단체에서 활용
- 아주 빠른 연산속도와 성능, 그에 따른 큰 전력소비 발생
Embedded Computerd
- 제한된 크기와 성능을 가졌으나, 그만큼 크기가 작고 휴대하기 용이
- 실패 하나하나에 트리거된다면 기능이 너무 많아지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눈감아 줘야함(lower tolerance for failure)
Personal Mobile Device(PMD)
-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는 휴대용 장치로 스마트폰이 대표적인 예시
- 배터리 용량에 많은 의존을 하고 소프트웨어를 앱스토어에서 추가가능
Cloud Computer
- 컴퓨터를 직접 설치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컴퓨터
- 제공받는 서비스가 프로그램면 Saas, 플랫폼이면 Paas, 인프라면 Iaas
데이터의 단위
컴퓨터의 큰 구조
- Control: CPU를 관장하는 제어장치
- Datapath: Input에서 들어오는 데이터에 대해 연산
- Memory: Input의 데이터를 빠르게 CPUㅇ에 불러올 수 있도록 임시 저장하는 공간
- Input: 사용자가 입력하는 정보
- Output: 데이터를 가공해서 사용자에게 다시 결과를 전달
메모리
휘발성 메모리(Volatile Memory)
- 전원이 꺼지면 날아가지만 빠름
- Dyanmic Random Access Memory(DRAM)이 대표적인 예
비휘발성 메모리(Non-volatile Memory)
- 전원이 없어도 유지되는 기억장치
- Flash Memory, Magnetic Memory가 대표적인 예
프로그램과 그 밑
- Application Software: 우리가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
- System Software: 운영체제, 컴파일러
- Hardware: CPU, I/O Device, Memory, Disk
levels of programming language
- High-level Language: C, C++ ...
- Assembly Launguage: MIPS, ARM
- Hardware Representation: 2진코드(0101001)..., 기계언어
성능측정
- VLSI(Very Large-Scale Intergrated circuit)으로 성능이 나날히 발전중
- 무어의 법칙: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지수에 비례해 성능도 증가
- 하지만 이제는 속도가 느려져서 법칙이 깨짐
수율
Cost per wafer: 전체 웨이퍼당 비용 (웨이퍼 하나의 비용)
Cost per die: 다이 당 비용 (양품의 비용)
Dies per wafer: 웨이퍼당 다이
Yield: 수율(쓸수있는 웨이퍼의 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