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택토는 두 사람이 하는 게임으로 처음에 3x3의 빈칸으로 이루어진 게임판에 선공이 "O", 후공이 "X"를 번갈아가면서 빈칸에 표시하는 게임입니다.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3개가 같은 표시가 만들어지면 같은 표시를 만든 사람이 승리하고 게임이 종료되며 9칸이 모두 차서 더 이상 표시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무승부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할 일이 없어 한가한 머쓱이는 두 사람이 하는 게임인 틱택토를 다음과 같이 혼자서 하려고 합니다.
틱택토는 단순한 규칙으로 게임이 금방 끝나기에 머쓱이는 한 게임이 종료되면 다시 3x3 빈칸을 그린 뒤 다시 게임을 반복했습니다. 그렇게 틱택토 수 십 판을 했더니 머쓱이는 게임 도중에 다음과 같이 규칙을 어기는 실수를 했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 도중 게임판을 본 어느 순간 머쓱이는 본인이 실수를 했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혼자서 틱택토를 했기에 게임하는 과정을 지켜본 사람이 없어 이를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게임판만 봤을 때 실제로 틱택토 규칙을 지켜서 진행했을 때 나올 수 있는 상황인지는 판단할 수 있을 것 같고 문제가 없다면 게임을 이어서 하려고 합니다.
머쓱이가 혼자서 게임을 진행하다 의문이 생긴 틱택토 게임판의 정보를 담고 있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 게임판이 규칙을 지켜서 틱택토를 진행했을 때 나올 수 있는 게임 상황이면 1을 아니라면 0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board | result |
---|---|
["O.X", ".O.", "..X"] | 1 |
["OOO", "...", "XXX"] | 0 |
["...", ".X.", "..."] | 0 |
["...", "...", "..."] | 1 |
입출력 예 #1
예제 1번의 게임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O.X
.O.
..X
선공 후공이 번갈아가면서 다음과 같이 놓았을 때 이러한 게임판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위와 다르게 머쓱이가 2행 2열에 O, 3행 3열에 X, 1행 3열에 X, 1행 1열에 O 순서로 표시를 해서 실수를 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실수를 했을 가능성이 있는가"를 묻는 게 아닌 "이 게임판이 규칙을 지켜서 진행한 틱택토에서 나올 수 있는 상황인가"를 묻는 문제라는 것에 유의해주세요.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예제 2번의 게임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OOO
...
XXX
규칙을 지켜서 진행한 틱택토라면 선공과 후공이 번갈아가면서 각각 1행, 3행 중 두 칸씩에 표시를 한 뒤 5번째 차례에 선공이 1행에 가로로 3개의 O를 완성했을 때 종료되므로 적어도 머쓱이가 게임이 종료된 후에도 계속 진행하는 실수를 했다는 것을 추론해 볼 수 있고, 정상적인 틱택토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0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예제 3번은 2행 2열에만 X가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선공 O 표시가 없이 X만 있으므로 머쓱이가 O를 표시해야 할 때 X를 표시하는 실수를 했다는 것을 추론해 볼 수 있고, 규칙을 지켜서 진행했을 때는 이러한 상황이 나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0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4
예제 4번은 빈 3x3 게임판입니다. 선공이 아직 빈칸에 표시하기 전에 이러한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 빙고 여부를 확인할 함수 선언
def check_bingo(matrix, o_win, x_win):
for arr in matrix:
if "OOO" in arr:
o_win = True
elif "XXX" in arr:
x_win = True
return o_win, x_win
def solution(board):
# O와 X의 개수를 센다.
o_count = sum([i.count("O") for i in board])
x_count = sum([i.count("X") for i in board])
# O의 개수가 X보다 많거나 같을 경우 게임 종료 조건을 확인
if 0 <= o_count - x_count <= 1:
# O와 X의 승리 여부를 확인할 변수 선언
o_win, x_win = False, False
# 가로 빙고 여부 확인
o_win, x_win = check_bingo(board, o_win, x_win)
# board를 전치한 r_board 변수 선언
r_board = [board[0][i]+board[1][i]+board[2][i] for i in range(3)]
# 세로 빙고 여부 확인
o_win, x_win = check_bingo(r_board, o_win, x_win)
# 대각선 표시 변수 선언
diagonal = [board[0][0]+board[1][1]+board[2][2], board[0][2]+board[1][1]+board[2][0]]
# 대각선 빙고 확인
o_win, x_win = check_bingo(diagonal, o_win, x_win)
# 조건 확인
# X가 이겼는데 O도 이긴 경우 0을 반환
if x_win and o_win:
return 0
# O가 이겼는데 O와 X의 개수가 같은 경우 0을 반환
elif o_win and o_count == x_count:
return 0
# X가 이겼는데 O의 개수가 X보다 많을 경우 0을 반환
elif x_win and o_count > x_count:
return 0
# 그 외에는 정상적인 경우이므로 1을 반환
else:
return 1
# O와 X의 개수 조건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0을 반환
else:
return 0