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JavaScript] 2023/01/16

원민관·2023년 1월 16일
0

[TIL]

목록 보기
13/159

머리글

함수에 대해서는 이전에도 공부한 바 있지만, 학습한 내용의 총량이 함수를 이해하기에 턱 없이 부족하기도 하고, 너무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구글링을 통해 추가적으로 살펴보았다.

1. 함수

함수에 대한 정의부터 다시 살펴보고 진행하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함수란 자신의 외부 코드가 '호출'할 수 있는 하위 프로그램이다. 결과적으로 함수에 값을 '전달'하면, 함수는 값을 '반환'할 것이다. '전달'과 '반환'의 구조는 함수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되는 핵심 개념이다.

함수의 기본적인 syntax는 다음과 같다. 인자(Parameter, 매개변수)란 함수를 호출할때 전달 받기 위해 지정한 변수를 뜻하며, 몇개든 콤마를 이어붙여 입력받을 수 있다. 인수(Argument)란 인자에 전달하는 값 그 자체를 의미한다. 간단하지만 다양한 예시를 통해 인수와 인자의 관계, 함수의 작동 방식을 살펴보았다.

JS에서 함수를 만드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조금 깊게 들어가면 세 가지가 있다. 먼저 Function keyword를 사용하는 방식과 Arrow function을 사용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크게 구분된다. Function keyword를 사용하는 방식은 디테일하게 함수 선언식 코드와 함수 표현식 코드로 나뉘게 된다.

'함수 선언식'과 '함수 표현식'은 작동 방식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지만, '함수 선언식'은 호이스팅(hoisting)에 영향을 받고, '함수 표현식'은 호이스팅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아 진짜 호이스팅은 뭔 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겠다...

화살표 함수는 간결한 '익명 함수'와 '암시적 반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한다고 한다.

익명함수는...쩝...무지성으로 따라 쳐봤다.

허허 ㅋㅋㅋㅋㅋㅋ...

return만 작성하면 반환할 값이 없기에 return 이후의 코드는 실행되지 않는다. break문과 같은 효과를 갖게 된다.

회고

함수란 무엇일까 함수란 무엇일까 함수란 무엇일까 ㅇ ㅏ ㅋㅋㅋㅋ

profile
Write a little every day, without hope, without despair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