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VSync (Game view only)

민바크·2023년 8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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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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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이 블로그에 첫 글이다.
항상 프로젝트 기반으로 뭔가를 만들다보니 개념적인 부분이 부족할 때가 많아
글을 작성하면서 내용을 정리해 볼까 한다.

VSync (Game view only)

VSync(수직 동기화)는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의 프레임 속도를 동기화해 티어링 현상을 줄이는 기술이다.

티어링 현상이란? 화면이 깨지거나 물결치는 현상을 말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모니터의 주사율과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차이가 날 때 생기는 현상이다.

게임 뷰에서 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름에도 써있다시피 게임 뷰 모드에서만 작동이 되는 기능이다.

유니티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화면이 부드러워지지만, 때로는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빨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현상의 원인은 프레임 속도와 오브젝트의 움직임이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프레임 속도가 빨라지면 오브젝트의 움직임도 빨라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Time.deltaTime을 사용하면 된다. 이 값은 프레임 사이의 시간 차이를 나타내며, 이를 사용하면 프레임 속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속도로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VSync 활성화 상태와 무관하게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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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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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15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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