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프로젝트 모음

모험가·2024년 1월 13일
1
post-thumbnail

2023년을 함께한 프로젝트를 기제하고자 한다.

미니게임천국

미니게임천국 컨셉의 웹 게임 프로젝트
2023.02 ~ 2023.06

회고
42칭구들과 시작한 웹게임 프로젝트 !
제대로된 협업이 처음이었고, 프론트가 나 혼자라서 힘들었다..
후반에는 준서님께서 리뷰를 해주셨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다.
여러 사정으로 백엔드와의 개발을 마무리하지는 못했다.
아쉽지만 적당히 마무리 하게 되었다.
음 그리고,, 이 때 커밋을 자주 안 하는 아주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후로는 커밋을 잘 분리해서 올리도록 고쳤다아.

무엇을 얻었나요

  • 타입스크립트를 사용 할 수 있게 됨
  • 코드 분리의 중요성을 알게 됨
  • 리뷰의 중요성을 알게 됨
  • 원없이 그림을 그릴 수 있었음

강의가 듣고 싶어서

캠퍼스 맵 및 강의실 길 안내 서비스
2023.03 ~ 2023.06

회고
3학년 1학기 소프트웨어프로젝트 수업
개발이 처음인 친구들을 데리고 깃부터 알려주었다.
내 할 일도 하면서 남의 코드도 봐주고, 백엔드 쪽도 신경써야해서 여러모로 정신 없었다. 내가 1주일 빨리 개발해서, 팀원들이 참고할 샘플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진행했다. 다른 팀원이 제대로 하고있는건지 계속 직접 확인해야했고, 컨플릭트도 전부 내가 풀어줬다... 쓰다보니 정신병 걸릴 것 같다.

아쉬운 점은 이런 길찾기 알고리즘을 전부 프론트에서 계산했다는 점.
폴더 구조가 굉장히 별로라는 점.
외에도 자잘한 문제가 많았지만 허허허

무엇을 얻었나요

  • 인 내 심
  • recoil 사용
  • 셀레니움으로 크롤링 하기

ft_transcendence

Ping-Pong 웹 게임
2023.10 ~ 2023.11
2024.01 ~ 리팩터링 진행중

회고
42seoul 6서클 마지막 과제
내가 지금까지 만든 것 중에 젤 기엽게 만듦
42서울 귀여운 트센 top5에 들지 않을까요 ?

서버비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했던 것 같다.
쉬운 방법보다 좋은 방법을 추구하도록 노력했다.

겨울 방학동안 팀원들과 리팩터링하고, 새로운 기능 추가해서 제대로 배포 할 예정 !

무엇을 얻었나요

  • next.js 사용
  • next에서 제공하는 next-auth, middleware 등 사용
  • socket.io 사용
  • eventEmitter 사용

SSUspot

위치 기반 사진 SNS
2023.10 ~ 2023.12

회고
3학년 2학기 캡스톤 프로젝트 1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잘 마무리 했다고 생각한다.
다들 다른 활동 하느라 모두 참여율이 낮았다.
나 또한 트센 하느라 열심히 참여하지 못 하여 아쉽다..
위치 및 메타데이터를 더 이용하였으면 좋았을 것 같다.

무엇을 얻었나요

  • aws 배포
  • 모바일 버젼 개발

와~ 1년 열심히 했다 ~
좀 더 좋은 구조와 좋은 코드에 대해 공부해야겠다.

내가 무엇을 했고, 어떤 것을 배웠는지 정리 할 필요가 있어 적어보았다.
자소서는 참 어렵다아

이제까지 웹 프로젝트를 회고했으니 아래로 42팀플 회고를 시작하겠다.
트센은 위에 썼으니까 제외한다.


minishell

터미널 쉘 프로그램 bash 구현
2022.12 ~ 2023.01 (3주)

회고
42seoul 3서클 과제
ls >> a.txt | grep ae → a.txt에 저장 & 출력 없음
이런 실제 bash를 구현하는 과제였다 진짜 막막했었다.
쉘 걍 터미널 아님 ? -> 이랬었다고
나는 파싱부, 이소현은 실행부를 맡아서 했다. (사실 잡일부임. 입력 토큰별로 관리하고 환경변수 관리하고 시그널 처리하고 명령어 구현하고)
이소현이 자주 아팠음!!! 아래 본인 사진 첨부

아 금융권에서 미니셸같은 프로젝트 좋아한다는 소문이 있던데
금융권은 저에게 집중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무엇을 얻었나요

  • 프로세스의 개념
  • 리다이렉션 및 파이프의 개념
  • 프로세스간의 시그널 처리
  • lldb, vscode 디버거 사용법
  • Git 사용법

cub_3D

RayCasting을 이용한 3D게임 구현
2023.02 (2일컷)

회고
42seoul 4서클 과제
밤새서 후딱 끝내자! -> 2일컷
남예지 장현진 송승훈과 빠르게 샤샤샥 끝내버렸어요.

무엇을 얻었나요

  • 레이캐스팅
  • 벡터
  • mlx 사용

ft_irc

실시간 채팅 서비스 서버 구현
2023.07 ~ 2023.08 (3주)

회고
42seoul 5서클 과제
조효진 교수님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배운 소켓 api가 큰 도움이 되었다. 그래서 내가 첫 단 커넥션 파트를 맡았다.
약 5분정도 지나면 클라이언트의 연결이 끊기는 현상이 있었는데 Pong 명령어를 만들어주고 네트워크 prefix를 적용해줬더니 해결되었었다 우하하.

무엇을 얻었나요

  • 네트워크 계층에 대한 이해
  • 블로킹과 논블로킹, 동기와 비동기

와 이제 42과제 팀플까지 모두 끝나버렸다~
2023년에 팀플을 참 많이 했네요.
42서울의 팀프로젝트 4개중에 3개를 같이한 이소현과 송승훈에게 수고의 말씀돌립니다~

profile
부산 싸나이의 모험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