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 컴퓨터의 분류 Personal Computer(PC) 개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가볍게 만든 컴퓨터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로 상호작용 값이 싸고 성능을 중시한 1인에게 제공되는 컴퓨터 Server Computer 엄청 큰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컴퓨터 개
Performance 성능에 대한 정의 Response Time(Execution Time): 주어진 일을 했을 때 얼마나 걸리는가 / 개인용 측정모델 Throughput: 단위 시간 당 수행할 수 있는 Task의 수 / 데이터센터 측정모델 Response Time a
Instructions Introduction 데이터의 단위 word = 32비트 컴퓨터 환경에서는 32bits = 4bytes를 의미 Instruction set: 컴퓨터에게 연산을 시키는 명령어들의 집합 MIPS(Microprocessor without Interl
Instruction Using More Registers \$t0~\$t9: Procedure 안밖에서 변경되어도 상관없는 변수 \$s0~\$s7: Procedure 안밖에서 변경되지 않도록 stack에 저장해야하는 변수 그래서 Procedure call이 일어나면
Addition & Subtraction 2진수에서 더하기는 Carry(올림수)가 발생 빼기는 뒤의 수를 음수취급하여 더함 MSB(Most Significand Bit)가 1일때, 음수를 취급하는 signed num 때문에 Overflow 발생 Overflow (A
Floating point 컴퓨터에 실수를 저장하는 방법 부동(움직이지 않는다가 아니라, flying moving, 둥둥 떠다닌다는 의미) 소수점 표현 Term Normalization 소수점을 표현할때 $$1의 자리수.소수 × 10^n$$(10진수기준) 식으로 표현
Processor Instruction Execution 동일한 행동: PC에 있는 Instruction 주소를 가져온다 -> 해당 Instruction에 대한 레지스터를 메모리에서 참조한다 다른 행동: 산술연산 / 메모리에 관련있는 lw, sw / 분기를 나누는 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