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상반기 ICT 인턴십 합격 후기

모험가·2024년 2월 21일
3
post-thumbnail

2024년 상반기 ICT 인턴십 지원 후기를 기록하고자한다.

일단 나는 2월 2일 마감인데 1월 31일 저녁에 알게되었다..

프론트엔드를 모집하는 기업은 40개정도였는데 다음과 같은 순위로 기업을 추렸다.

  1. 자율 출퇴근제
  2. 점심 식대 지원
  3. 개발직의 규모 및 유명세

M사, R사, A사 으로 선택했다.
무경력주제에 너무 과분한 기업만 골랐다.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이력서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해주는 이력서 양식을 그대로 활용했다.
학점이랑 전공과목 성적을 기제하는데 민망했다.. 어쩌겠냐만은 하하

자기소개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작성하였다.

지원 동기
본인의 강점
기술적 역량

포트폴리오는 다른분의 지원후기를 참고하여 노션 포트폴리오를 하나 만들어서 이력서에 첨부했다. 최대한 나를 표현하고자 노력했다.

소개
수상경력 및 대외활동
기술스택
프로젝트 설명
목표

코테

지원한 3기업 모두 코테 점수를 봤다.
해커랭크에서 6시간동안 5문제를 푸는 방식이었다.
나는 2시간 안넘기고 5문제를 다 해결할 수 있었다!!
문제는 전부 영어였는데 크롬 자동 번역 + 눈치로 풀었다.

서류

서류 및 면접이 7일~16일동안 완료되는 일정이었다.
9일~12일이 설연휴라 피말라가며 기다렸다.
감사하게도 두 기업에서 면접 연락을 주셨다.

A사 : 서류 불합격
7일 ict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불합격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첫 결과부터 서류떨이라 마음이 좋지 못했다..

M사 : 서류 합격
8일 저녁 이메일로 연락이 왔다! 원피스보다가 깜짝 놀라서 뒤집어졌다.
바들바들 떨면서 면접 날짜를 지정했다.

R사 : 서류 합격
13일 점심 문자로 연락을 받았다! 비대면 30분 면접을 진행한다고 했다.
면접 시간대가 모두 극 아침이었다 ㅜㅜ

면접

M사
본사에서 40분가량 진행되었고, 2:1 면접이었다.
면접 시간 전, 대기하는동안 면접키트도 받았다. (물, 핸드크림 등등)
이 기업의 면접 후기를 검색했을때 인성면접을 본 후기가 많아서 인성면접을 준비해갔는데 기술질문만 받았다.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아주 자세한 질문들을 주셨다!
면접분위기는 아주 좋았어서 기분좋게 면접보고 나왔다.
35분가량은 질문을 받고, 10분가량은 내가 질문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입사한다면 어느 파트에서 일하고 싶은지도 여쭈어주셨다.
면접 보는내내 꼭 붙고싶다는 생각을 오만번정도 했다.

면접 키워드
타입스크립트, 컴포넌트 재사용, 알고리즘, 클라이언트 최적화, SSR, SSG

R사
이른 아침 비대면으로 30분가량 진행되었다. 1:1 면접이었다.
자기소개와 가장 내세울 프로젝트의 소개 후 질문들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내 이력서(수상경력, 대외활동)만 보고 질문해주시는 느낌이었다.
음,,, 그리고 학점이 낮은 이유를 질문해주셨다. (조금 공격적인 질문일 수 있는데~ 로 시작해주셔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었다.)

25분 질문받고, 5분정도 내가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학점 낮은 나를 왜 서류통과 시켰는지 질문드렸다. (이후 면접에서는 안그래야겠다)
내 스택이 기업과 fit하고 코테 만점을 좋게 보셨다고 하셨다.

아침이기도하고 버벅거린 부분들이 있어 아쉬운 면접이었다..

면접 키워드
실시간 통신, 소켓, 이미지 최적화, 컴포넌트 재사용

결과

R사 : 면접 불합격
16일 점심즈음 ict 홈페이지에서 불합격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면접보는내내 최종합은 어렵겠다는 생각을 하기는했지만,, 심장이 뚝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ㅜㅜ

M사 : 면접 합격
16일 저녁, 면접 전형이 끝난 시간 이후에 홈페이지에서 면접 합격을 확인할 수 있었다!!!!!!
M사 하나남은 상황이었는데 마지막에 합격 뜨자마자 숨 한번 쉬고 다시 확인했다!!!!!!


19일에 기업 확정 버튼이 생기자마자 M사로 확정했다.

회고

내 첫 인턴을 유명하기도하고 프론트로써 많이 성장할 수 있는 M사에서 일하게 되었다니 진짜 꿈만같다!!!!!!!!!!!!

4학년 1학기를 알찬 인턴생활로 채워보도록 노력하겠다.

열심히 해볼게요 아자아자!!

profile
부산 싸나이의 모험기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2월 29일

응원합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