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나는 열심히 살았나?

Minji Kim·2021년 12월 31일
0

My Review

목록 보기
1/5
post-thumbnail

한 해를 돌아보며 새로운 마음으로 2022년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 9개월 간의 인턴 종료

2021년의 가장 큰일은 인턴으로 근무하던 회사에서 퇴사한 일이다.

학교에서 연계하여 기간제로 근무했던 것인데, 정확히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정하지도 않고 그냥 회사에서 시키는 일만 열심히하며 살았다. 그런데 정확한 꿈도 없고 뭔가 이렇게 살면 안 되겠다 싶었다..

우연히 유튜버 노마더 코더가 Swift UI에 대해 리뷰한 영상을 봤는데, 언어가 너무 매력적이었고 빨리 배우고 싶었다. 여태까지 내가 다뤄봤던 C++, C#, JAVA, JavaScript에 비해서 훨씬 간단하고 쉬워 보였고 예뻤다. 그냥 빨리 Xcode에서 Swift로 앱을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iOS 개발자가 되기로 결정했고 결국 정규직 전환하지 않은채 인턴 생활을 마무리했다. 어떻게 보면 9개월간의 인턴 생활은 내가 iOS 개발자라는 꿈을 갖게 만들어준 중요한 시간이었다.

👀 Swift 입문

퇴사 후 Swift를 학습하기 위해서 무작정 Do it! 스위프트로 아이폰 앱 만들기 책을 열심히 들여다봤는데, 처음 배우는 거라 그런지 너무 재밌었다. 마침내 내 언어를 만난 기분이랄까..

코드와 내용이 잘 설명되어 있어서 혼자 읽어보며 학습하는데 무리 없었지만, 입문 과정 내용이라 뭔가 앱을 만들다가 만 느낌이었다. 그래서 나의 학습 욕구를 더 불타오르게 해주었고 Swift를 사랑하게 만들어 준 고마운 책이다. 내 방구석 스승님 이다!

💻 패스트캠퍼스 강의 수강

Swift에 대해서 더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배워야 할지 몰랐다. 인프런, 스파르타 코딩, 패스트 캠퍼스 등.. 여러 곳을 비교해가며 찾아봤는데 패스트 캠퍼스가 제일 괜찮은 것 같아서 바로 결제하고 수강했다.

올인원 강의는 수강 완료했고, 초격자 강의는 아직 조금 남아있는 상태이다. 2022년에 빨리 완강할 거다.

올인원 강의는 강사님 한 분께서 가르쳐주시는데 정말 수강하길 잘했다. 덕분에 앱도 출시했고 슬랙에서 소통할 수 있는 점이 너무 좋았다.

초격자 강의는 강사님 여러분께서 파트를 나눠서 가르쳐주시는데 각자 스타일이 다르고, 올인원 강의와는 다르게 강사님과 소통할 수 있는 게 없어서 아쉬웠다. 하지만 정말 많은 앱을 만들 수 있고 뒤로 갈 수록 현업에서 사용되는 내용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 정보처리기사 합격

컴퓨터전공자라면 기본으로 있어야 하는 정보처리기사, 학기 중에 땄어야 했는데 졸업하고 나서 땄다.. 2020년 여름에 필기는 땄었는데, 바로 실기를 따겠다고 한 게 1년이 흘렀다..😂

정처기 실기는 어렵다는 말에 반드시 한 번에 붙고 말겠다는 의지로 두 달 내내 스터디 카페에 살다시피 드나들었다.

공부 시작 전 스터디 카페에서 찍은 사진 모음

이렇게 모아놓고 보니 정말 열심히 공부했구나.. 수험생 때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긴 했는데, 고 3때는 뭐했지..? 확실히 시험이 생각보다 쉬웠다. 82점이나 맞았다니..
목표가 있으면 열심히 하는데, 목표가 없으면 열심히 안하는 것 같다. 그러니 항상 목표를 정하고 열심히하자!🔥

📱 Scoit 출시

퇴사 후 Swift를 본격적으로 배우기도 전인 5월 초에 앱을 기획했는데, 평소에 스쿼트를 자주 하기 때문에 내가 개발자이자 사용자가 될 수 있는 스쿼트 챌린지 앱을 기획했다. Swift 입문자였기 때문에 개발 난이도는 '하' 이다.

Do it! 스위프트로 아이폰 앱 만들기 책을 통해 공부한 후 오직 StackView로만 아래 화면을 구성했다. CollectionView로 구성하면 되는데 1차 개발 때는 정말 바보같은 짓이었다.

패스트 캠퍼스 iOS 올인원 강의를 들은 후에 7월에 2차 개발에 들어갔다. StackView를 CollectionView로 수정하고 앱 이름, 앱 아이콘까지.. 개발을 마치고 앱을 출시했다. 처음 출시해 본 거라 App Store부터 AdMob까지 많은 고난이 있었지만 결국 해냈다!

이때 GitHub 연동 방법을 몰라서 커밋하지 못했는데, 나중에 보니 배경화면에 있던 프로젝트가 없어졌다.. 그래서 이 이후로 GitHub의 소중함을 깨닫고 반드시 소스 코드를 커밋한다.. 😂

또, 2022년 목표 중 하나가 Scoit 업그레이드 버전인 Scoit2를 출시하는 것이다.

Scoit 링크

🐥 카카오 코딩테스트

내 최종 목표는 2022년 상반기에 열리는 카카오 인턴십에 합격하는 건데,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코딩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그래서 2021년 9월에 열렸던 '카카오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코딩 테스트에 지원해보았다. 카카오 코딩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문제의 난이도는 어떤지 경험 해보기 위해 지원한 거였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다.

코딩 테스트 후기

  1. 시간이 매우 부족했다.
  2. 문제를 잘 이해하지 못했다.
  3. 내가 알고 있는 지식, 알고리즘이 부족했다.

생각보다 너무너무너무 어려웠고 내년에는 합격할 수 있을지 걱정되면서 갑자기 사기가 떨어졌다.. 그냥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코딩 테스트 강의를 찾아봤는데, JAVA나 Python 언어 강의는 많은데 Swift 강의는 절대 찾아볼 수가 없었다.. 알고리즘, 자료구조를 배우긴 하겠지만 그래도 동일한 언어로 배우는 게 학습 효율 면에서 좋을 테니 말이다.

2022년에도 열심히 코테하자!

📱 모닥이 출시

7월에 Scoit을 출시함과 동시에 공부 자극 글귀 모음 앱을 기획했다. 매일 플래너에 좋은 글귀를 적어두는 나에게 정말 필요한 앱이어서 만들게 되었다. 처음 출시한 Scoit보단 더 앱 다운 앱이고, Firebase를 적용하기로 했다.

7월부터 8월에 걸쳐 1차 개발을 진행했는데, Firebase 적용에 문제가 생겨 우선 UserDefaults로 개발하였다.

10월부터 2차 개발에 들어갔고, 11월에 출시했다. 기존에 UserDefaults를 사용했던 것을 Firebase로 수정하여 다시 만들었다. Firebase Auth를 이용해 사용자 로그인을 진행하고 FCM으로 매일 알림을 보낸다.

처음보다 복잡한 앱을 개발하면서 실력이 향상된 것을 느꼈다. 만들고 싶은 앱 중의 하나였던 공부자극 글귀 모음 앱을 출시해서 너무 기뻤다.

이번에 GitHub 연동은 잘했는데, AdMob이 문제였다. Firebase 계정과 AdMob 계정을 다르게 해서 AdMob에서 Firebase 연동하지 못했다. 그래서 AdMob에 광고 관련 정보가 뜨지 않는다..

나중에 Firebase를 사용하는 앱은 반드시 AdMob 계정과 동일한 Firebase 계정에서 프로젝트를 만들자.😂

모닥이 링크

📱 시간 계산기 개발

12월에 시간 계산기 앱을 기획하여 개발 중이다. 매일 플래너에 디데이와 시간을 계산하는 데 사용하고 싶어 개발하게 되었다. 이번 앱도 내가 개발자이자 사용자가 되는 셈이다.

원래 목표는 ML Kit를 이용하여 카메라로 촬영하거나 이미지를 첨부하면 숫자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계산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ML Kit의 글자 인식 정확성이 현저하게 떨어져 해당 기능을 제외했다.

대신 이전에 다뤄본 적 없는 다국어 지원, 광고 삭제 구매, 후원 등 새로운 기능을 넣어볼 것이다. 2022년 1월에 출시하는 것이 목표다! 🚀

2022년 목표

개발 및 학습

  • 1월 : 시간 계산기(이름 미정) 출시
  • 2 ~ 3월 : Scoit2 출시
  • 패스트 캠퍼스 iOS 초격자 수강 완료
  •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 아키텍처(RIBs, MVP, MVVM, 디자인 패턴 등) / 알고리즘 / 자료구조 / IT 지식 / 최신 개발 동향 공부
  • RxSwift 다뤄보기

구직활동

  • 취업 준비 :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준비 등
  • 4 ~ 5월(예상) : 2022 카카오 인턴십 지원
  • 8 ~ 9월(예상) : 2022 카카오 신입 개발자 공채 지원
  • 중견기업 지원

2021년에 많이 힘들었던 만큼 2022년에는 행복하고 싶다. 개발, 공부, 취업 준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내 자신을 잘 케어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자기관리 잘하고 주변 사람들도 잘 챙기는 iOS 개발자가 되자!👊

profile
iOS Developer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1월 10일

혹시 swift 는 학습 난이도가 많이 높을까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