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 | 프로그래머스 Lv.2] 기능 개발 (스택/큐)

Minji Kim·2022년 3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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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프로그래머스 팀에서는 기능 개선 작업을 수행 중입니다. 각 기능은 진도가 100%일 때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 각 기능의 개발속도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뒤에 있는 기능이 앞에 있는 기능보다 먼저 개발될 수 있고, 이때 뒤에 있는 기능은 앞에 있는 기능이 배포될 때 함께 배포됩니다.

먼저 배포되어야 하는 순서대로 작업의 진도가 적힌 정수 배열 progresses와 각 작업의 개발 속도가 적힌 정수 배열 speeds가 주어질 때 각 배포마다 몇 개의 기능이 배포되는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 사항

  • 작업의 개수(progresses, speeds배열의 길이)는 100개 이하입니다.
  • 작업 진도는 100 미만의 자연수입니다.
  • 작업 속도는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배포는 하루에 한 번만 할 수 있으며, 하루의 끝에 이루어진다고 가정합니다. 예를 들어 진도율이 95%인 작업의 개발 속도가 하루에 4%라면 배포는 2일 뒤에 이루어집니다.

입출력 예

progressesspeedsreturn
[93, 30, 55][1, 30, 5][2, 1]
[95, 90, 99, 99, 80, 99][1, 1, 1, 1, 1, 1][1, 3, 2]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첫 번째 기능은 93%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1%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7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 기능은 30%가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30%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3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전 첫 번째 기능이 아직 완성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첫 번째 기능이 배포되는 7일째 배포됩니다.
세 번째 기능은 55%가 완료되어 있고 하루에 5%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9일간 작업 후 배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7일째에 2개의 기능, 9일째에 1개의 기능이 배포됩니다.

입출력 예 #2
모든 기능이 하루에 1%씩 작업이 가능하므로, 작업이 끝나기까지 남은 일수는 각각 5일, 10일, 1일, 1일, 20일, 1일입니다. 어떤 기능이 먼저 완성되었더라도 앞에 있는 모든 기능이 완성되지 않으면 배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5일째에 1개의 기능, 10일째에 3개의 기능, 20일째에 2개의 기능이 배포됩니다.

풀이

나의 풀이

  1. 각 작업별 배포되는 일자 구하기 [Int]
  2. 차례대로 배포여부 확인해서 결과 도출하기
    2-1. 맨 처음 : 무조건 배포하기
    2-2. 맨 끝 : 기준 배포일보다 작은지 큰지에 따라 다르게
    2-3. 그 외 : 기준 배포일보다 작거나 같으면 카운팅만, 기준 배포일보다 크면 결과 값 넣고 카운팅과 기준 배포일 초기화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progresses:[Int], _ speeds:[Int]) -> [Int] {
    var release = [Int]()
    for i in 0..<progresses.count { // 출시일 구하기
        var progress = progresses[i]
        let speed = speeds[i]
        var count = 0
        while progress < 100 {
            progress += speed
            count += 1
        }
        release.append(count)
    }
    
    var result = [Int]()
    var count = 0, rDay = 0
    for i in 0..<release.count {
        if i == 0 { // 처음이면 무조건 count = 1, rDay = 자기자신
            count = 1
            rDay = release[i]
        } else if i == release.count - 1 {
            if release[i] <= rDay { // 마지막인데 출시일보다 작으면
                count += 1
            } else {    // 마지막인데 출시일보다 크면
                result.append(count)
                count = 1
            }
            result.append(count)
        } else {
            if release[i] <= rDay {
                count += 1
            } else {
                result.append(count)
                count = 1
                rDay = release[i]
            }
        }
    }
    return result
}
정확성테스트정확성테스트
테스트 1 〉통과 (0.02ms, 16.5MB)테스트 2 〉통과 (0.03ms, 16.4MB)
테스트 3 〉통과 (0.03ms, 16.3MB)테스트 4 〉통과 (0.03ms, 16.4MB)
테스트 5 〉통과 (0.03ms, 16.3MB)테스트 6 〉통과 (0.03ms, 16.3MB)
테스트 7 〉통과 (0.03ms, 16.4MB)테스트 8 〉통과 (0.03ms, 16.3MB)
테스트 9 〉통과 (0.03ms, 16.5MB)테스트 10 〉통과 (0.03ms, 16.3MB)
테스트 11 〉통과 (0.03ms, 16.6MB)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progresses:[Int], _ speeds:[Int]) -> [Int] {
    var lastReleaseDate: Int = 0
    var numOfReleases: [Int] = []
    for i in 0..<progresses.count {
        let progress = Double(progresses[i])
        let speed = Double(speeds[i])
        let day = Int(ceil((100 - progress) / speed))
        if day > lastReleaseDate {
            lastReleaseDate = day
            numOfReleases.append(1)
        } else {
            numOfReleases[numOfReleases.count - 1] += 1
        }
    }
    return numOfReleases
}

day가 각 작업별 배포일이다. 100이 끝나는 치수니까 100에서 현재 작업량을 빼고 속도로 나눈 후 ceil로 올리면 아주 간단하게 값을 구할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배포일이 기준 배포일보다 크다면 기준 배포일을 바꿔주고 결과 배열에 1을 넣는다. 반대로 현재 배포일이 기준 배포일보다 작아서 배포할 수 있으면 결과 배열에서 맨 뒤의 값에 1을 증가시킨다.

정확성테스트정확성테스트
테스트 1 〉통과 (0.03ms, 16.5MB)테스트 2 〉통과 (0.04ms, 16.3MB)
테스트 3 〉통과 (0.03ms, 16.4MB)테스트 4 〉통과 (0.03ms, 16.3MB)
테스트 5 〉통과 (0.02ms, 16.3MB)테스트 6 〉통과 (0.02ms, 16.3MB)
테스트 7 〉통과 (0.02ms, 16.3MB)테스트 8 〉통과 (0.03ms, 16.2MB)
테스트 9 〉통과 (0.03ms, 16.6MB)테스트 10 〉통과 (0.02ms, 16.4MB)
테스트 11 〉통과 (0.02ms, 16.2MB)

후기

최대한 빨리 문제를 풀기 위해서 코딩하긴 했지만 내 풀이는 실제로 매우 비효율적이다. 우선 비슷한 코드가 반복되고, 배포 일을 구하는 방법도 다른 사람의 풀이와 비교했을 때 복잡하다.

의외로 반올림(round), 올림(ceil), 내림(floor)을 사용할 일이 종종 있는 것 같다. 최대한 사용할 수 있도록 항상 기억해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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