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Python] 완전 탐색 - 피로도

Frye 'de Bacon·2023년 1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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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 피로도

문제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kdungeonsresult
80[[80,20],[50,40],[30,10]]3

입출력 예 설명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

만약,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2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입니다.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첫 번째 → 세 번째 →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 현재 피로도는 80이며,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 또한 80이므로,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2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60이며,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30이므로,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1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
  • 남은 피로도는 50이며,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는 50이므로,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던전의 "소모 피로도"는 40이므로,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



풀이

설계

  1. 각 던전에는 하루에 한 번 방문 가능하므로 '어느 순서로 던전에 방문하느냐'가 문제 해결의 키가 된다.
  2. permutation 함수를 이용해 dungeons의 순열을 모두 반환한다.
  3. 각 던전마다 0번째 인자를 k와 비교해 k보다 작거나 같으면 k에서 1번째 인자를 제한다.
  4. 던전을 하나씩 순회할 때마다 count += 1을 한다.
  5. 순열별로 던전의 순회가 끝날 때마다 max_count와 count를 비교해 큰 쪽을 max_count에 저장한다.
  6. 모든 순열에 대한 순회가 종료되면 max_count를 반환한다.

코드

import itertools

def solution(k, dungeons):
    dungeons_perm = list(itertools.permutations(dungeons))

    max_cnt = 0

    for dungeons in dungeons_perm:
        cnt = 0  # 순열 순회 시마다 현재의 cnt 값을 0으로 초기화
        k_temp = k  # 순열을 순회할 때마다 k 값을 초기화
        for dungeon in dungeons:
            if dungeon[0] <= k_temp:
                k_temp -= dungeon[1]
                cnt += 1
            max_cnt = max(max_cnt, cnt)
    return max_c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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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NLP, Data analysis로 나아가고자 하는 개발자 지망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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